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와 한글

트위터(Twitter)는 한글을 지원하지 않는다. 따라서 트위터에서 불러온 트윗도 약 10분전을 'about 10 hours ago'으로 표시한다. 즉, 한글화가 되어 있지 않다. 또 팔로잉과 팔로어의 숫자도 알 수 있으면 좋을 텐데 이 방법으로는 팔로잉과 팔로어의 숫자는 알 수 없다. 그래서 트위터에서 제공하는 자바 스크립트를 내려받아 한글화하고 팔로잉과 팔로어의 숫자를 가져올 수 있도록 스크립트를 바꿨다.

원래는 텍스트큐브 으로 만들어 배포할 생각이었다. 그러나 음주님이 트위터로 팔로잉과 팔로어의 수를 받아 보는 방법을 질문해와 "자빠진 김에 쉬어간다"고 말이 나온 김이 블로그에 내 트윗(Tweet)을 다는 방법을 올리게 되었다. 일단 블로그에 내 트윗을 다는 방법은 상당히 간단하다. 트윗이 출력될 영역을 설정하고 트위터에서 제공하는 스크립트를 호출하면 되기 때문이다. 이 부분은 아라님의 트위터를 블로그처럼 활용하기 #1라는 글에 잘 나와있다.

그런데 트위터(Twitter)는 한글을 지원하지 않는다. 따라서 트위터에서 불러온 트윗도 약 10분전을 'about 10 hours ago'으로 표시한다. 즉, 한글화가 되어 있지 않다. 또 팔로잉과 팔로어의 숫자도 알 수 있으면 좋을 텐데 이 방법으로는 팔로잉과 팔로어의 숫자는 알 수 없다. 그래서 트위터에서 제공하는 자바 스크립트를 내려받아 한글화하고 팔로잉과 팔로어의 숫자를 가져올 수 있도록 스크립트를 바꿨다.

블로그에 단 내 트윗

①은 팔로잉과 팔로어의 숫자가 출력된다. ②에는 설정된 값(예: 5)에 따라 내 트윗이 출력된다. ③을 클릭하면 내 트윗의 퍼머링크로 이동한다. 다만 한글화 했기 때문에 3분전으로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다. ④를 클릭하면 해당 아이디의 트위터로 이동한다.

바꾸는 방법은 아라님의 글과 거의 비슷하다. 스크립트를 호출하는 경로만 다르다.

  1. 먼저 좋아하는 편집기(예: EditPlus)로 skin/skinname/skin.html 파일을 연다. 여기서 skinname은 사용하는 스킨에 따라 달라진다. 티스토리를 사용하고 있다면 스킨 편집기를 이용하면 된다.
  2. 내 트윗을 달 적당한 위치(사이드바(<s_sidebar></s_sidebar>)나 본문(<s_article_rep></s_article_rep>)에 다음과 같은 코드를 추가한 뒤 저장한다.

    <fieldset class="ViewPostOfRelTag"><legend> <a href="http://twitter.com/doax"><strong>트위터    </strong></a>(<span id="twitter_follows"></span>) - <a href="/tag/연아와%20트위터를">트위터 길잡    이</a></legend>
    <div id="twitter_div">
    <ul id="twitter_update_list"></ul>
    </div>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http://home.megapass.net/~doapax/Twitter/blogger.js"></script>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http://twitter.com/statuses/user_timeline/doax.json?callback=twitterCallback2&count=5"></sc    ript>
    </fieldset>
    
    • <span id="twitter_follows"></span>
      나중에 팔로잉과 팔로어의 숫자로 바뀐다. 따라서 꼭 <legend></legend> 태그가 아니라고 해도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삽입하면 자동으로 팔로잉과 팔로어의 숫자로 바뀐다. 다만 <script></script> 태그 이전에 와야 한다.
    • <ul id="twitter_update_list"></ul>
      <ul>과 </ul> 태그 사이에 트위터에서 받아온 자신의 트윗이 추가된다. 역시 <script></script> 태그 이전에 와야 한다.
    • doax.json
      'doax'는 자신의 트위터 아이디로 바꿔야 한다. 예를들어 트위터 아이디가 @drunken_j라면 drunken_j.json으로 바꿔야 한다.
    • count=5
      출력할 트윗의 수로 설정한다. 이 값을 5로 설정하면 내가 최근에 올린 트윗 5개가 블로그에 출력된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