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과 확장

어제 올린 글처럼 개인적으로 나는 크롬에서 확장을 지원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그리스몽키와 같은 사용자 스크립트를 지원하는 것 정도가 내가 크롬에 바라는 마지막 기능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크롬을 주 브라우저로 사용하는 이유는 기능이 아니라 빠른 속도와 안정성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내 바램과는 달리 이제 크롬은 사용자 스크립트도 지원하고 불여우(Firefox)처럼 확장도 지원한다. 크롬을 불여우처럼 사용하려는 사람들에게는 상당히 달가운 소식으로 보인다.

크롬과 확장

어제 올린 글처럼 개인적으로 나는 에서 확장을 지원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그리스몽키와 같은 사용자 스크립트를 지원하는 것 정도가 내가 크롬에 바라는 마지막 기능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을 주 브라우저로 사용하는 이유는 기능이 아니라 빠른 속도와 안정성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내 바램과는 달리 이제 크롬은 사용자 스크립트도 지원하고 불여우(Firefox)처럼 확장도 지원한다. 크롬을 불여우처럼 사용하려는 사람들에게는 상당히 달가운 소식으로 보인다.


새 탭 페이지 확장을 설치한 뒤의 크롬

새 탭 페이지 확장을 설치하면 그림처럼 새 탭 페이지를 바꿀 수 있다. 다른 사이트를 등록할 수도 있고 자주 방문한 페이지, 검색, 북마크, 최근에 닫은 페이지 중 불필요한 항목을 제거할 수도 있다.

크롬 판올림

아직까지 크롬 확장 UI는 개발 중이다. 따라서 UI도 없고 불여우(Firefox)처럼 다양한 기능을 하는 확장도 없다. 현재의 수준은 사용자 스크립트에서 동작하는 수준이다. 그러나 크롬에서 확장을 설치한 뒤 그 기능을 확인해 보고 싶다면 먼저 크롬 채널을 개발자 채널로 바꾸고 최신판으로 판올림해야 한다. 개발자 채널로 바꾸는 방법은 크롬 보안 패치하기에서 설명했지만 1.0을 기준으로 한 것이므로 2.0으로 판올림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1. 실행 되고 있는 모든 크롬을 종료한다.
  2. 먼저 채널을 바꾸기 전에 크롬의 사용자 데이타를 백업하는 것이 좋다. 크롬의 사용자 데이타는 %LOCALAPPDATA%\Chorme\User Data에 저장된다. %LOCALAPPDATA%는 환경변수로서 사용하는 시스템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경로를 갖는다.

    XP: \Documents and Settings\username\Local Settings\Application Data
    Vista: \Users\username\AppData\Local`
    
  3. chromechannel-2.0.exe를 클릭해서 내려받는다.
  4. 내려받은 chromechannel-2.0.exe를 두번 클릭해서 실행한 뒤 재널을 'Dev: ...' 으로 바꾼 뒤 'Update' 단추를 클릭한다.

  5. 크롬을 다시 실행한 뒤 오른 쪽위의 렌치 아이콘을 클릭하고 구글 크롬 정보를 클릭하면 업데이트가 진행된다.

[자세히 보기]

이 글은 QAOS.com에 '2009년 5월 1일'에 올린 크롬에서 Firefox처럼 확장 사용하기를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