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공개 토런트

오늘 QAOS.com의 한 회원분이 국내 토런트 커뮤니티의 초대장을 배포했다. 속도가 얼마나 잘 나오는지 궁금해서 어제 방영한 100분 토론을 내려받아 봤다. 그런데 속도가 정말 빠르다. "한국은 거대한 랜"이라는 한 외국인 거주자의 표현처럼 속도는 정말 빨랐다. 집에서 측정한 평균 속도는 10M(CPS)고, 사무실에서 측정한 속도는 6.5M 정도 나왔다. 물론 씨드가 많고 최근에 올라온 파일이기 때문이겠지만 속도에서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클럽포스 고속 모드보다 속도가 잘 나왔다.

웹 하드

과거에는 프로그램이나 영화를 내려받기 위해 많이 사용한 소스는 뉴스 그룹이나 FTP 스캐닝이었다. 지금도 외국 자료나 영화가 가장 먼저 올라오는 곳이 뉴스 그룹이기는 하지만 국내 ISP 중 이런 뉴스 그룹을 모두 지원하는 ISP는 없다. 따라서 요즘에는 대부분 를 사용한다. 처음에는 을 사용했지만 의 어이없는 대응때문에 A3Box로 이전한 뒤로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그뒤 맨살클럽이 A3Box에서 클럽포스로 이전한 뒤 요즘은 클럽포스만 사용하고 있다.

거의 모든 자료가 삭제되는 맨살클럽

맨살클럽이 워낙 유명하기 때문인지 맨살클럽에 올라오는 거의 모든 자료는 하루가 되지 않아 삭제된다. 자료앞에 황금색 아이콘이 붙어있는 자료는 유료자료이다. 파일당 2500 패킷(500원)을 지불해야 한다. 그러나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일부 자료만 유료로 하고 나머지 자료는 무료로함으로서 삭제를 피하는 한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는 듯 하다.

김밥

그러나 김밥에서 알 수 있듯이 웹하드 업체의 경쟁도 심해졌다. 여기에 저작권 때문에 업체들의 고소 고발도 많다. 이런 영향 때문인지 국내 최대의 클럽인 맨살클럽이 둥지를 튼 클럽포스도 올라오는 자료의 대부분이 삭제되곤한다. 재미있는 것은 아이팝이나 A3Box의 자료는 삭제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물론 클럽포스는 이런 문제때문에 '일반자료'와 내려받으면 포인트를 차감하는 '유료자료'가 함께 올라온다.

웹하드 업체에 대한 이런 제재때문인지 몰라도 요즘은 웹하드 이외의 경로를 묻는 사람들이 많다. 이런 경로가 많기는 하지만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P2P이다. 일반적으로 P2P라고 하면 가장 유명한 프로그램이 eDonkey이다. 또 eDonkey의 클론인 eMule도 많이 사용한다. Donkey 네트워크에는 많은 자료가 있지만 가짜 자료가 많고 또 속도도 느리다. 또 악성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배포하는 프로그램까지 있기 때문에 때로는 상당히 위험하다. 따라서 구하기 힘든 프로그램이 아니라면 Donkey 네트워크를 별로 사용하지 않는다. Donkey 네트워크 보다 양질의 자료가 올라오며 속도도 빠른 토런트가 있지만 토런트에서는 국내 자료를 찾기 힘들다.

토런트

그러다 오늘 QAOS.com의 한 회원분이 국내 토런트 커뮤니티의 초대장을 배포했다. 속도가 얼마나 잘 나오는지 궁금해서 어제 방영한 100분 토론을 내려받아 봤다. 그런데 속도가 정말 빠르다. "한국은 거대한 랜"이라는 한 외국인 거주자의 표현처럼 속도는 정말 빨랐다. 집에서 측정한 평균 속도는 10M(CPS)고, 사무실에서 측정한 속도는 6.5M 정도 나왔다. 물론 씨드가 많고 최근에 올라온 파일이기 때문이겠지만 속도에서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클럽포스 고속 모드보다 속도가 잘 나왔다.

정말 빠른 내려받기 속도

집에서는 최고 10M이상 나온다. 사무실은 FTTH이기는 하지만 집(광랜) 보다는 속도가 덜 나온다. 그러나 사무실도 6.5M 정도 나오기 때문에 실제 웹하드 보다는 속도가 잘나오는 셈이다.

현재 국내에서 활성화되어 있는 토런트 커뮤니티는 예전에 eDonkey 시절 부터 운영되던 MovieRG가 있다. 따로 올리기/내려받기에 대한 비율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편하다. 그러나 현재는 가입을 받지 않고 있다. 내가 가입한 토런트 커뮤니티는 국내의 최신 자료가 자주 올라 오며 속도가 아주 빠르다. 그러나 초대를 받아야 가입이 가능하다. 비트토크도 비슷한 형태로 운영되는 커뮤니티였지만 현재는 문을 닫은 상태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