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글을 별로 올리지 못했다. 많이 올릴 때는 한달에 90개에 가까운 글을 올리고 적게 올린다고 해도 월 50개 이하로 떨어지는 때는 많지 않다. 주말에는 글을 잘 올리지 않기 때문에 보통 하루에 두세개의 글을 올린다고 보면 된다. 그런데 요 며칠 사이 하루에 한개 정도의 글만 올렸다.

이렇게 된 이유는 두가지이다. 하나는 집의 컴퓨터가 고장나 집에서는 작업을 전혀 못하기 때문이다. 두번째는 갑자기 아이팟 터치 어플(iPod Touch)에 푹 빠져서 이런 저런 을 시험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과정에서 올린 글이 바로 스택에 대한 글이다. 이렇다 보니 소개하고 싶은 프로그램이 상당히 많다. 이런 프로그램은 나중에 다른 글로 간단히 소개하도록 하겠다.

오늘 소개하는 어플은 앱 스토아 어플(App Store)로서 Dictionary Universal이라는 어플이다. StarDict 사전 파일을 사용하는 어플로 유명한 weDict와 비슷한 어플이다. 어플내에 단하나의 사전 파일도 포함하고 있지 않지만 가격은 weDict와 똑 같은 5.99불이다. weDict은 iOS 1.x대 부터 무료 사전으로 인기를 끈 프로그램이라 상당한 지명도가 있지만 듣보잡 프로그램이 weDict와 같은 가격을 받는다는 것은 선뜻 이해하기 힘들다.

그런데 이 어플을 사용해 보면 그만한 이유가 있다. 이 어플은 일단 weDict에 비해 속도가 빠르다. weDict은 등록된 사전이 많으면 단어를 검색하는 속도가 상당히 늦다. 그러나 Dictionary Universal헤리티지 영영 사전처럼 덩치가 큰 사전을 여러개 등록해도 검색 속도가 전혀 떨어지지 않는다. 그 이유는 스타딕 사전을 이용하기는 하지만 이 스타딕 사전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일단 인덱싱 한 뒤 사용하기 때문이다.

두번째로 이 어플은 스타딕 형식을 완벽하게 지원한다. 따라서 스타딕 사전 파일에 이미지가 있으면 이미지까지 표시한다. 다시 인덱싱하는 과정 때문에 스타딕 사전 파일을 복사하는 것으로는 사전 파일을 설치할 수 없고 꼭 Dictionary Universal을 통해 내려받아 사전을 설치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Dictionary Universal에 영영사전을 설치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다만 강좌는 앱 스토아(App Store)에서 이미 Dictionary Universal를 구매한 것을 전제로 설명하겠다.

  1. 'Dictionary Universal'을 실행한 뒤 오른쪽의 '톱니 아이콘', 'Download'를 차례로 터치한다.
  2. 주소표시줄에 http://reciteword.sourceforge.net/stardict/babylon.php를 입력하고 등록되어 있는 사전 중 필요한 사전(예: Collins COBUILD V3)의 'tarball'을 터치한다.
  3. 소스포지(SourceForge) 다운로드 화면이 나타나며 잠시 뒤 그림과 같은 내려받기 화면 및 압축 풀기 화면이 나타난다. 압축을 모두 풀면 'Installation' 확인창이 나타나며 여기서 'OK'를 터치한다.
  4. 오른쪽 위의 'Done'를 터치하고 왼쪽의 'Settings'를 터치한 뒤 다시 왼쪽의 'Index'를 터치하면 'Loading XXX ...'과 같은 메시지가 나타난다. 이 과정은 내려받아 압축을 푼 스타딕 사전 파일을 다시 인덱스하는 과정이다.

다음은 실제 test라는 단어를 검색한 결과이다. 등록되어 있는 사전이 많지만 검색하는 속도는 상당히 빠르다.

참고로 압축이 풀린 스트딕 사전 파일을 가지고 있다면 이 파일을 tar.bz2로 묶고 HFS를 이용해서 PC를 웹 서버로 만든 뒤 설치해도 된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