기대를 실망으로 바꾼 V3Zip

꽤 오래 전에 "V3로 유명한 안랩에서 압축 프로그램을 출시할 것]"이라는 기사가 올라왔다. 따라서 난 V3Zip의 출시를 상당히 기대했다. 빵집, Zip+ 등 국내에서 사용할 수 국산 공개 압축 프로그램은 많다. 그러나 아무리 이 프로그램들이 알집 보다 낫다고 해도 초보자들은 이런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다. 대부분 가치 중심의 구매를 하기 보다는 '가격 또는 브랜드 중심의 구매'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똑 같은 프로그램이라고 해도 V3와 안랩이라는 브랜드라면 알집처럼 압축도 제대로 못 푸는 프로그램이 각광 받는 일은 사라질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며칠 전 기대하던 V3Zip이 출시됐다. 그런데 V3Zip에 대한 기대는 실망으로 바뀌었다.

기대하던 V3Zip

꽤 오래 전에 V3로 유명한 안랩에서 압축 프로그램을 출시할 것이라는 기사가 올라왔다. 안랩에서 굳이 압축 프로그램까지 만들 필요가 있을까 싶다. 그러나 으로 안랩을 계속 약올려온 는 누가 봐도 마뜩지 않았다. 그러나 난 이런 입장 보다는 다른 입장으로 안랩의 압축 프로그램 출시를 기다려왔다.

빵집, Zip+등 국내에서 사용할 수 국산 공개 압축 프로그램은 많다. 그러나 아무리 이들 프로그램이 알집 보다 낫다고 해도 초보자들은 이런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다. 대부분 가치 중심의 구매를 하기 보다는 '가격 또는 브랜드 중심의 구매'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똑 같은 프로그램이라고 해도 V3안랩이라는 브랜드에서 압축 프로그램이 나온다면 적어도 처럼 압축도 제대로 못하는 프로그램이 각광 받는 일은 사라질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며칠 전 기대하던 V3Zip이 출시됐다. 다음은 V3Zip에 대한 내 기대감의 변화 트위터(Twitter)에 올린 글이다.

기대는 실망으로...

트윗(Tweet)을 보면 알 수 있지만 기대는 놀라움으로 그리고 그 놀라움은 실망으로 바뀐 것을 알 수 있다. V3Zip을 벤치하기 전 이 글의 제목은 '알집의 버그를 치료하는 V3Zip'이었다. 그런데 벤치를 하면서 이 글의 제목은 'V3Zip, 제 2의 알집이 될 것인가?'으로 바뀌었다. 계속 이야기하지만 버그 없는 프로그램은 인간의 영역이 아니다. '신의 영역'이다. 따라서 버그가 있고 없고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버그는 고치면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바로 기본이다. V3가 오늘 날까지 성장한 배경은 아주 간단하다. 당시 유명한 백신 프로그램들이 많았고 V3 보다 더 많은 바이러스를 잡을 수 있었다. 그러나 V3가 인기를 끈 이유는 백신의 기본 기능에 충실했기 때문이다. 많은 바이러스를 잡지 못하지만 다른 백신 프로그램과는 달리 정말 치료를 하는 유일한 백신 프로그램이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V3Zip은 알집 보다 나은 부분도 분명히 존재하지만 '알집 이상의 프로그램은 되지 못했다'. 물론 아직 초기판이고 이런 문제점이 수정된다면 분명 가능성이 있는 프로그램이었다. 그러나 알집 처럼 '제대로 압축하지 못한 것'을 '다 한것'으로 메시지를 출력하는 부분, 깨진 압축 프로그램을 인식하지 못하고 무한루프를 도는 부분, 분할 압축시 죽어 버리는 부분은 기본이 안된 프로그램의 전형이었다.

