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주부에게 장자연은?

나는 장자연이 누군지 모른다. 꽃 보다 남자를 보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꽃남의 여배우가 죽었다"는 소식도 기사가 아닌 아이 엄마의 입을 통해서 들었다. 단순히 한 여배우의 자살로 보였던 이 사건은 "장자연씨가 죽기 전에 썼다"는 문건이 밝혀지고 '데쓰노트'가 있다는 이야기, 여기에 진중권 교수가 '장자연 리스트'의 내용을 이야기하면서 일파만파 번지고 있다.

장자연과 최진실

오늘 장자연에 대한 글을 쓰려고 하니 중앙일보의 기사 하나가 눈에 띈다. 디지털 사회 '카더라' 망령에 무너진다라는 기사다. 기사를 읽어 보면 알 수 있지만 '장자연 리스트'가 '카더라 통신'을 통해 무차별적으로 전파되고 있고 이 것은 '카더라 통신'으로 죽음까지 몰고 온 '최진실 사건'과 닮아 있다는 기사다.

권력과 부정한 사회의 희생자인 '장자연'과 '최진실'을 연결시키는 그 의도는 뻔하다. 며칠 전 진중권 교수가 진보신당 당원 게시판에 올린 장자연 사건..이라는 글 때문이다. 이런 '카더라' 수준의 글을 진중권 교수가 올린 이유도 뻔하다. '장자연 리스트'에 어떤 사람이 올라와 있는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장자연 리스트 공개의 중요성 때문으로 보인다.

그 동네를 잘 아는 사람들한테 사석에서 들은 얘기인데, 장자연씨의 접대 명단에 오른 사람들의 면면이 심상치 않나 봅니다. 그 명단에는 '모 신문사주 아들놈'도 들어가 있다고 하고, '국회의원놈들'도 들어가 있다는 얘기도 있고.... 들리는 얘기가 심상치 않네요. 만약 시중에 떠도는 그 얘기가 맞다면, 명단이 공개될 경우 사회적으로 충격이 엄청나게 클 것 같습니다.

경찰에서는 아직 명단을 공개하고 있지 않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이건 프라이버시 보호라는 명목으로 신원을 감춰줘야 야 할 사안이 아닌 듯합니다. 일단 이게 연예계의 노예계약이라는 불법과 관련된 명백한 범죄행위와 관련이 있고, 연기자의 자살이라는 극단적 사태를 결과로 낳은 사건이니만큼, '성 접대 받은 인간들 명단은 반드시 공개해야 할 것 같습니다'.

'국민의 알 권리' 운운하며 강호순의 얼굴을 공개했던 언론들, 이제야말로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서 그 명단들 공개 좀 했으면 좋겠네요. 이미 모든 언론사에서 그 명단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강호순의 경우, 굳이 그럴 필요가 없는데도 법을 어기고 사진을 공개했지요? 지금이야말로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서 그 명단 까야 합니다. 젊은 연기자를 죽음에 몰아넣은 공범들이 누구인지, 사회는 알아야 합니다.

그러나 많은 언론은 '진중권 교수의 본의는 무시'하고 첫 문단의 '카더라'에만 집중하는 황색언론 본연의 자세를 보여주고 있다. 이 기사 역시 예외는 아니다. 가장 중요한 명단 공개에 대한 내용은 없다. 다만 이 글을 잠재우려는 듯 인터넷의 '카더라 통신'이 있지도 않은 장자연 리스트를 무차별적으로 확대, 재생산하는 것처럼 쓰고 있다.

평범한 주부에게 장자연은?

나는 장자연이 누군지 모른다. 꽃 보다 남자를 보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꽃남의 여배우가 죽었다"는 소식도 기사가 아닌 아이 엄마의 입을 통해서 들었다. 단순히 한 여배우의 자살로 보였던 이 사건은 "장자연씨가 죽기전에 썼다"는 문건이 밝혀지고 '데쓰노트'가 있다는 이야기, 여기에 진중권 교수가 '장자연 리스트'의 내용을 이야기하면서 일파만파 번지고 있다.

그러나 평범한 주부들 사이에서 떠도는 소문은 인터넷에서 떠 도는 소문과는 완전히 다르다. 며칠 전 아이 엄마와 친한 형수님과 함께 술을 마셨다. 장자연이 누군지도 몰랐고 별 관심이 없었기 때문에 술자리에서도 장자연에 대한 이야기는 나오지 않았다. 그러다 지난 번 PD수첩에 출연한 이야기[1]기 나왔다. 이렇다 보니 관심사는 자연히 TV로 옮겨갔다.

기획사는 그럴 수 밖에 없었데
장자연한테 들인 돈이 얼만데, 게 얼굴 손대지 않은 곳이 없데

장자연 기획사에서 장자연에게 들인 돈이 많았고 그래서 "본전을 뽑기 위해 그런 일을 했다"는 기획사 동정론[2]이 '장자연 리스트' 보드 더 퍼져있었다. 시사에 관심이 별로 없는 평범한 주부의 시각과 인터넷의 시각차를 보여주는 단적인 예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정치에 관심을 가져야 하지만 이 것이 우리사회가 가지고 있는 한계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3].

장자연 리스트 공개

기본적으로 장자연씨의 자살 사건은 기획사의 문제도 연예계의 문제도 아니라고 생각한다. 천민자본이 만든 사회, 정직하지 못한 우리사회의 자화상일 뿐이다. 문제가 불거지면 그 뿌리를 캐내 제거하지 않고 언제나 그 가지만을 쳐온 우리사회의 자화상인 셈이다.

진중권 교수의 글처럼 장자연 리스트에 대단한 인물이 나울 수도 있다. 그러나 적어도 '장자연 리스트'는 공개되어야 한다. 인권이라는 현란한 이름 보다는 초라해진 정의가 우리사회에는 더 필요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일등신문 '조선일보'는 인권보다는 정의라는 이름으로 이미 강호순의 얼굴 공개를 했으므로 '장자연 리스트' 역시 일등신문 답게 가장 먼저 공개할 것으로 생각한다.

관련 글타래


  1. 화면발을 "너무 잘받는다"는 이야기, 화면발을 잘 받는 사람은 실물은 별로라는 이야기, 그런데 나는 아니라는 이야기가 나왔다. ㅋㅋㅋ 
  2. 사안을 따지면 말이 되지 않는 이야기이다. 인간을 기계와 같이 취급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부분은 논외로 하겠다. 
  3. 그래서 조선일보와 같은 찌라시가 일등신문이 될 수 있다. 그래서 이명박 같은 전과 14범이 대통령이 될 수 있다. 그래서 친일매국노와 독재잔당이 아직까지 살아 숨실 쉬 있다. 그래서 뉴라이트와 같은 신친일매국노까지 설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