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구독하는 블로그에 주로 올라오는 글은 'Windows 7 Release Candidate'에 대한 글이다. 이런 글들이 올라오는 이유는 이제 고대하던 RC(Release Candidate) 출시가 임박했기 때문이다. 이전에 올린 글, Windwos 7 한글판 미리보기 2에서 설명한 것처럼 Windows 7은 7077부터 RTM 브랜치(Release to Manufacturin)로 넘어간 상태다. 따라서 조만간 영문판에서 한글 언어팩을 내려받아 설치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어제는 Windows 7 7100이 공개됐다. 아마 최종 RC 판도 7100과는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 이유는 7068, 7077. 7100 모두 기능상의 차이는 거의 없기 때문이다. 즉, 기능 추가는 어느 정도 마무리됐고 이제는 안정화 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보인다. 또 7077까지는 잡지 못했던 무선랜[1]을 7100에서는 아무런 문제없이 잡는 것으로 봐서 드라이버 호환성도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7100 빌드의 한글판은 아직 유출되지 않았다. 그러나 7077과 마찬가지로 7068의 언어 파일을 이용해서 사용자가 만든 한글판이 유통되고 있다. 영어판 설치본을 한글판 설치본으로 만든 것이기 때문에 진짜 한글판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지역화 수준을 빼면 진짜 한글판과 큰 차이는 없을 것으로 여겨진다. 일단 설치하는 과정은 Windwos 7 한글판 미리보기 2와 똑 같다. 사실 판올림이 아니라면 설치하는 과정은 별차이가 없을 것으로 여겨진다. 또 기능적으로도 눈에 뛰는 부분이 없기 때문에 기능적으로도 큰 차이는 없었다.

Windows 7100 미리보기


빌드 정보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지만 파일 버전, 제품 버전 모두 6.1.7100이다. 다만 Windows 7이지만 내부 판번호는 6.1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마 정식으로 출시될 때는 바뀔 것으로 생각된다.


시스템 정보

시스템 정보는 별반 다를 것이 없다. 다만 CPU는 Q6600, 2.4GHz, 실제 동작속도는 3.0GHz이지만 체험 지수는 1.0에 불과하다. 그래픽 항목의 점수가 너무 낮기 때문이다. 또 이런 결과가 나온 이유는 VMWare에 설치한 뒤 잡은 화면이기 때문이다.


시작 단추

시작 단추를 클릭하면 게임, 보조프로그램, 시작프로그램, 유지 관리 네개의 폴더만 있다. 이중 보조프로그램에 프로그램대부분이 모여있다. 그러나 사실 비스타 이후로는 이런 폴더 구분이 무의미해졌다. 검색 기능을 이용해서 실행하는 것이 더 편하기 때문이다.


시작 단추의 추가 기능

시작 단추를 클릭하면 자주 실행되는 프로그램 목록이 표시된다. 그런데 여기에도 추가된 기능이 하나있다. 원격 데스크탑처럼 서로 다른 환경을 사용해야 하는 프로그램은 자동으로 폴더로 표시된다. 여기에 마우스를 옮기면 여러 개의 환경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가젯

아직 가젯의 변화는 없다. 날씨 가젯을 사용할 수 없는 것도 똑 같다. 개인적으로는 기본 가젯이 조금 더 많아졌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Internet Explorer 미리보기

이전 글에서 설명한 것처럼 'Internet Explorer'의 미리 보기이다. 열린 탭에 따라 미리 보기가 표시된다. 또 작업 막대 아이콘에는 파일 복사 상태가 나타난다. 참고로 'Internet Explorer'로 파일을 내려받아도 복사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Windows 7 기본테마

Windows 7에 대한 소개를 하면서 Windows의 기본 테마에 대한 소개를 하지 않았던 것 같다. 'Windows 7'에는 국가별 테마외에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테마가 6개있다.


Windows 7

조형물

캐릭터

경치

수채화
빛의 흐름

Windows 7 중국 테마

Windows 7에는 국가별 테마가 따로 있다. 우리나라는 경복궁의 처마, 울산 바위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다른 나라도 상당히 아름다운 사진이 포함되어 있다. Windows 7의 국가별 월페이퍼 모음에서 대부분의 테마를 소개했고 Windows 7 국가별 벽지 모음 및 내려받기를 통해 Windows 7의 국가별 벽지를 제공했다. 여기서는 중국 테마에 사용되는 배경화면만 소개하겠다.

관련 글타래


  1. 7077에서는 잡기는 하지만 무선랜이 동작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