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새롭게 출시되는 윈도 7 유럽판에는 EU의 반독점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IE를 뺀 윈도 7을 공급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은 적이 있다. 그러나 이런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결정에 유럽위원회의 반응은 "사용자에게 필요한 것은 브라우저가 빠진 윈도가 아니라 브라우저를 선택할 수 있는 권리라며 브라우저가 빠진 운영체제를 폐기 처분한다"고 결정했다고 한다.

내가 보기에 EU 위원회의 이런 결정이 조금 의외지만 차니님의 IE를 꼭 써야 하는 이유를 읽어 보면 이런 결정에 수긍하는 사람도 많을 것으로 생각된다. 인터넷 탐색기(Internet Explorer)를 꼭 써야 하는 이유 중 해외 사용자 중 절대 다수는 "불여우(Firefox)를 내려받을 때 사용한다"고 한다. 물론 국내 사용자는 ActiveX때문에 사용하는 사람이 가장 많으며, IE에서 잘보이나 시험할 때윈도를 업데이트할 때 순으로 답했다.

그런데 국내 사용자도 해외 사용자의 반응관 똑 같은 반응을 보이는 사람이 많았다. 내가 윈도 7에서 IE를 빼기로 했다는 소식을 트위터에 전하자 RT(ReTweet)로 올라온 글 중 상당수는 빼서는 안된다는 것이고 그 이유는 IE(Internet Explorer)가 없으면 불여우를 내려받을 수 없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사실 IE가 없어도 불여우를 내려받는데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그 이유는 윈도 7(Windows 7)에는 기본적으로 ftp라는 명령행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명령행에서 다음과 같은 명령을 이용하면 얼마든지 불여우(Firefox)를 내려받을 수 있다.

  1. 시작/검색/cmd를 입력하고 엔터를 친다.

  2. 명령행에서 ftp ftp.mozilla.org 명령을 실행한다.

  3. FTP 창에서 차례로 다음 명령을 실행한다.

    anonymous
    [email protected]
    cd /pub/mozilla.org/firefox/releases/3.5.1/win32/ko
    bin
    hash
    get "Firefox Setup 3.5.1.exe"

  4. 내려받기가 완료되면 FTP 창에서 quit 명령을 실행한다.

내려받는 과정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초보자가 따라하기는 조금 복잡하다. 이 방법이 복잡한 사용자는 다음 방법을 이용해서 내려 받아도 된다.

  1. 시작/검색/notepad를 입력하고 엔터를 친다.

  2. 다음 내용을 메모장에 붙여넣은 뒤 ftpcmd.cmd라는 이름으로 저장한다.

    @echo on
    echo anonymous> ftp.txt
    echo [email protected]>> ftp.txt
    echo cd /pub/mozilla.org/firefox/releases/3.5.1/win32/ko>> ftp.txt
    echo bin>> ftp.txt
    echo hash>> ftp.txt
    echo get "Firefox Setup 3.5.1.exe">> ftp.txt
    echo quit>> ftp.txt
    ftp -s:ftp.txt ftp.mozilla.org
    echo y | del ftp.txt

  3. 불여우를 내려받을 필요가 있으면 윈도 탐색기(Windows Explorer)를 이용해서 ftpcmd.cmd를 실행한다.

만약 이 방법도 복잡하다고 생각된다면 ftpcmd.cmd를 내려받아 보관한 뒤 필요할 때 실행해도 된다. 물론 이 웹 페이지를 보려면 브라우저가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인터넷 탐색기가 없고 이런 방법을 모른다면 브라우저를 내려받기는 힘들다. 이 명령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타나며 내려받기가 진행된다. 내려받기 진행상태는 우물정(#, 해시)로 알 수 있다. 진행이 완료되면 창은 사라진다.

클릭: 그림 확대

참고로 이 팁은 FTP를 자주 사용하는 경우을 응용한 것에 불과하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