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 재생기

윈도 7에 한글 언어팩을 설치하면 바탕화면에 'Media Player Center'와 'Messenger Center' 바로가기가 만들어진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끼워팔기를 제한 하기위해 다른 미디어 재생기와 메신저를 내려받을 수 있도록 한 법원의 결정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윈도 7(Windows 7)에서 '윈도 미플'(Windows Media Player)을 사용하다 보면 사용자가 다른 미디어 재생기를 설치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든다.

윈도 재생기

에 한글 언어팩을 설치하면 바탕화면에 'Media Player Center'와 'Messenger Center' 바로가기가 만들어진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끼워팔기를 제한 하기위해 다른 미디어 재생기와 메신저를 내려받을 수 있도록 한 법원의 결정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윈도 7(Windows 7)에서 '윈도 미플'(Windows Media Player)을 사용하다 보면 사용자가 다른 미디어 재생기를 설치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든다.

예전에 '윈도 미플'로 동영상을 보려고 하면 별도의 코덱을 설치해야 한다. 이런 이유로 나는 KMPlayer를 계속 사용해 왔다. 비슷한 기능을 하는 곰(탱이) 플레이어도 있지만 곰(탱이) 플레이어는 레지스트리를 건드리는 부분이 많고 그렉텍이라는 회사를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곰(탱이) 플레이어는 사용하지 않았다.

그런데 최근에는 KMPlayer의 사용 횟수도 줄어들고 있다. 그 이유는 윈도 7에 내장된 '윈도 미플'은 따로 코덱을 설치하지 않아도 거의 '모든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다. 또 윈도 미플에서 지원하지 못하는 코덱도 동영상을 재생하는 시점에서 코덱을 서버로 부터 받아와 동영상을 재생한다. 여기에 에 못지 않은 미디어 파일 관리 기능까지 한다. 즉 동영상 재생기능은 'KMPlayer'에 버금[1]가며, 추가로 'KMPlayer'에는 없는 미디어 관리 기능까지 가지고 있다.

여기까지만 해도 '윈도 미플'외에 다른 플레이어를 사용할 이유는 많지 않다. 그런데 여기에 과거 소니크(Sonique)[2] 수준의 아주 화려한 스킨 기능까지 가미됐다. 즉, 기능, 모양, 성능면에서 다른 미디어 재생기에 전혀 뒤지지 않는 플레이어가 되었다는 점이다. 따라서 미디어 플레이어 센터를 둔다고 해도 일반 사용자가 이런 미디어 재생기를 내려받아 사용하기는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WMP 스킨

아무튼 이 번 글에서는 윈도 미플을 아주 화려하게 바꾸어 주는 스킨 기능을 알아 보도록 하자. 참고로 이 스킨 기능이 얼마나 화려하게 동작하는지 는 다음 동영상을 보기 바란다.

동영상 삭제 알림

그것이 알고 싶다에 출연한 뒤 제 출연분을 유튜브에 올렸습니다. 그런데 이 동영상을 SBSi에서 저작권 위반으로 신고, 유튜브 계정이 잘렸습니다. 이 탓에 유튜브에 올린 동영상 강좌 대부분이 사라졌습니다. 복구 가능한 동영상은 페이스북을 통해 복원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드라마 백동수에 대한 글의 남은 이야기를 보기 바랍니다.

Batman Begins

사용된 스킨은 Batman Begins이다. 단순한 시각효과만 있는 것이 아니라 음향 효과까지 스킨에 포함되어 있다. 스킨 파일이 13M 정도 되기 때문에 스킨의 크기는 상당히 큰 편이다.

스킨 사용

'윈도 미플'에서 스킨을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에서 만들었기 때문에 윈도 미플에서 스킨을 내려받아 적용하는 것 까지 모두 윈도 미플에서 가능하다.

  1. 윈도 미플을 실행한 뒤 '보기/스킨 선택' 메뉴를 클릭한다. 윈도 미플에 메뉴가 보이지 않는다면 'Alt' 키를 눌러 메뉴를 띄우면 된다.
  2. '스킨 추가' 단추를 클릭한 뒤 'Internet Exploer' 창에서 적당한 스킨을 찾아 'Download' 링크를 클릭한다.
  3. 파일 다운로드 확인 창이 나타나면 '열기' 단추를 클릭한다.
  4. 열기 확인 창이 나타나면 '예' 단추를 클릭하고 다운로드 완료 창에서 '닫기' 단추를 클릭한다.
  5. 왼쪽 스킨 목록에서 내려받은 스킨(Batman Begins)을 선택하고 '스킨 적용' 단추를 클릭한다.

스킨 적용 단추를 클릭하면 위의 동영상에서 본것과 같은 애니메이션을 선보이면 미디어 플레이어가 나타난다. 이 상태에서 동영상을 선택하면 미디어 제어창외에 재생창이 따로 나타난다. 그런데 이 창은 꼭 액자와 비슷해 보인다.

관련 글타래


  1. 버금이라고 했지만 재생기능은 그래도 단연 KMPlayer가 뛰어나다. 
  2. 라이코스(Lycos)에서 인수, 말아먹은 서비스가 꽤 된다. 그 중 하나는 WinAMP와 쌍벽을 이루었던 소니크가 아닌가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