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책갈피

그동안 전혀 사용하지 않았던 델리셔스를 사용하게 된 동기는 아주 간단하다. 크롬(Chrome)용 델리셔스 확장을 깔았기 때문이다. 처음 크롬용 델리셔스 확장을 깐 뒤에는 북마크릿(Bookmarklet)과 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생각했다. 그런데 '크롬'에서 책갈피를 하려고 'Ctrl-D'를 누르자 크롬 북마크창 대신 델리셔스 로그인 창이 나타났다. 간단한 단축키로 책갈피 하는 것이 가능하고 '델리셔스'의 명성 때문에 이번에 가입해서 본격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나는 외국의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별로 사용하지 않았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따로 사용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트위터(Twitter)를 사용하면서 이제 사용하는 SNS가 상당히 늘었다. 트위터, 텀블(Tumblr), 디그(Digg)등 상당히 많다. 이 중 텀블은 생각을 정리하기 위한 노트로 주로 사용하고 디그짧은 주소를 만들 때 사용한다. 그러다 최근 소셜 북마크로 유명한 델리셔스(Delicious)까지 사용하고 있다.

그동안 전혀 사용하지 않았던 델리셔스를 사용하게 된 동기는 아주 간단하다. 크롬(Chrome)용 델리셔스 확장을 깔았기 때문이다. 처음 크롬용 델리셔스 확장을 깐 뒤에는 북마크릿(Bookmarklet)과 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생각했다. 그런데 '크롬'에서 책갈피를 하려고 'Ctrl-D'를 누르자 크롬의 북마크창 대신 델리셔스 로그인 창이 나타났다. 간단한 단축키로 책갈피 하는 것이 가능하고 '델리셔스'의 명성 때문에 이번에 가입해서 본격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에 델리셔스 확장을 설치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Delicious Extension(alpha) available를 클릭한 뒤 나타나는 첫번째 링크에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하고 '다른 이름으로 링크 저장'을 클릭[1]하면 된다. 다만 에서 확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명령행 옵션을 바꿔야 하므로 꼭 크롬에서 Firefox처럼 확장 사용하기를 먼저 읽고 확장을 설치하기 바란다.

일단 확장을 설치하면 그림처럼 '주소 표시줄에 델리셔스 아이콘'이 생긴다. 또 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델리셔스에 책갈피 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난다. 물론 델리셔스로 먼저 로그인해야 한다. 또 아이콘을 클릭하지 않아도 'Ctrl-D'라는 단축키를 누르면 마찬가지로 델리셔스에 책갈피 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난다.

관련 글타래


  1.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하지 않으면 파일 내용이 보여지므로 꼭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