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ctionary Universal

아이팟 터치(iPod Touch)를 사용하면서 사전 어플은 거의 사용하지 않았다. weDict이라는 스타딕 지원 사전 어플이 있었지만 검색해 보면 속도가 느렸기 때문이다. 그러다 우연히 딕셔너리 유니버샬(Dictionary Universal)을 알게됐다. 잠깐 사용해본 딕셔너리 유니버샬은 weDict의 단점을 극복한 사전이었다. 결국 아이팟 터치 강좌 49. Dictionary Universal에 사전 설치하기라는 글을 통해 이 어플을 소개하고 51만개에 달하는 국립국어원의 표준국어대사전을 클리핑하는 엽기적인 일을 하게되었다.

사전 만들기

Dictionary Universal

아이팟 터치(iPod Touch)를 사용하면서 사전 어플은 거의 사용하지 않았다. weDict이라는 스타딕 지원 사전 어플이 있었지만 검색해 보면 속도가 느렸기 때문이다. 그러다 우연히 딕셔너리 유니버샬(Dictionary Universal)을 알게됐다. 잠깐 사용해본 딕셔너리 유니버샬은 weDict의 단점을 극복한 사전이었다. 결국 아이팟 터치 강좌 49. Dictionary Universal에 사전 설치하기라는 글을 통해 이 어플을 소개하고 51만개에 달하는 국립국어원표준국어대사전클리핑하는 엽기적인 일을 하게되었다.

Dictionary Universal에 사전 설치하기라는 글에서 설명했지만 표준국어대사전이 특정 사이트에 올라와 있다면 URL만 입력하면 사전을 바로 설치할 수 있다. 표준국어대사전은 만개에 가까운 이미지를 포함한 사전으로 압축을 해도 '200M'가까이 된다. 일단 이런 사전은 파일을 내려받는 시간, 파일의 압축을 푸는 시간, 풀어진 사전을 다시 색인하는 시간이 만만치 않다.

문제는 직접 만든 파일은 웹 사이트에서 구할 수 없다. 따라서 파일을 설치하려면 HFS와 같은 웹 서버를 이용하거나 호스팅하고 있는 서버가 있다면 호스팅 서버에 올린 뒤 설치해야 한다. 딕셔너리 유니버샬(Dictionary Universal)은 과는 달리 아이팟 터치(iPod Touch)에 사전을 복사하는 것만으로는 설치할 수 없다. 사전을 설치할 때 사전 ID를 이용해서 폴더를 만들기 때문이다. 등록정보 파일(com.eldev.Dictionary.plist)을 바꿔서 설치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오동작할 수 있다.

설치법 1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웹 서버없이 딕셔너리 유니버샬에 표준국어대사전을 설치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생각해 보면 아주 간단하다. 일단 사전 파일과 이미지 파일을 모두 하나의 압축 파일로 압축한다. 보통 스타딕(Stardict)의 배포 사전은 .tar.bz2의 형식을 갖는다. 그러나 ZIP으로 압축해도 된다. 즉, 윈도 탐색기를 이용해서 Zip 폴더를 만들면 된다.

압축 파일은 다음과 같은 구조를 가지면 된다. 원래 korea.txt 파일을 컴파일했기 때문에 korea.dict, korea.idx, korea.ifo 라는 파일이 만들어지지만 표준국어대사전을 의미하는 KSD와 2009년판이라는 것을 표시하기 위해 KSD2009로 이름을 바꿨다. 압축 파일의 이름을 k.zip으로 한 것은 입력할 글자의 수를 최소로 하기 위한 것이다.

k.zip
    /res
    /KSD2009.dict
    /KSD2009.idx
    /KSD2009.ifo

두번째 이 방법으로 사전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USB 케이블을 이용해서 아이팟 터치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방법은 따로 설명하지 않겠다. 방법을 모르는 사람은 희주님의 글을 참조하기 바란다.

  1. 압축된 파일을 아이팟 터치의 'private' 폴더에 복사한다.
  2. '딕셔너리 유니버샬'을 실행하고 '톱니바퀴 아이콘'을 터치한 뒤 'Download'를 터치한다.
  3. 주소 표시줄에 file:///private/k.zip을 입력한 뒤 'Go' 단추를 터치한다.

설치법 2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이 방법을 이용하면 웹 서버를 이용하지 않아도 사전 파일을 설치하는 것이 얼마든지 가능하다. 그러나 나는 이 방법도 귀찮아서 1단어를 포함하는 사전 파일을 위의 과정을 통해 설치한 뒤 사전 파일과 이미지 파일을 딕셔너리 유니버샬의 '사전 폴더에 복사'하는 방법으로 설치했다. 이렇게 설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한단어 짜리 사전 파일을 만든 뒤 위의 방법으로 사전을 설치한다.
  2. 다음 폴더에 이미지를 포함한 모든 사전 데이타를 복사한다.
    /private/var/mobile/Applications/{프로그램 ID}/Documents/{사전 ID}/
    프로그램 ID와 사전 ID는 시스템에 따라 다르다. 이 부분은 직접 찾아내야 한다.
  3. '사전 ID 폴더'에서 .oftx 확장자를 갖는 파일이 있으면 이 파일을 삭제한다.

이렇게 한 뒤 딕셔너리 유니버샬을 실행하면 .oftx 파일을 만드는 과정이 반복되며 다음 처럼 사전을 사용할 수 있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