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적인 애플 사용자

꽤 오래 전에 상당히 인상적인 글을 본적이 있다. 바로 애플포럼에 올라온 "아이튠즈 기프트 카드 보내주실 미국 맥유저분 계신가요?"라는 글이다. 글의 내용을 읽어 보면 알 수 있지만 'iTunes 스토어'에서 음원이나 어플을 구매하고 싶지만 국내에서는 결제할 방법이 없어서 미국에 있는 사람에게 선불카드 구매를 요청하는 글이다. 이 글이 인상적인 이유는 두 가지였다.

알림

다른 리뷰를 작성하는 중 계속해서 댓글이 달려서 급히 알림을 추가합니다. 이 글은 '국내 카드를 이용해서 iTunes에서 어플을 구매할 수 있다'는 글이지 한국 계정으로 미국 어플을 구매할 수 있다는 글이 아닙니다. 오해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2007년 iTunes 계정을 만들 때 당시 한국 카드로 결제가 불가능했는데 정확히 언제 부터인지 모르겠지만 결제가 가능해서 올린 글입니다. 다만 강좌를 올려도 고맙다는 글에는 인색한 분들이 틀렸다는 글은 적극적으로 다는 것을 보니 씁쓸하기 그지 없군요.

인상적인 애플 사용자

꽤 오래 전에 상당히 인상적인 글을 본적이 있다. 바로 애플포럼에 올라온 아이튠즈 기프트 카드 보내주실 미국 맥유저분 계신가요?라는 글이다. 글의 내용을 읽어 보면 알 수 있지만 'iTunes 스토어'에서 음원이나 어플을 구매하고 싶지만 국내에서는 결제할 방법이 없어서 미국에 있는 사람에게 선불카드 구매를 요청하는 글이다. 이 글이 인상적인 이유는 두 가지였다.

  • 우리나라의 뻘 짓
    "애플이 우리나라를 홀대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많다. 현상만 보면 그런 생각을 할 수 있다. 그러나 내가 스티브 잡스라고 해도 우리나라를 우대하지는 않을 것 같다. 모든 관공서, 은행, 쇼핑몰에는 오로지 인터넷 탐색기(Internet Explorer)로만 결제할 수 있다. 그리고 관공서에 납품되는 PC의 운영체제(Operating System)는 대부분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윈도(Windows)이다. 경쟁사의 운영체제로만 관공서를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이런 나라를 대접하는 것이 오히려 이상하다.
  • 정품 사용자
    우리나라는 불법복제의 온상처럼 여기는 사람이 많다[1]. 그런데 애플을 사용하는 사람은 정품 구매를 하는 사람이 많다. 위의 예에서 나온 것처럼 국내에서 결제할 방법이 없어도 외국에 있는 사람에게 선불카드를 부탁해서 정품을 사용한다. 이 부분은 나중에 따로 글을 올리겠지만 애플의 정책과 이때의 경험이 자연스레 정품사용을 유도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한국 계정

사정이 이렇다 보니 국내 사용자 중 상당수는 불법 선불카드를 사용하거나 미국 계정으로 등록한 뒤 홍콩 계정으로 바꾸고 다시 미국 계정으로 바꾸는 방법으로 iTunes 스토어를 이용해 왔다. 그러나 최근 iTunes에서는 한국 계정도 지원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이런 내용을 모르는 것 같아 이번 글에서는 iTunes에서 한국 카드로 결제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물론 에서 한국 카드로 결제하려면 Visa, Master와 같은 카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1. iTunes 스토어에 접속한 뒤 오른쪽 위의 Account를 클릭한다.
  2. 로그인 창이 나타나면 Apple ID와 암호를 입력하고 엔터를 친다. 아직 가입하지 않은 사람은 가입할 때 한국 계정으로 가입하면 바로 iTunes 스토어를 이용할 수 있다.
  3. 오른쪽의 Change Country 단추를 클릭한다.
  4. Select a country에서 Korea, Republic Of를 선택한 뒤 Change Country 단추를 클릭한다.
  5. 'iTunes Store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라는창이 나타나면 Continue 단추를 클릭한다.
  6. 라이선스 동의 창에서 'iTunes 이용 약관을 읽고 동의합니다'를 체크한 뒤 Continue 단추를 클릭한다.
  7. 관련 정보를 입력한 뒤 Done 단추를 클릭한다.
  8. 다음 그림처럼 Congratulations 화면이 나타나면 계정 변경에 성공한 것이다.

일단 이렇게 계정을 한국 계정으로 바꾸면 iTunes에서 등록한 카드를 이용해서 앱 스토어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또 이전에 인증 받지 않은 카드라면 iTunes에서 카드의 유효성을 알아 보기 위해 1불을 인출한 뒤 다시 승인을 취소하게 된다. 다음은 오늘 구매한 AppBox Pro[2]라는 아주 유용한 어플이다.

관련 글타래


  1. 소프트웨어 불법복제율을 보면 우리나라도 다른 나라와 비슷한 수준이다. 
  2. 아이팟 터치 강좌 50. 유용한 어플들라는 글에서 소개한 T*Premium이라는 프로그램의 판올림이다. AppBox라는 9개 도구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은 무료이고 18개의 도구와 웹 어플을 지원하는 AppBox Pro는 0.99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