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군주의자 노무현

노무현 대통령 별명은 "바보"입니다. 이 별명은 모르는 분이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런데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별명 중 알려지지 않은 별명이 있습니다. 바로 "꿈과 희망의 군국주의자"라는 별명입니다. 군국주의의 사전적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군사력에 의한 국위신장을 국가의 주요목표로 생각하여 사회구조나 국민의 생활·사고 양식을 군사적 가치에 종속시키려는 사상 및 체제." 출처:브리태니커

국군주의자 노무현

노무현 대통령의 별명은 "바보 노무현"입니다. 이 별명은 모르는 분이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런데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별명 중 알려지지 않은 별명이 있습니다. 바로 "꿈과 희망의 군국주의자"라는 별명입니다. 군국주의의 사전적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군사력에 의한 국위신장을 국가의 주요목표로 생각하여 사회구조나 국민의 생활·사고 양식을 군사적 가치에 종속시키려는 사상 및 체제. [출처:브리태니커]

사전적 의미만을 보면 노무현 대통령과 상당히 어긋나 보입니다. 그러나 노무현 대통령은 '전시 작전 통수권'을 가져오고 미 이사단을 후방으로 배치했습니다. 복지 예산을 증강시켜야 한다는 주장과는 반대로 국방비를 올렸습니다. 이 동영상에는 노무현 대통령의 이런 정책에 대한 설명[1]이 나옵니다. 노무현 대통령을 군국주의자로 보는 이유 중 하나는 '노무현 대통령은 진정한 자주국방을 원하셨기 때문'입니다.

요즘 북한에서 미사일을 쏜 것을 가지고 모든 언론이 연일 떠들어 대고 있습니다. 북한 미사일이 사라지자 최근에는 김정일 후계자 문제로 계속 위험을 조장하고 있습니다. 이런 북한에 대한 문제도 어떻게 대해야 하는 것인지에 대한 노무현 대통령의 명확한 생각이 나옵니다.

'미국과 대등한 외교'[2]와 자주국방에 대한 부분을 들어 보면 감동할 사람도 많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의 일련의 조치가 바로 이 자주국방 때문에 취해진 조치이며 원칙없는 결정이 아니라 국익을 생각한 어쩔 수 없는 결정이라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한국의 군사력으로 단순히 북한에 대한 전쟁 억제력 뿐만 아니라 그 이상의 전방위 국방력을 원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육군의 수를 줄이고 군대를 첨단화해야 한다"는 노무현 대통령의 주장이 나옵니다.

자주 국방과 노무현

이 동영상은 "꿈과 희망의 군국주의자"라는 노무현 대통령의 자주국방에 대한 철학이 그대로 나오는 연설입니다. 원래 노무현, 영원한 우리의 대통령(동영상 모음)에 포함되어 있던 동영상이지만 를 사용하지 못하는 분을 위해 블로그에 올렸습니다. 짧은 동영상을 업로드하기에는 유튜브(Youtube)가 좋습니다. 그러나 유튜브는 올릴 수 있는 동영상의 재생 시간이 10분에 불과합니다.

오늘 동영상을 올린 [VIMEO]은 한주에 올릴 수 있는 동영상의 크기가 500M로 제한되지만 시간 제한이 없습니다. 따라서 비교적 큰 동영상을 올리기 적당합니다. 또 동영상을 클릭한 뒤 나타나는 웹 페이지에서는 원본 AVI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원본 동영상을 내려받으려면 회원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노무현 대통령 국방관련 연설

이명박 대통령 라디오 연설

일종의 짤방입니다. 이명박 대통령 라디오 연설이라고 되어 있지만 네티즌이 만든 가짜 라디오 연설입니다. 들어보면 알 수 있지만 상당히 재미있습니다.

관련 글타래


  1. 이라크 파병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이라크 파병 때문에 갈라선 사람들도 많기 때문에 "이만하면 장사 잘한 것"아니냐는 힘없는 반문이 나옵니다. 
  2. 동영상에도 나옵니다만 완전히 대등한 외교는 힘듭니다. 그러나 자주국방을 이룩하면 미국과 떳떳한 외교를 할 수 있다는 노무현 대통령의 생각이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