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한글 자모도 입력도 가능한 한글 무료 폰트 by 도아
반가운 무료 한글 글꼴
지난 한글날을 기념해서 인터넷에서 구할 수 있는 무료 한글 글꼴을 찾아 올렸다. 이때 올린 무료 글꼴이 총 22개(120종)정도 된다. 그 뒤 혹시나 싶어서 다시 인터넷을 검색해 봤다. 그래서 올린 글이 "앗! 무료 한글 폰트가 이렇게 많다니!!!"였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무료 한글 글꼴은 찾으면 찾을 수록 계속 나온다는 점이다. 그래서 "찾으면 또 나오는 무료 한글 폰트"까지 총 40개의 글꼴, 200종이 넘는 한글 무료 글꼴을 소개했다. 그런데 또 찾아 보니 또 나온다. 따라서 오늘은 옛한글 자모까지 입력이 가능한 '새굴림', 남북합작으로 만들었다는 '정음체', 그리고 비스타의 기본 글꼴로 사용되는 '맑은 고딕'까지 소개하도록 하겠다.
반가운 무료 한글 글꼴
지난 한글날을 기념해서 인터넷에서 구할 수 있는 무료 한글 글꼴을 찾아 올렸다. 이때 올린 무료 글꼴이 총 22개(120종)정도 된다. 그 뒤 혹시나 싶어서 다시 인터넷을 검색해 봤다. 그래서 올린 글이 앗! 무료 한글 폰트가 이렇게 많다니!!!였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무료 한글 글꼴은 찾으면 찾을 수록 계속 나온다는 점이다. 그래서 찾으면 또 나오는 무료 한글 폰트까지 총 40개의 글꼴, 200종이 넘는 한글 무료 글꼴을 소개했다. 그런데 또 찾아 보니 또 나온다. 따라서 오늘은 옛한글 자모까지 입력이 가능한 새굴림, 남북합작으로 만들었다는 정음체, 그리고 비스타의 기본 글꼴로 사용되는 맑은 고딕까지 소개하도록 하겠다.
이전에 소개한 무료 한글 글꼴
-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는 한글 글꼴들!!!
-
한글날을 기념해서 올린 글이다. 총 22개의 글꼴(트루타입 72종 웹 글꼴 48종)을 소개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 디컴즈의 23종 웹 글꼴과 김제시체, 전라북도체
- 백묵폰트의 가을입체, 신세대체, 수진체
- 소야폰트의 소야날림, 소야얼음, 소야꼬마등 13종의 웹 글꼴
- 아모레퍼시픽의 아리따 글꼴
- 은바탕, 은필기등 총 24종의 은글꼴
- 초롱테크의 견명조, 세명조등 총 25개의 글꼴
- 폰트포유의 개인이 개발한 3종의 글꼴과 9종의 웹 글꼴
- 네이버의 나눔글꼴
- 네이버의 네이버사전체
- 다음의 다음사전체
- 다음의 다음체
- 윤디자인의 독도체
- 폰트릭스의 독도체
- 이철수씨의 목판체
- 서울시의 서울남산체, 서울한강체
- 엽토체
- 연세대의 연세체
- 조선일보의 좃선체
- 포티의 포티체
- 한겨레신문의 한겨레결체
- 윤디자인의 한글상상체
- 화이트데이체
- 앗! 무료 한글 폰트가 이렇게 많다니!!!
-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는 한글 글꼴들!!!를 쓰면서 링크를 찾지 못한 글꼴을 추가한 것이다. 총 5개의 글꼴(43 종)을 소개하고 있다. 반가운 것은 과거 넷스케잎에서 사용했던 글꼴도 있다는 점.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 또 하나의 무료 한글 폰트, 렉시 굴림
-
요즘 신문 사이트에서 자주 사용하는 우리바탕을 개발한 렉스테크에서 리눅스용으로 개발, 배포하는 무료 글꼴이다. 리눅스 사용자라면 꼭 내려받아 사용하기 바란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 앗! 무료 한글 폰트가 이렇게 많다니 2
-
PC 통신 시절 발표되서 상당한 인기를 끌었던 글꼴이 바로 문체부체이다. 당시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글꼴이 거의 없는 상태였기 때문에 상당히 큰 호응을 얻은 글꼴이다. 여기에 이전부터 알고는 있었지만 내려받기 링크를 몰라 추가하지 못했던 순천향체를 추가했다. 총 3개의 글꼴(11종)을 소개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 130종 이상의 무료 한글 폰트 받기
-
무료 한글 글꼴에 대한 관심이 많은 것 같아 계속해서 찾아 봤다. 그런데 찾으면 또 나온다. 그래서 찾은 한글 무료 글꼴이다. 총 7개의 글꼴(20종)을 소개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 찾으면 또 나오는 무료 한글 폰트
-
앗! 무료 한글 폰트가 이렇게 많다니 2에서 소개한 문체부체는 숫자, 영어, 약물등이 포함되지 않은 순수한 한글 글꼴만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특정 운영 시스템에서 메인 글꼴로 사용하기 힘들다. 이런 문제점 때문에 문체부 글꼴을 Ken Lunde님가 개량한 글꼴이 문화부체이다. 심볼문자와 한자를 추가하여 만든 변형 문체부 글꼴로 보면된다. 여기에 나눔 글꼴을 배포한 네이버에서 개발자를 위해 나눔고딕 코딩 글꼴을 또 내놨다.
