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Mount

요즘은 홈페이지에 올리는 팁도 많지 않고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도 많지 않다. 이렇게 된 이유 중 하나는 바로 비스타 때문이다. XP 시절까지 시스템 문제로 각종 팁을 올리고 또 시스템 사용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찾아 다녔다. 그러나 주 운영체제를 XP에서 비스타로 바꾼 뒤로는 이럴 필요가 없어졌다. 일단 시스템 문제는 거의 생기지 않는다. 지난 2년간 비스타를 사용하면서 생긴 시스템 문제는 거의 손으로 꼽을 만큼 적다. 여기에 비스타의 강력한 복구기능을 이용하면 따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필요도 없었다.

목차

WinMount

요즘은 홈페이지에 올리는 팁도 많지 않고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도 많지 않다. 이렇게 된 이유 중 하나는 바로 비스타 때문이다. XP 시절까지 시스템 문제로 각종 팁을 올리고 또 시스템 사용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찾아 다녔다. 그러나 주 운영체제를 XP에서 비스타로 바꾼 뒤로는 이럴 필요가 없어졌다. 일단 시스템 문제는 거의 생기지 않는다. 지난 2년간 비스타를 사용하면서 생긴 시스템 문제는 거의 손으로 꼽을 만큼 적다. 여기에 비스타의 강력한 복구기능을 이용하면 따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필요도 없었다.

이렇다 보니 홈페이지에 올리는 글은 대부분 새로운 운영체제에 대한 소개나 가끔 발견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가 주를 이룬다. 운영체제가 좋아지다 보니 운영체제 팁을 전문으로 올리는 사이트의 활동이 줄어든 셈이다. 그러나 프로그램의 경우는 조금 다르다. 프로그램을 좋아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을 찾는 작업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그런데 소개를 하지 못하는 이유는 블로깅에 빠져 있다 보니 프로그램을 찾아 다니는 것에 조금 소홀했기 때문이다.

오늘은 정말 물건이라고 할만한 프로그램을 발견했다. 바로 WinMount라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의 이름만 보면 대몬툴스(Deamon Tools)나 알콜(Alcohol)처럼 디스크 이미지를 가상 드라이브로 마운트 시켜주는 프로그램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은 단순히 이런 기능만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아니다. 기본적으로 이 프로그램은 공개 압축 프로그램, 파일 및 이미지 마운트 프로그램의 두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다.

MOU라는 마운트에 적당한 새로운 자체 압축 형식도 제공하며, 인터넷 상에서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RAR, ZIP, 7Z의 압축 해제 및 마운트를 제공한다. 또 ISO, BIN/CUE, MDS/MDF와 같은 CD 이미지를 가상 드라이브로 만드는 마운트 기능도 제공한다. 여기에 VMWare에서 사용하는 VMDK나 Virtual PC에서 사용하는 VHD, VirtualBox의 디스크 이미지인 VDI를 마운트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일단 제조사에서 이야기하는 8가지 특징을 먼저 보자.

지원하는 특징

  1. 빠른 고성능의 공개 압축 형식
    압축율은 ZIP 보다 떨어진다. 그러나 압축하는 속도는 상당히 빠르다. 또 압축 파일을 마운트할 때 ZIP/RAR 처럼 인덱스를 만들지 않기 때문에 마운트 속도는 가장 빠르다. WinMount에 의해 개발된 새로운 압축 형식으로 개인, 기업, 단체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상업적 활용에는 허락을 받아야 한다.
  2. 압축 파일에 대한 새로운 개념
    MOU/RAR/ZIP을 가상 드라이브나 로컬 폴더로 마운트할 수 있다. 압축 파일을 풀어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별 필요가 없는 기능처럼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압축 파일을 풀지 않고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는 상당히 유용하다. 다만 압축 파일을 보다 빠르게 마운트하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가급적 RAR/ZIP/7Z를 MOU로 변환하는 것이 좋다.
  3. 간단한 공개 압축 프로그램
    지원하는 압축 형식이 많지는 않지만 WinMount는 압축, 풀기, 탐색등 압축 프로그램이 지원하는 대부분의 기능을 제공한다. 또 파일 이름을 기준으로 알아서 압축을 풀어주는 'Smart Extract Here'을 지원한다. 이 기능은 빵집이나 술집에서 지원하는 알아서 풀기 기능과 같은 기능을 한다.
  4. 가상 드라이버 프로그램
    운영체제를 64비트로 바꾼 뒤 고민이 하나 생겼다. 바로 가상 드라이브이다. 알콜이나 대몬툴스와 같은 프로그램은 시스템 드라이버로 인한 문제를 경험했기 때문에 현재는 사용하지 않고 있다. 또 Total Commander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ISO 파일을 마운트할 수 있기 때문에 Total Commander를 이용해서 가상 드라이브를 사용해 왔다. 그런데 64비트로 운영체제를 바꾼 뒤 시스템 디렉토리 전환 문제 때문에 더 이상 Total Commander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없었다.