시험 환경

V3Zip과 비교 시험할 프로그램으로 WinRAR을 선정했다. 알집이 아닌 WinRAR을 비교 프로그램으로 잡은 이유는 WinRAR이 현존하는 최고의 압축 프로그램이기 때문[1]이다. 기본적으로 WinRAR은 다른 압축 형식에 비해 비교적 높은 압축율[2]을 제공한다. 또 여기에 자체 분할 압축 형식을 지원하고 있으며 압축 파일에 문제가 있을 때 압축 파일을 복구할 수 있는 복구 옵션까지 지원한다. 따라서 나는 현존하는 압축 프로그램 중 최고로 평가하는 프로그램이 WinRAR이다.

  WinRAR V3Zip Alzip 7-Zip
자체형식 O X X O
압축율 높음 보통 보통 아주 높음
분할압축 O X X X
파일복구 O X X X

위의 표에서 알 수 있지만 비교한 프로그램 중 WinRAR은 7-Zip에 비해 압축율이 조금 떨어질 뿐 다른 프로그램 보다는 압축율이 높다. 또 과 마찬가지로 자체형식을 가지고 있다. 7-Zip과 다른 점은 'WinRAR은 분할압축을 지원한다'는 점이다. V3Zip, Alzip, 7-Zip 모두 분할압축을 지원한다. 그러나 이 세 프로그램의 분할압축은 정확히 분할 압축이 아니라 압축한 뒤 파일을 쪼개는 것에 불과하다.

7-Zip은 압축한 뒤 크기에 따라 쪼갠 것에 불과하기 때문에 도스의 Copy 명령으로 파일을 합칠 수 있다. 다만 7-Zip으로 분할압축을 하고 분할 압축된 파일에 오류가 발생하면 어떤 파일에 오류가 발생했는지 알아내기 힘들다. 이런 문제 때문에 V3Zip, Alzip은 분할된 파일에 파일의 무결성을 확인할 수 있는 CRC 코드를 추가한다. 마지막으로 손상된 파일을 복구하는 기능은 WinRAR만 가지고 있다. 따라서 지원하는 기능만 고려하면 WinRAR > 7-Zip > V3Zip=Alzip이 된다.

항목 사양
운영체제 Windows 7 Ultimate 64 RTM(7600.16385)
CPU Intel Core 2 Quad CPU Q6600(2.4GHz, 2.4GHz)
RAM 4.0GB
HDD 2TB
체험지수 프로세서(7.1), 메모리(7.1), 그래픽(5.1), 게임 그래픽(5.7), 하드 전송율(5.5)

속도

V3Zip의 압축 속도는 상당히 빨랐다. V3Zip의 기본 옵션으로 압축하면 동영상, 압축파일, 텍스트 파일등이 포함된 63개의 파일(6.5GB)을 4분 이내에 압축했다. V3Zip의 본체는 32비트이지만 내부 코어에서 64비트를 지원하기 때문에 64비트 윈도 7에서도 무리없이 동작했다. 반면에 RAR로 일반 압축을 하면 40분 정도 걸렸고, RAR로 빠른 압축을 사용해도 V3Zip의 일반 압축의 두배 정도인 14분 정도가 걸렸다. 또 CPU가 여러 개인 경우 모든 CPU를 골고루 사용하기 때문에 CPU 점유율도 WinRAR에 비해 낮았다. 따라서 속도라는 부분에서는 분명히 V3Zip은 잇점이 있었다.

빠른 압축

V3Zip으로 압축할 때 고급 옵션의 압축 설정을 보면 압축 효율 항목이 있다. 압축 안함, 가장 낮음, 낮음, 보통, 높음, 가장 높음등 총 6가지의 옵션을 제공한다. 그러나 Zip 형식은 압축 속도는 빠르고 압축율은 떨어지기 때문에 압축 효율은 항상 보통으로 놓고 측정했다. 다만 여기서 빠른 압축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은 기본적으로 선택되어 있는 재압축 제외 파일을 설정하고 압축한 경우를 말한다. 즉 이미 압축된 파일, 동영상 파일, 사진 파일을 다시 압축하지 않는 옵션을 켠 때를 말한다.