- 고어 입력이 가능한 한글 무료 폰트
-
찾으면 또 나오는 무료 한글 폰트를 올린 뒤 이 글에 댓글로 올라온 사이온지님의 제보로 찾은 글꼴이다. 역시 가장 큰 소득은 고어 입력이 가능한 새굴림과 굴림 옛한글 자모다. 보통 옛한글 자모를 입력하려고 하면 아래아 한글과 같은 워드프로세서를 이용해야 하지만 이 글꼴을 이용하면 다른 프로그램(특히 웹 사이트)에서 옛한글 자모를 입력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총 3개(4종)의 글꼴을 소개한다.
새굴림과 옛한글 자모(내려받기)
이 글꼴은 디지털 한글박물관에서 개발, 배포하는 한글 서체이다. 기본적으로 한글 고문서를 웹에서 검색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글꼴로 옛한글 입력기, 옛한글 글꼴로 구성된다. 옛한글 자모를 입력할 필요가 없는 사람은 옛한글 입력기는 설치할 필요가 없으며 옛한글 글꼴 역시 새굴림(Ngulim.ttf)만 설치하면 된다.
옛한글 입력기: weboldhg.exe
웹 상에서 고어를 입력할 수 있는 옛한글 입력기이다. 내려받은 파일을 바로 실행해서 설치해도 되며, 파일의 압축을 푼 뒤regsvr32
명령을 이용해서 두개의 DLL 파일을 BHO로 등록해서 사용해도 된다.이 옛한글 입력기를 설치한 뒤 'Internet Explorer'로 문헌검색 페이지(http://www.hangeulmuseum.org/sub/inform ··· list.jsp)에 접속한 뒤 옛한글 단추를 클릭하면 그림처럼 옛한글을 입력할 수 있는 입력기가 나타난다.
옛한글 글꼴: OHFonts.exe
옛한글을 직접 입력할 필요가 없는 사람은 이 글꼴만 설치해도 된다. 실행 파일을 실행해서 설치해도 되고 압축을 풀면 나타나는 트루타입 글꼴을 각각 설치해도 된다. 포함된 글꼴은 새굴림(Ngulim.ttf)과 옛한글 자모(Ogulim.ttf)로 옛한글이 필요없는 사람은 새굴림(Ngulim.ttf)만 설치해도 된다.
정음체(내려받기)
정음체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훈민정음에서 따온 것이다. 남북합작으로 만들어진 글꼴로 국내 민간 문자디자인연구소인 남북폰트디자인교류연구원에서 개발한 서체다. 남한쪽은 서울시스템에서 참여했고 북한은 삼천리정보센터가 참여했으며 2년간의 개발 기간을 들여 완성했다.
한글 창제원리인 상형/가획/합용의 원칙에 맞춰 남한의 대표서체인 바탕명조와 북한의 대표서체인 청봉체의 장점을 살려 재구성한 서체다. 즉, 청봉체의 붓 터치를 반영한 옛글자와 바탕명조의 디지탈 이미지를 혼합한 서체이다. '2007 남북 글씨전'에서 일반에 공개되었으며 현재 남북폰트디자인교류연구원, 서울시스템 주식회사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참조: 서울 시스템 홈페이지]
맑은 고딕(내려받기)
맑은 고딕은 비스타(Windows Vista)에서 기본 글꼴로 사용된 서체이다. Microsoft에서 개발, 배포하는 서체로 화면에서 크기가 작은 부분에 대한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비트맵 내장 기술을 이용한다. 따라서 LCD등에서 클리어타입을 이용하면 상당히 선명한 화면을 제공한다.
남은 이야기
사실 이 글에서 소개한 무료 글꼴 3개는 모두 사이온지님의 제보로 찾은 글꼴입니다. 일부 중복된 글꼴도 있었지만 이렇게 좋은 글꼴을 찾아 알려준 '사이온지'님께 이자리를 빌어 감사드립니다. 또 앞으로도 계속 찾아 올려 주시겠다고 하시니 한글 무료 글꼴에 관련된 글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