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팟 터치

한때 정말 열심히 사용한 기기가 iPod Touch다. 물론 지금도 항상 옆구리에 차고 다니며 심심할 때마다 사용하는 기기다. 다만 요즘은 iPod Touch에 대한 글이 많지 않다. 그 이유는 'iPod Touch'로 해볼 수 있는 것은 거의 다 해봤기 때문이다. 기껏 올린다고 해도 "괜찮은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 정도다. 그런데 App Store에 등록된 프로그램의 수가 이미 만개를 넘었기 때문에 이런 프로그램을 찾아 올리는 것도 쉽지 않다.

한때 정말 열심히 사용한 기기가 다. 물론 지금도 항상 옆구리에 차고 다니며 심심할 때마다 사용하는 기기다. 다만 요즘은 iPod Touch에 대한 글이 많지 않다. 그 이유는 iPod Touch로 해볼 수 있는 것은 거의 다 해봤기 때문이다. 기껏 올린다고 해도 괜찮은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 정도다. 그런데 App Store에 등록된 프로그램의 수가 이미 만개를 넘었기 때문에 이런 프로그램을 찾아 올리는 것도 쉽지 않다.

그런데 오늘 흥미있는 질문이 올라왔다. 바로 에 대한 질문이다. iPod Touch 강좌 11. 유용한 프로그램에서 설명했듯이 ruBooks는 Books를 기반으로 개발된 문서 보기 프로그램이다. 다양한 문자집합을 지원하며,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iPod Touch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전자책 리더이다. 그런데 펌웨어 2.2에서 설치되는 ruBooks는 더 이상 EUC-KR 인코딩을 지원하지 않는다고 한다.

출처: iPod Touch 강좌 33. 펌웨어 2.x에 유용한 프로그램 설치하기댓글 최근 ruBooks를 설치하면 화면색 및 글꼴 바꾸기가 이상동작하는 문제 (2.2 탈옥 + ruBook 0.9.2.1) 및 잦은 Down증상으로 인해 다른 reader를 고민중에 있습니다.
특히 EUR-KR을 지원하는 리더를 찾고 있는 상태입니다. (예전에 작성한 대부분의 파일들이 EUR-KR이라...)

Files도 update된 이후로는 encording선택을 지원하지 않고 있고. 쩝. 도아님은 EUR-KR문서를 읽을때 특별히 쓰시는 툴이 있나요?

요즘은 Bejeweled에 빠져 다른 프로그램은 거의 사용하지 않았다. 따라서 ruBooks에 이런 문제가 있는지 알 수 없었다. 물론 적당한 다른 리더를 찾아 봤지만 역시 ruBooks에 견줄만한 리더는 없었다. 그래서 ruBooks의 설정을 확인하던 중 조금 이상한 부분을 발견했다. 문자집합을 선택할 때 유니코드와 일부 ASCII 관련 문자집합을 뺀 대부분의 문자집합이 비어있었다. 그리고 조금 더 확인한 결과 이 문제는 ruBooks의 문제가 아니라 펌웨어 2.x에서 문자집합을 표시해 주지 못해 발생하는 문제라는 것을 알았다.

ruBooksEUC-KR을 지원하지만 EUC-KR에 대응하는 문자열이 펌웨어 2.x에 없기 때문에 화면에 표시하지 못하는 것이었다. 즉, ruBooks에서 EUC-KR을 지원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따라서 이 문제는 다음 절차에 따라 해결할 수 있다.

  1. 'ruBooks'를 실행하고 파일 선택 목록 오른쪽 위의 '톱니바퀴 아이콘'을 터치한다.
  2. 설정 창 아래쪽의 '파일 임포트'의 '문자인코딩'을 터치한다.
  3. 문자인코딩 창을 가장 아래로 끌어 내린 뒤 'Unicode(UTF-7)'로 부터 위로 '9번째 옵션'을 선택하고 오른쪽 위의 마침 '단추'를 터치한다.

이렇게 하면 다음 그림처럼 ruBooks에서도 EUC-KR 문서가 정상적으로 나타난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