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iveX

난 크롬을 좋아한다. 빠르고 안정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나는 크롬 개발 방향이 부가적인 기능이 추가되는 것 보다는 기본에 충실하며 빠르고 안정적이라는 기본 출발점을 그대로 유지하길 원한다. 그러나 나와는 반대로 '크롬'에 추가적인 기능을 원하는 사람이 많다. 크롬이 "마우스 손짓(Mouse Gesture)만 지원하면 크롬을 쓰겠다"는 사람도 있고 "AcitveX를 지원하면 크롬을 쓰겠다"는 사람도 있다.

ActiveX

을 좋아한다. 빠르고 안정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나는 크롬의 개발 방향이 부가적인 기능이 추가되는 것 보다는 기본충실하며 빠르고 안정적이라는 기본 출발점을 그대로 유지하길 원한다. 그러나 나와는 반대로 '크롬'에 추가적인 기능을 원하는 사람이 많다. 크롬이 "마우스 손짓(Mouse Gesture)만 지원하면 크롬을 쓰겠다"는 사람도 있고 "AcitveX를 지원하면 크롬을 쓰겠다"는 사람도 있다.

개인적으로 마우스 손짓은 잘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고, ActiveX는 여러 가지 이유때문에 영원히 지원하지 않았으면 하는 기능이다. ActiveX를 지원함으로서 벌어지는 문제 보다는 지원하지 않으면서 겪게되는 불편이 차라리 낫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두가지에 대한 질문이 많기 때문에 크롬에서 이 두 가지를 지원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크롬에서 마우스 손짓을 사용하는 방법은 나중에 따로 올리기로 하고 이 글에서 크롬에서 ActiveX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 보자.

불여우(Firefox)를 사용하다 보면 IETab이라는 확장이 있다. 이 프로그램은 불여우(Firefox)에서 사용하는 렌더링 엔진(Gecko)을 IE의 엔진으로 바꿔주는 프로그램이다. '크롬'도 거의 비슷한 방법으로 ActiveX를 사용할 수 있다. 크롬에서 AcriveX를 사용하려면 다음 절차를 따른다.

설정하기

  1. MeadCo Neptune 내려받기 페이지를 클릭한 뒤 나오는 서식을 입력하고 MeadCo_Neptune.exe를 내려받는다[1] [2].
  2. 내려받은 MeadCo_Neptune.exe의 압축을 푼 뒤 npmeadax.dll 파일을 다음 폴더에 풀어놓는다.
    %LOCALAPPDATA%\Google\Chrome\Application\Plugins
  3. 명령행에서 %LOCALAPPDATA%\Google\Chrome\Application\Plugins 폴더로 이동한 뒤 다음 명령을 실행한다[3].
    regsvr32.exe /s /n /i: npmeadax.dll
  4. 현재 실행 중인 모든 을 끝낸 뒤 다시 실행한다.
  5. Ctrl-Shift-B를 눌러 북마크 관리자를 띄운 뒤 페이지 추가를 클릭하고 다음 내용을 입력한다.

    javascript:(function (){
        var lh=location.href;
        if( !lh || lh.match(/^(javascript|about):/i) ) return;
        document.write('<html><head><title>'+(document.title?document.title:lh).replace(/</g,'<').replace(/>/g,'>')+
        ' - using Internet Explorer rendering</title></head><body style='margin:0px;padding:0px;'>
        <script type='text/javascript'>var script = document.createElement(\'script\'); 
        var embed = \'<embed type=\'application/x-meadco-neptune-ax\' width=\'100x25\'
        height=\'100x25\' param-location=\'' + lh + '\'></embed>\';
        script.setAttribute(\'src\',\'data:text/javascript,document.write(embed);\'); 
        document.body.appendChild(script);</script></body></html>');
    })();
    

사용하기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ActiveX를 사용하는 사이트(예: Clubfos.com)를 방문한 뒤 책갈피의 IE 탭을 클릭하면 된다. 책갈피를 이용하기 때문에 가급적 구글 크롬의 옵션 중 '북마크바 항상 표시'(Ctrl-B)를 선택해 두는 것이 좋다. 다음 크롬으로 클럽포스에 접속한 화면이다.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ActiveX 설치 상자가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남은 이야기

'마우스 손짓'(Mouse Gesture)를 지원하는 프로그램 중 가장 다양한 기능과 가장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있다. 바로 StrokeIt이라는 프로그램이다. 손짓 자체를 학습 시킬 수도 있고 지원하는 기능도 많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에서도 마우스 손짓을 사용할 수 있다. 마우스 손짓 프로그램으로는 최고이며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크롬에서 마우스 손짓을 사용하는 방법은 다른 글로 소개하겠다. 참고로 손짓으로 말하는 마우스, StrokeIt를 방문하면 기본적인 특징과 한글 언어 파일을 제공하고 있다.

이 글은 QAOS.com에 2009년 02월 20일에 올린 크롬에서 ActiveX를 사용하기를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


  1. 직접링크와 재배포를 금지하고 있으므로 꼭 사이트에 방문해서 내려받아야 한다. 
  2. MeadCo Neptune은 100% 넷스케잎 호환 플러그인으로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웹 브라우저를 컨트롤 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사파리(Safari), 구글 크롬(Google Chrome), 오페라(Opera) 등 웹킷(WebKit) 기반 브라우저와 불여우(Firefox), 모질라(Mozilla)와 같은 게코(Gecko) 기반 브라우저에서 동작한다. 
  3. 2단계와 3단계가 복잡한 사람은 MeadCo_Neptune.exe를 실행해서 설치한 뒤 사용해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