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 7

운영체제를 Windows 7로 바꾼 결과는?에서 설명한 것처럼 얼마 전 사용하던 운영체제를 'Windows Vista'에서 'Windows 7'로 바꿨다. 몇 가지 문제가 있기는 하지만 현재까지는 잘 사용하고 있다. 그런데 며칠 전 7057(64비트)판이 인터넷으로 유출됐다. 내가 설치한 판은 7048이기 때문에 빌드로 따지면 고작 9밖에는 차이나지 않는다. 그러나 7057판은 7048판과는 달리 'For testing purposes only.'라는 문구가 사라졌다. 따라서 "7057판이 RC가 아니냐"는 이야기까지 있었다.

윈도 7

운영체제를 Windows 7로 바꾼 결과는?에서 설명한 것처럼 얼마 전 사용하던 운영체제를 Windows Vista에서 Windows 7로 바꿨다. 몇 가지 문제가 있기는 하지만 현재까지는 잘 사용하고 있다. 그런데 며칠 전 7057(64비트)판이 인터넷으로 유출됐다. 내가 설치한 판은 7048이기 때문에 빌드로 따지면 고작 9밖에는 차이나지 않는다. 그러나 7057판은 7048판과는 달리 'For testing purposes only.'라는 문구가 사라졌다. 따라서 "7057판이 RC가 아니냐"는 이야기까지 있었다.

사라진 시험용 문구

위에 그림이 7048이고 아래 그림이 7057이다. 두 빌드의 외형적인 차이는 많지않다. 그러나 'For testing purposes only.'라는 문구가 사라지고 'Evaluation copy.'(평가판)으로 바뀌었다. 이제는 어느 정도 안정화에 들어선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을 가능하게 한다.

RC판은 아니지만 시험용으로만 사용하라는 문구가 사라졌기 때문에 나름대로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다. 다만 며칠 전에는 7057 32비트판만 유출됐고 64비트판은 찾을 수 없었다. 그래서 7048 64비트판을 설치한 것인데 확인해 보니 어제 64비트판까지 유출됐다는 것을 알았다.

일단 내려받아 DVD로 구운 뒤 판올림을 시도했다. DVD로 부팅하고 평상시 설치 절차대로 진행한 뒤 'Upgrade'를 선택했다. 그러나 이때 나타난 메시지는 어이없게도 "DVD로 부팅하지 말고 Windows 7로 부팅한 뒤 Windows 7에서 판올림을 시도하라"는 메시지였다. DVD로 판올림이 되지 않는다면 설치 항목에 'Upgrade' 항목은 뭐하러 만들었는지 의아해졌다[1].

아무튼 Windows 7로 부팅한 뒤 다시 판올림을 시도했다. 그런데 이번에는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하자 마자 "설치 폴더를 만들 수 없다"며 "0x80070013" 오류를 내 뱉었다. 이 오류가 무슨 오류일까 싶어서 찾아 봤지만 이 오류 및 'Windows 7'과 관련된 글은 찾기 힘들었다. "설치 폴더를 만들 수 없다"는 메시지에서 혹시 기가바이트 레이드 드라이버의 문제[2]인가 싶어 시스템을 다시 껐다, 켰다[3].

알 수 없는 오류

이번에는 설치가 잘 진행됐다. 마지막으로는 호환성 검사가 나타났다. 그런데 여기서 또 오류가 발생했다. 시스템에 설치한적도 없는 "Procmon을 프로그램 및 기본에서 찾아 삭제하라"는 것이었다. 프로그램 및 기본에서 삭제하기 위해 해당 프로그램을 찾아 봤지만 역시 찾을 수 없었다.

그런데 Procmon이라는 프로그램의 이름이 눈에 익었다. 생각해 보니 이 프로그램은 Sysinternal[4]에서 개발한 '프로세스 모니터 프로그램'으로 한번 실행하면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프로그램이었다. 물론 Windows 7을 설치하고 실행한 적이 없는 프로그램이었다.

그러나 보통 시스템을 새로 설치할 때는 레지스트리를 백업한 뒤 복구하기 때문에 혹시 레지스트리에 Sysinternal에 관련된 레지스트리가 있는지 찾아 봤다. 생각대로 레지스트리에 Sysinternal에 관련된 레지스트리가 있었다. 이 레지스트리와 Sysinternal 프로그램을 삭제한 뒤 다시 판올림을 시도했다.

이 번에는 판올림이 잘 진행됐다. 파일을 HDD로 복사하고 시스템은 다시 켜졌다. 그리고 DVD로 부팅된 뒤 필요한 파일의 압축을 다시 풀고 몇번 "시스템이 꺼졌다, 켜졌다를 반복했다". 그리고 판올림은 거의 막바지에 다달았다. 그리고 나타난 메시지.

업그레이드에 실패했기 때문에 이전 Windows를 복구합니다

확인을 누르자 문제점을 Microsoft에 전송한 뒤 시스템은 다시 꺼졌다, 켜졌다. 그리고 조금 긴 시간 동안 이전 Windows를 복구한 뒤 7048로 복귀했다. 판올림에 든 시간을 따져 보니 기존의 파일을 모두 백업하고 설치했다고 해도 비슷한 시간이 걸렸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문제는 새로 설치하려고 하면 또 모든 하드 디스크를 제거한 뒤 설치해야 "시스템 파일이 다른 드라이브에 만들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5]는 점이다. 아무튼 Windows 7은 판올림하는 것도 힘들다. "업그레이드에 실패했다"면 바로 복구하는 것 보다는 "왜 실패했는지에 대한 조금 자세한 설명"과 "강제로라도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을 알려 주는 것이 더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관련 글타래


  1. 아직까지 정식판이 아니라서 그럴 수는 있다. 
  2. 가끔 RAID로 묶은 G: 드라이브는 읽기 전용이 되는 때가 있다. 똑 같이 레이드로 묶은 C: 드라이브는 이상이 없지만. 이 부분은 현재 확인 중이다. 
  3. 기가바이트 레이드 문제는 시스템을 껐다, 켜면 사라진다. 
  4. 내가 상당히 좋아하는 개발사이다. Microsoft보다 신뢰성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한 개발사로 몇년전 Microsoft에 인수됐다. 
  5. 레이드로 묶은 드라이브가 인식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운영체제를 Windows 7로 바꾼 결과는?를 참조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