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사람이 보면 정말 간단한 기능이지만 모르는 사람이 보면 알 수 없는 기능이 있다. 그 이유는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의 차이는 종이 한장 차이이기 때문이다. iPod Touch에 대한 글을 올리면서 지속적으로 받는 질문 중 하나는 "App Store를 이용해서 설치한 프로그램은 어떻게 삭제하냐?"는 것이다. 를 이용해서 설치한 프로그램을 삭제하는 방법은 정말 쉽다. 또 의 크랙된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Installous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이 프로그램도 마찬가지 질문을 받는다.

App StoreInstallous나 삭제하는 방법은 같다. 다만 한가지 차이가 나는 부분은 Installous로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나중에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하기 쉽도록 프로그램을 /private/var/mobile/Library/Downloads 폴더에 저장해 두기 때문에 스프링보드에서 아이콘을 삭제한 뒤 Installous에서 내려받은 파일까지 삭제해야 한다는 차이가 있다. 또 App Store로 설치한 프로그램 외에 각종 크랙을 통해 만들어지는 책갈피 파일을 삭제하는 방법도 똑 같다. 를 이용해서 해킹을 하면 iFree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는 아이콘과 추가적인 아이콘이 생기는데 이 아이콘도 같은 방법으로 삭제할 수 있다. 삭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App Store에서 설쳐한 경우

  1. '스프링보드'에서 삭제할 앱 아이콘을 약 2초 정도 누른다.
  2. 스프링보드의 아이콘이 흔들리며 아이콘 위에 x 표시가 나타나면 이 x 표시를 터치한다.
  3. '삭제 확인' 창이 나타나면 '삭제' 단추를 터치한다.

Installous로 설치한 경우

  1. 'Installous'를 실행하고 아래쪽의 'Downloads' 단추를 터치한다.
  2. 'Edit' 단추를 클릭하고 이전에 삭제한 프로그램(PaperCalc)의 '빨간색 -' 표시를 터치한다.
  3. 오른쪽에 'Delete' 단추가 나타나면 'Delete' 단추를 터치한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