    따라서 적당한 가상 드라이브 프로그램을 찾고 있었는데 단순히 CD 이미지만 마운트 하는 프로그램이 아니라 상당히 다양한 형식의 파일을 마운트할 수 있는 WinMount를 찾게 되었다. WinMount가 지원하는 형식은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ISO, CDRWIN에서 사용하는 BIN/CUE, 한때 CD 복사의 군계일학으로 군림했던 CloneCD가 만든 CCD, IMG, 알콜의 MDS/MDF와 BET, ISZ등 자주 사용되는 형식 대부분을 지원한다. 여기에 파일 기반 이미지 파일로 비스타 설치본에 사용되는 WIM까지 지원한다.

  5. 오디오 이미지 지원
    WinMount는 오디오 무손실 이미지 형식인 APE, 무손실 압축인 FLAC/WV를 가상 드라이브로 마운트할 수 있다. 따라서 가상 드라이브에 모든 노래를 표시할 수 있으며 원하는 때 언제든지 노래를 들을 수 있다. 다만 APE 형식은 64비트판에서는 아직 지원이 미약하기 때문에 노래를 재생하는 WinMount가 죽는 현상이 종종 발견됐다.
  6. 가상 하드 이미지 지원
    WinMount는 Mircosoft의 Virtual PC에서 사용되는 가상 하드 디스크 이미지인 VHD(Virtual Hard Disk), Sun의 xVM, VirtualBox에서 사용되는 가상 이미지인 VDI, VMWare에서 사용되는 가상 하드 이미지인 VMDK과 Windows 배포본에 사용되는 파일 기반 가상 이미지인 Microsoft WIM을 가상 디스크로 마운트할 수 있다. CD-ROM 이미지와 달리 이들 이미지는 하드 디스크로 마운트 되며 따라서 이미지에 데이타를 기록하는 것도 가능하다. 다만 64비트판은 아직 VMDK 지원이 미약했다.
  7. 개인 파일 보호
    WMT라는 개인 파일 보호 형식을 지원한다. WMT는 WinMount로만 만들고 열 수 있다. 또 파일을 암호화해서 저장하기 때문에 중요한 파일을 보호할 때 유용하다. 다만 이 형식은 파일을 압축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단순히 암호화된 폴더로 보면 된다.
  8. RAM 디스크 마운트
    추가로 RAM 디스크를 만들고 마운트할 수 있다. 또 폴더를 가상 디스크나 로컬 폴더로 마운트할 수 있다.

지원하는 형식

  • WinMount: MOU, WMT
  • 압축: RAR, ZIP, 7Z
  • 이미지: ISO, ISZ, BIN/CUE, CCD, MDF/MDS, NRG, BWT, IMG, WIM
  • 오디오: Flac, APE, WV
  • 가상 디스크: VHD, VDI, VMDK

내려받기

현재 판매 가격은 49불이다. 다만 올 9월 12일까지는 3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따라서 사용해 보고 마음에 드는 사람은 구매하기 바란다.

[자세히 보기]

이 글은 QAOS.com에 2009년 4월 28일에 올린 압축 파일까지 마운트 할 수 있는 WinMount를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