동영상 삭제 알림

그것이 알고 싶다에 출연한 뒤 제 출연분을 유튜브에 올렸습니다. 그런데 이 동영상을 SBSi에서 저작권 위반으로 신고, 유튜브 계정이 잘렸습니다. 이 탓에 유튜브에 올린 동영상 강좌 대부분이 사라졌습니다. 복구 가능한 동영상은 페이스북을 통해 복원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드라마 백동수에 대한 글의 남은 이야기를 보기 바랍니다.

동영상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약 3분 30초만에 모두 압축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처럼 속도가 빠른 이유는 이미 한번 압축된 파일은 압축하지 않기 때문이다. 간단한 아이디어이지만 동영상을 비롯해서 상당히 많은 파일들이 압축되어 유포되며 다른 프로그램에 의해 한번 압축된 파일은 압축을 해도 그 효율이 떨어진 다는 것을 생각하면 상당히 괜찮은 아이디어라는 생각이 든다.

다만 '확장자'로 구분하는 것인지 아니면 '파일 헤더'로 구분하는 것인지 궁금해 졌다. 이런 의문을 가진 이유는 동영상 파일도 각종 필터링 때문에 .txt와 같은 텍스트 파일을 위장하는 때도 많고 이 아이디어가 나름대로 의미를 가지려고 하면 확장자가 아니라 파일 헤더로 판정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확인해 본 결과 파일 헤더로 파일을 판정하는 것이 아니라 '확장자로 판정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동영상 삭제 알림

그것이 알고 싶다에 출연한 뒤 제 출연분을 유튜브에 올렸습니다. 그런데 이 동영상을 SBSi에서 저작권 위반으로 신고, 유튜브 계정이 잘렸습니다. 이 탓에 유튜브에 올린 동영상 강좌 대부분이 사라졌습니다. 복구 가능한 동영상은 페이스북을 통해 복원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드라마 백동수에 대한 글의 남은 이야기를 보기 바랍니다.

동영상을 보면 알 수 있지만 동영상 파일의 확장자를 .txt로 바꿨다. 따라서 파일 헤더로 동영상 파일을 판정했다면 이들 파일을 압축하지 않아야 하며 압축 시간은 빠른 압축처럼 4분 내외로 나와야 한다. 그러나 이 시간은 6분대 였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했다. 즉, 확장자만으로 동영상 파일을 텍스트 파일로 알고 압축한것이다.

분할 압축

분할 압축은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파일을 압축하고 쪼개는 방법으로 분할 압축을 한다. 알집도 과거 이런 방식을 사용했고 Alz라는 독자 형식에서도 이 방식을 사용했었다. 따라서 이런 방법을 사용하는 모든 분할 압축 프로그램은 압축하는 시간외에 파일을 자르는 시간이 추가로 필요하다. V3Zip도 같은 방법으로 일단 압축을 한 뒤 파일을 잘랐다. 문제는 파일을 분할하는 중 분할이 중단되는 버그가 있었다.

동영상 삭제 알림

그것이 알고 싶다에 출연한 뒤 제 출연분을 유튜브에 올렸습니다. 그런데 이 동영상을 SBSi에서 저작권 위반으로 신고, 유튜브 계정이 잘렸습니다. 이 탓에 유튜브에 올린 동영상 강좌 대부분이 사라졌습니다. 복구 가능한 동영상은 페이스북을 통해 복원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드라마 백동수에 대한 글의 남은 이야기를 보기 바랍니다.

동영상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잘 진행되던 분할 압축 창은 어떤 메시지 창도 없이 사라진다. 그리고 동영상 끝 부분을 보면 알 수 있지만 z07까지는 잘 저장했지만 z08이 0 바이트인 것을 알 수 있다. 압축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면 오류 메시지라도 분명하게 보여 주어야 하는데 오류 메시지를 정확하게 처리하지 못하고 있다. 물론 예외 상황으로 창이 꺼졌기 때문에 메시지를 처리하지 못한 것일 수도 있다.

