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전용과 가로쓰기

'한겨레 신문'이 주도한 의미있는 시도가 있다. 바로 '한글전용'과 '가로쓰기'다. 당시 신문은 대부분 국한문 혼용이었고 가로쓰기가 아닌 세로쓰기였다. 1988년 진정한 언론을 원하는 "국민의 염원과 보도투쟁을 하다 해직된 동아일보 기자가 모여 만든 신문이 한겨레 신문"이다. 2008년이 창간 20년이니 어느 사이 우리나라의 진보언론의 한축으로 자리 잡았다. 우리사회 민주화에 지대한 공헌를 '한겨레 신문'이지만 이외에 한글 보급에도 확실한 공이 있는 셈이다.

목차

한글전용과 가로쓰기

한겨레 신문이 주도한 의미있는 시도가 있다. 바로 한글전용가로쓰기[1]다. 당시 신문은 대부분 국한문 혼용이었고 가로쓰기[2]가 아닌 세로쓰기였다. 1988년 진정한 언론을 원하는 국민의 염원과 보도투쟁을 하다 해직된 동아일보 기자가 모여 만든 신문이 한겨레 신문이다. 2008년이 창간 20년이니 어느 사이 우리나라의 진보언론의 한축으로 자리 잡았다. 우리사회 민주화에 지대한 공헌를 한겨레 신문이지만 이외에 한글 보급에도 확실한 공이 있는 셈이다.

다만 우리나라는 한자 문화권이다. 한자는 글자가 복잡하고 종류가 많아 배우기는 어렵지만 글자 하나 하나에 뜻을 담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말을 만들기는 상당히 쉽다다. 우리가 한자 문화권에 속하면서 벌어진 병폐 중 하나가 "한글의 조어력이 형편없이 약화됐다"는 점이다. 이덕에 외국에서 새로 들어온 말은 우리말로 순화한다고 해도 한자가 되는 때가 많다.

한자는 뜻에 따라 글자가 달라진다. 한자를 한글로 표현하면 읽기 편한 장점은 있지만 그 뜻을 알기 어려운 때가 많다. 물론 문장 중에 등장하는 한자는 설사 글자를 몰라도 뜻을 알 수 있지만 단어만으로는 뜻을 알기 힘들다. 따라서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한자를 함께 사용하는 때가 많다. 한자 세대는 한자 사용에 거부감이 없지만 한자 세대가 아닌 사람은 모르는 한자를 만나면 난감할 때가 많다.

써서 찾기

모르는 한자를 찾는 방법은 상당히 여러 가지다. 총획으로 찾을 수도 있고, 부수와 획수을 이용해서 찾을 수도 있다. "음을 안다"면 음으로도 찾을 수 있지만 어려운 한자는 음을 모르는 때도 많다. 쉬운 한자라면 바로 찾을 수 있지만 조금 복잡한 한자는 이런 방법으로 찾는 것도 상당히 어렵다. 이것은 컴퓨터를 사용해도 마찬가지다. 음을 모른다면 총획이나 부수를 이용하는 방법 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모르는 글자를 직접 써서 찾을 수 있다면 어떻게 될까?
당연한 이야기지만 총획이나 부수를 이용해서 찾는 것 보다는 훨씬 쉽게 찾을 수 있다. 그 이유는 모르는 한자라도 보고 그리는 것은 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늘은 라는 iPod Touch용 전자사전, StarDic에서 제공하는 한자 사전, 그리고 'iPod Touch'에서 제공하는 '중국어 입력기'를 이용해서 한자를 써서 찾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에서 제공하는 사전은 무료로 구할 수 있다. 다만 가급적 다음 먼저 강좌를 읽고 시도하는 것이 좋다.

쉽게 한자 찾기

'iPod Touch'의 전자 사전인 'weDict 설치', '한자 사전 설치', '중국어 입력기 설정'순으로 진행하면 된다. 중국어 입력기를 설정하는 이유는 중국어 입력기를 설정해야 한자의 필기 입력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weDict 설치
설치는 따로 설명하지 않겠다. 위의 링크를 보고 알아서 설치하기 바란다.
한자 사전 설치
  1. stardict-Hanja_KoreanHanzi_Dic-2.4.2.tar.bz2를 클릭해서 stardict-Hanja_KoreanHanzi_Dic-2.4.2.tar.bz2를 내려받은 뒤 임의의 폴더(예: D:\Temp)에 풀어놓는다.
  2. 압축을 푼 파일 중 Hanja_KoreanHanzi_Dic.dict.dz 파일의 압축을 다시 푼다. 이 파일은 압축 파일이 아닌 것 처럼 보이지만 이 파일 역시 압축 파일이며 압축을 풀면 Hanja_KoreanHanzi_Dic.dict 파일이 된다.
  3. 다음 세계의 파일을 iPod Touch의 \private\var\mobile\Applications\HHHHHHHH-HHHH-HHHH-HHHH-HHHHHHHHHHHH\WeDictPro.app 폴더에 복사한다. 여기서 H는 임의의 16진수로 시스템마다 다르기 때문에 직접 찾아야 한다.

    Hanja_KoreanHanzi_Dic.dict
    Hanja_KoreanHanzi_Dic.idx
    Hanja_KoreanHanzi_Dic.ifo
    

중국어 입력기 설정
  1. 'iPod Touch'에서 '설정/일반/키보드'를 터치한다.
  2. '다국어 키보드/중국어(번체)/필기인식'을 터치한다. '번체'를 사용하는 이유는 번체가 국내에서 사용하는 정체[3]에 가깝기 때문이다.
한자 쉽게 찾기
  1. HweDictH를 실행한 뒤 지구 아이콘을 클릭해서 '중국어'를 선택한다.
  2. 화면에 찾고자 하는 한자(예: 渡)를 필기로 입력한다.
  3. 다시 지구본 아이콘을 클릭한 뒤 검색(Search)단추를 터치한다.

쓰는 순서나 쓰는 방법에 따라 엉뚱한 글자로 인식하는 때도 있지만 부수나 획수를 이용해서 한자를 찾는 것 보다는 확실히 편하다. 물론 모르는 한자를 찾아야 하는 상황이 얼마나 자주 발생할지는 모르지만 가끔 모르는 한자를 iPod Touch로 찾을 때는 상당히 유용한 방법이다.

관련 글타래


  1. 내 기억으로 스포츠 서울에서 처음 시도된 것으로 알고 있지만 매체의 파급력과 일관성 때문에 한겨레에서 처음 시도한 것으로 보고 있다. 
  2. 한글전용과 가로쓰기는 외솔 최현배 선생님이 처음으로 주창한 것으로 알고 있다. 
  3. 간체는 자주 사용되는 한자 2000여자를 약자로 만든 것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