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반장된 우영이

오늘 전화가 왔다. 평상시 아빠를 조금 무서워하기 때문에 나에게 전화를 하는 때는 많지 않다. 오히려 다예가 집에 아무도 없으면 전화해서 빨리 오라고 전화하는 편이다. 전화 역시 집에서 온 것이라 우엉맘이 한 것으로 생각했다. 그런데 의외로 우영이였다.

"우영: 아빠. 나 부반장 됐다."
"도아: 그래, 우리 우영이가 부반장이 됐구나! 아빠가 뭐 사줄까?"
"우영: 응. 있다가 태권도 갔다 왔다가 이야기할께요."

착한 우영이

우영이는 성격이 조금 급하다. 또 마음이 상당히 여리다. 다예와 잘 싸우기는 하지만 결국 양보는 우영이가 한다. 이렇다 보니 좋게 말로하면 될 일을 울면서 이야기하다 혼나는 때가 많다. 그렇지만 사교성이 상당히 좋다. 가끔 소리치고 친구랑 싸우기는 하지만 어떤 아이들이든 잘 어울린다. 장난이 아주 심하고 동생을 아주 잘 놀린다. 우엉맘이 나랑 사귄지 15년이 다되가지만 지금도 열받아 하는 것은 우영이가 다예를 놀리는 식으로 놀릴 때이다.

맘보 맘보 잠맘보~ 잠맘보~ 잠맘보~
맘보 맘보 잠맘보~ ㅁㄱ잠만보~

우엉맘이 잠을 많이 잔다고 즉흥적으로 만든 노가바[1]이다. 사람을 보면 바로 별명을 짓고, 약올릴 때는 아무 노래나 가사를 바꿔 불러 놀리곤 한다. 그런데 별명을 잘 짓는 것은 다예가 잘하고 즉흥적으로 노래 가사를 바꿔 부르는 것은 우영이가 잘한다. 같은 또래에서 보면 이런 녀석은 정말 얇밉다. 뭐든 말로 해결하려고 하기 때문에.

우영이도 반장이나 부반장을 해보고 싶어 했다. 예전에 내가 학교에 다닐 때는 성적이 좋은 사람이 반장/부반장을 했지만 요즘은 성격이 좋은 사람이 반장이나 부반장을 한다. 나를 닮아 "무엇인가 파고 드는 것"을 좋아하지만 우엉맘을 닮아 "모난데가 별로 없는 녀석"이다.

반장으로 나서면 충분히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작년 반장 선거에서는 떨어졌다. 이유를 물어 봤다. 내막을 들어 보니 별것 아니었다. 아이들 선거지만 어른들 선거처럼 "없어도 있는 척", "몰라도 아는 척", "열심히 하겠다"는 공약을 해야 한다. 그런데 이런 공약을 말 하는 것이 쑥스러워 간단히 "열심히 하겠다"고 했기 때문이다.

오늘 전화가 왔다. 평상시 아빠를 조금 무서워하기 때문에 나에게 전화를 하는 때는 많지 않다. 오히려 다예가 집에 아무도 없으면 전화해서 빨리 오라고 전화하는 편이다. 전화 역시 집에서 온 것이라 우엉맘이 한 것으로 생각했다. 그런데 의외로 우영이였다.

우영: 아빠. 나 부반장 됐다.
도아: 그래, 우리 우영이가 부반장이 됐구나! 아빠가 뭐 사줄까?
우영: 응. 있다가 태권도 갔다 왔다가 이야기할께요.

요즘은 녀석의 습관을 잡기 위해 조금 엄하게 대하고 있는데 부반장[2]이 된 반가운 소식은 무서운 아빠에게라도 전하고 싶었던 것 같다. 불현듯 내가 어렸을 때 아버지를 무척 무서워했던 기억이 난다. 하나 밖에 없는 종가집 종손에 대한 기대였는데 내게 이보다 더 큰 부담은 없었다.

우영이를 나무라는 내 모습을 보며 항상 생각하는 것 중 하나가 우영이도 "나처럼 아버지를 지나치게 무서워하지 않을까?"하는 걱정이다. 항상 노력하고 예전과는 다른 모습이길 기대하지만 인간인 이상 이것 또한 쉽지 않다. 渡我라는 내 호[3]처럼 순간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변하려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쉽지는 않다.

부반장이 되고 녀석이 얼마나 기뻤을 지는 짐작이 간다. 또 반장이나 부반장을 하면 나름대로 어른스러워 지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기대도 조금 된다. 오랜 만에 녀석이 좋아하는 것을 사주고 녀석이 반장이 된 무용담을 들어 볼 생각이다.

이글루스에서 사진 삭제

관련 글타래


  1. 여기서 ㅁㄱ은 우엉맘의 이름이다. 
  2. 서울에서는 반장/부반장외에 회장/부회장도 있는 것 같았다. 
  3. 도아, DoA, 渡我 모두 사용한다. DoA는 IRC에서 사용하는 별명이고, 도아는 글을 쓸 때 사용하는 필명, 渡我는 호이다. 더 자세한 뜻은 DoA의 뜻이라는 글이나 도아의 세상사는 이야기 소개를 보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