일반 압축

분할 압축에 버그가 있는 것을 보고 V3Zip 빠른 압축으로 압축한 뒤 WinRAR의 빠른 압축과 비교했다. WinRAR의 빠른 압축은 압축 방식에서 '가장 빠름'을 선택한 것이다. 표를 보면 알 수 있지만 WinRAR의 빠른 압축과 비교해도 V3Zip이 훨씬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압축에 사용한 파일 중 상당수가 압축할 필요가 없는 파일이 다수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압축할 필요가 없는 파일이 많으면 압축하는 것이 아니라 저장하는 것과 비슷해 진다. WinRAR의 옵션 중 저장으로 압축한 시간과 V3Zip의 빠른 압축의 시간이 비슷한 속도가 나는 것을 알 수 있다.

파일 이름 크기 압축 형태 시간
FastDown.zip 5,556,464,886 V3Zip 빠른 압축 3분 30초
NormalDown.zip 4,295,017,475 V3Zip 일반 압축(오류) 7분 50초
NormalDown2.zip 4,295,017,019 V3Zip 일반 압축(정상) 7분 58초
SaveDown.rar 5,556,906,210 WinRAR 저장 3분 15초
FastDown.rar 5,525,363,111 WinRAR 빠른 압축 14분 15초
NormalDown.rar 5,523,304,204 WinRAR 일반 압축 42분 23초

동영상 삭제 알림

그것이 알고 싶다에 출연한 뒤 제 출연분을 유튜브에 올렸습니다. 그런데 이 동영상을 SBSi에서 저작권 위반으로 신고, 유튜브 계정이 잘렸습니다. 이 탓에 유튜브에 올린 동영상 강좌 대부분이 사라졌습니다. 복구 가능한 동영상은 페이스북을 통해 복원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드라마 백동수에 대한 글의 남은 이야기를 보기 바랍니다.

두번째로 V3Zip의 일반 압축이 나머지 압축 파일에 비해 무려 1.3GB나 작은 것을 알 수 있다. 이 두개의 파일을 빼면 나머지 압축 파일은 파일 크기가 모두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WinRAR 일반 압축과 빠른 압축은 파일 크기의 차이가 2MB 정도 되며 WinRAR의 일반 압축과 저장, V3Zip의 빠른 압축이 약 30MB 정도 크기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처음에 V3Zip 일반 압축이 WinRAR 빠른 압축 보다 시간은 4분의 1밖에 걸리지 않는데 압축 파일의 크기는 무려 1.3GB가 적은 것을 보고 "안랩에서 걸작을 만들었다"는 생각을 했다. 그런데 이것은 내 오해였다. 이 부분은 V3Zip이 대용량 파일을 제대로 압축 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한 일이었다.

먼저 'NormalDown.zip'은 압축을 끝낸 뒤 "압축을 완료했다"는 메시지없이 저장된 파일이다. 'NormalDown2.zip'는 시스템 알림 영역에 "압축을 끝냈다"는 메시지를 보내고 저장된 파일다. 똑 같은 파일을 압축하지만 파일 크기가 약간 다르고 이 두개 파일의 처리 형식이 다르다. 먼저 NormalDown.zip은 WinRAR로 시험해 보면 압축 파일에 오류가 있다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그러나 V3Zip은 압축을 푼 뒤에도 계속해서 압축을 푸는 무한 루프에 빠졌다.

동영상 삭제 알림

그것이 알고 싶다에 출연한 뒤 제 출연분을 유튜브에 올렸습니다. 그런데 이 동영상을 SBSi에서 저작권 위반으로 신고, 유튜브 계정이 잘렸습니다. 이 탓에 유튜브에 올린 동영상 강좌 대부분이 사라졌습니다. 복구 가능한 동영상은 페이스북을 통해 복원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드라마 백동수에 대한 글의 남은 이야기를 보기 바랍니다.

원래 압축은 3분이 되지 않아 풀렸다. 그러나 이 상태에서 6분이 지나도 계속해서 압축만 풀고 있었다.

반면에 이 파일을 똑 같이 WinRAR로 테스트 해보면 다음 그림처럼 오류가 있다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즉, V3Zip은 압축 파일의 손상 여부조차 판정하지 못했다. 또 압축 파일에는 총 63개의 파일이 있는 것으로 표시되지만 50개의 파일만 정상적으로 풀었다.

