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세벌식 자동 전환

"세벌식 사용자의 애환"이라는 글에서 설명했지만 세벌식 사용자는 많지 않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컴퓨터 설정을 세벌식으로 해두면 욕 먹기 일수다. 그래서 세벌식 사용을 포기하는 사람도 있다. 이런 사정 때문에 쓴 팁이 바로 "두/세벌식 쉽게 전환하기"라는 글이다. 그러나 이 방법을 사용해도 Han2Tool.exe라는 프로그램을 실행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하기는 마찬가지다. 역시 가장 좋은 방법은 "내가 쓸 때는 세벌식/쿼티로 전환되고 다른 사람이 쓸 때는 두벌식/쿼티로 전환되는 것이다".

두/세벌식 자동 전환

세벌식 사용자의 애환이라는 글에서 설명했지만 세벌식 사용자는 많지 않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컴퓨터 설정을 세벌식으로 해두면 욕 먹기 일수다. 그래서 세벌식 사용을 포기하는 사람도 있다. 이런 사정 때문에 쓴 팁이 바로 두/세벌식 쉽게 전환하기라는 글이다. 그러나 이 방법을 사용해도 Han2Tool.exe라는 프로그램을 실행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하기는 마찬가지다. 역시 가장 좋은 방법은 내가 쓸 때는 세벌식/쿼티로 전환되고 다른 사람이 쓸 때는 두벌식/쿼티로 전환되는 것이다.

가능할까?

한영 전환을 할 때 Shift-Space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가능하다. 나는 세벌식 사용자이며, 계속해서 한영 전환을 Shift-Space를 사용해 왔다. 그리고 내 생각이지만 세벌식 사용자 중에는 Shift-Space로 한영 전환을 하는 사람이 많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 경우 Shift-SPace를 누르면 세벌식/쿼티로 전환되고 한영 전환 글쇠를 누르면 두벌식/쿼티로 전환된다면 설사 하나의 ID로 컴퓨터를 사용하는 집이라고 해도 아무런 문제없이 두벌식 사용자와 공생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본다.

즉 두벌식 사용자 중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한영 전환 글쇠로 한영 전환을 하며 설치할 때 '키보드 유형 3'이 있다는 것도 모르는 사람도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번 글에서는 세벌식 사용자가 두벌식 사용자와 아주 편하게 공생할 수 있도록 Shift-Space로는 세벌식/쿼티로 전환하고 한영 전환 글쇠로는 두벌식/쿼티로 전환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내려받기
이 팁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날개셋 한글 입력기가 필요하다. 따라서 다음 URL에서 자신에게 맞는 날개셋 한글 입력기를 내려받아 미리 설치해 두기 바란다.

설치

  1. '날개셋 제어판'을 실행하고 왼쪽 창의 '세벌식 옛한글'을 클릭한다.
  2. 오른쪽 창의 '빠른설정' 단추를 클릭하고 '기본 글자판 설정' 메뉴를 클릭한다.
  3. 사용할 글자판 고르기에서 '표준 두벌식'을 선택하고 '완료' 단추를 누른다.
  4. 왼쪽 창의 '편집기 계층'의 '단축글쇠'를 클릭한다.
  5. 오른쪽 창의 '0x15'를 클릭하고 '편집' 단추를 클릭한다.
  6. '계산식'을 다음처럼 바꾼다.
    A==2 ? 1 : 2
    여기서 0x15는 한영 전환 글쇠의 키 스캔 코드이다. 또 A==2 ? 1 : 2라는 계산식은 A의 상태가 2(두벌식)이면 1(쿼티)로 바꾸고 아니면 2(두벌식)으로 바꾸라는 뜻이다.

날개셋 한글 입력기를 설치하고 한영 전환 글쇠에 대해 이런 계산식을 부여하면 Shift-Space로는 세벌식/쿼티, 한영 전환 글쇠로는 두벌식/쿼티의 전환이 가능해 진다.

이 글은 QAOS.com에 2009년 2월 3일에 올린 두벌식/세벌식 공생하기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