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탭 페이지

역시 가장 자주 사용하는 브라우저는 크롬이다. 크롬 보안 패치하기에서 설명한 것처럼 개발자 채널로 설정하고 사용하기 때문에 현재 사용하고 있는 크롬의 판번호는 2.0.176.0이다. 크롬의 특별한 기능 - 은근살짝 찾아주기에서 설명한 것처럼 크롬에서 홈페이지 단추를 누르면 이전에 자주 방문한 페이지의 목록이 표시된다. 그런데 최근 빌드(2.0.174.0)에는 여기에 'Remove thumbnails'가 추가됐다.

주 브라우저

내가 주로 사용하는 브라우저는 이다. 첫 베타부터 지금까지 계속해서 하고 있다. 다만 크롬을 사용하면서 달라진 점 중 하나는 다른 브라우저를 예전 보다 훨씬 자주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트위터[1]을 사용할 때는 불여우를 주로 사용[2]한다. 또 페이지 소스를 확인할 때는 사파리를 사용한다. 그 외에 가끔 오페라도 사용하기 때문에 요즘 사용하는 브라우저는 크롬, 불여우, 사파리, 오페라, Internet Explorer까지 5개인 셈이다.

다시 디자인된 G메일

FirefoxGoogle Redesigned를 설치하면 그림처럼 G메일이 바뀐다. 기본 구글 디자인 보다는 훨씬 깔끔하고 예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로 '구글 앱스'에서도 적용된다.

새 탭 페이지

그러나 역시 가장 자주 사용하는 브라우저는 크롬이다. 크롬 보안 패치하기에서 설명한 것처럼 개발자 채널로 설정[3]하고 사용하기 때문에 현재 사용하고 있는 크롬의 판번호는 2.0.176.0이다. 크롬의 특별한 기능 - 은근살짝 찾아주기에서 설명한 것처럼 크롬에서 홈페이지 단추를 누르면 이전에 자주 방문한 페이지의 목록이 표시된다. 그런데 최근 빌드(2.0.174.0)에는 여기에 'Remove thumbnails'가 추가됐다.

새탭 페이지에 추가된 Remove thumbnails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등록된 페이지 중 필요없는 페이지를 삭제하는 기능이다. 따라서 이 링크를 클릭하면 그림처럼 페이지에 X가 표시되며 이 X를 클릭하면 필요없는 페이지를 삭제할 수 있다. 또 이 링크를 클릭하면 'Restore all removed thumbnails'라는 링크가 나타난다. 이 링크를 클릭하면 이전에 삭제한 페이지를 복구할 수 있다. 이외에 2.0.174.0에는 탭 바에 "Undo Tab Close"와 "New Tab"이 추가되었다.

사파리에서 제공하는 Top Site처럼 화려하며 편집 가능한 기능은 아니지만 나름대로 필요한 기능 추가였다는 생각이 든다. 개인적으로 크롬은 기능이나 화려함 보다는 속도안정성에 촛점을 두고 계속 개발됐으면 하는 생각이 든다. 불여우처럼 확장을 지원한다면 크롬의 부족한 기능을 채울 수있겠지만 이로인해 속도와 안정성을 잃는다면 득보다 실이 클 것이라고 생각한다.

관련 글타래


  1. 내 트위터 ID는 'doax'이고 트위터 홈은 http://twitter.com/doax이다. 따라서 트위터를 사용하는 사람은 친구 신청을 해도 된다. 
  2. 크롬의 웹 프로그램 만들기 기능 덕에 크롬을 G메일 클라이언트로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Google Redesigned라는 확장 때문에 가끔 '불여우'를 이용해서 접속한다. 
  3. 2.0에서는 Early Access Release Channels를 읽어 보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