'NormalDown2.zip'은 압축이 끝난 뒤 시스템 알림 영역에 압축을 끝냈다는 메시지가 나타났다. 그러나 정작 이 파일을 V3Zip으로 풀어 보면 그림처럼 압축 풀기 오류가 나타났다. NormalDown.zip처럼 무한루프에 빠지지는 않았지만 상당히 의외였다. 정상적으로 "압축을 끝냈다"는 메시지를 출력하면서 이런 압축 파일 오류를 내 뱉는 것은 아주 치명적인 오류이기 때문이다. 믿고 저장했다가 파일을 날리는 사람의 심정을 생각해 보기 바란다. 알집에 안티가 많은 이유도 이 때문이다.

기타 부족한 점들

디자인
V3Zip의 디자인은 나름대로 깔끔함을 유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안랩과 같은 업체에서 만들었다고 보기에는 웬지 모를 허전함이 가득했다. 특히 V3 이름에 지나치게 매달리다 보니 V에 기반을 둔 아이콘은 어설프기 짝이 없었다. 알집처럼 친근한 아이콘은 아니라고 해도 명색이 안랩이라면 디자인은 조금 더 신경을 써야 하지 않을까 싶었다.
사용자 환경

사용자 환경도 상당히 마음에 들지 않았다. 일단 끌어 놓기가 되지 않았다. 원래 압축 파일을 연 상태에서 메인창에 파일을 끌어놓으면 압축 파일에 파일을 추가하고 압축 파일을 열지 않은 상태에서 파일을 끌어 놓으면 새로 압축을 하면 된다. 그런데 V3Zip은 압축을 하기 위해서는 새로 압축 단추를 압축 파일을 열기 위해서는 압축 열기 단추를 클릭해야 했다.

또 새로 압축 단추를 클릭하면 나타나는 파일 브라우저도 마음에 들지 않았다. 여러 개의 파일을 통채로 선택하기 힘들었다.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일반 탐색기처럼 첫 파일을 선택하고 마지막 파일을 선택하면 모든 파일이 선택되어야 하는데 그림처럼 파일이 수평, 또는 수직으로 선택됐다. 따라서 모든 파일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파일 보기 형식을 간단히에서 자세히로 바꿔야 했다. 다만 이 설정도 저장되지 않는 듯 V3Zip을 끝낸 뒤 다시 실행하면 기본 보기인 간단히로 바뀌어 있었다.

압축 파일 시험
압축 파일의 손상 여부를 굳이 WinRAR에서 한 이유는 아주 간단하다. V3Zip에서는 이런 압축 파일에 대한 시험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파일을 시험하는 시간과 푸는 시간이 비슷할지 모르지만 손상된 압축 파일을 검사하는 부분은 꼭 필요한 부분이라는 생각이 든다.

맺음말

V3Zip이 등장한 뒤 처음으로 하고 싶었던 이야기는 '어리석은 중생들아, V3Zip의 세계로 와라!'였다. 압축을 제대로 풀지 못하는 압축 프로그램을 세상에서 가장 좋은 프로그램으로 알고 있는 어리석은 중생들을 V3Zip을 통해 계몽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막상 벤치한 결과는 이름을 바꾼 알집이라는 생각이 든다. 물론 V3Zip은 이제 막 개발된 프로그램이다. 또 6년전에 지적된 문제조차 고치지 않고 있는 알집과는 달리 앞으로 이런 버그는 고칠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압축 프로그램에서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압축을 하고 푸는 기능이다. 이 기능이 되지 않으면 압축 프로그램으로서의 생명력은 없다고 본다. 따라서 아쉬운 점은 'V3Zip을 왜 이렇게 검증되지 않은 상태에서 공개했는가' 하는 점이다. 비공개 베타를 통해 기본적인 기능은 확실하게 동작하는 상태에서 개발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계속 남는다.

관련 글타래


  1. 이 부분은 V3Zip을 그만큼 우대한 부분이다. 
  2. 압축 형식에 따른 자세한 압축율을 알고 싶다면 압축 프로그램 소개 및 압축률 비교를 보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