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1일에는 정부산한 단체인 정보통신사용자포럼에서 주최한 2008년 정보통신 사용자 포럼 세미나에 다녀왔다. 이 세미나에서는 패널 발표에 이어 방청자의 질문에 답하는 자유 발제가 이어졌다. 허름한 차림새의 동네 할아버지 같은 분이 던진 질문.

아. 하루에 스팸이 300통씩 오는데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없나?

차림새도 허름하고 하시는 말씀도 투박해서 지나가던 할아버지께서 참석하신 것으로 생각했지만 이 분은 ITUF박영일 회장님이라고 한다. "기술로는 스팸을 막기 힘들다:는 답변이 이어졌고 나 역시 메일을 받은 뒤 수신거부 단추를 누르면 오히려 더 많은 스팸메일을 받는다는 것을 알려 드렸다. 아울러 좋은 취지의 정부 정책이지만 정책을 어기려는 사람들을 쫓아가지 못한다는 것을 이야기 했다.

하루에 받는 스팸의 양은 얼마나 될까?

다른 사람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QAOS.com을 운영한지 12년째이고 블로그를 운영한지 벌써 만 4년이 넘는다. 이렇다 보니 전자우편 주소는 사실 공개된 것으로 봐도 무방하다. 이렇다 보니 하루에 받는 스팸메일의 양은 정말 어마 어마하다. 지난 일요일부터 오늘까지 받은 스팸메일의 수는 1569통. 하루에 약 천통정도의 스팸 메일을 받는다. 과거 라이브 메일과 같은 오프라인 메일 클라이언트를 사용하다가 요즘 G메일로 통합한 이유는 여러가지다. 이전 글에서 설명한 것처럼 의 웹 프로그램 만들기 기능을 이용하면 크롬을 G메일 클라이언트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도 중요한 이유다.

1569통의 스팸 메일

구글 G메일의 강력한 스팸 필터 기능 때문에 2~3일에 한번 스팸 메일의 목록만 확인한다. '개인/한메일' 라벨이 붙은 메일은 한메일로부터 가져온 메일이다.

그러나 또 다른 중요한 이유는 G메일스팸 필터링이 라이브 메일의 정크 필터 기능, 네이트 메일의 안심 보관함등 여타 메일 클라이언트, 메일 서비스의 스팸 필터링 기능보다 훨씬 탁월하기 때문이다. G메일의 스팸 필터 기능은 처음 G메일을 사용할 때는 그 기능이 조금 떨어져 보인다. 과연 구글의 스팸 필터링 기술이 이정도일까 하는 의문이 든다. 그러나 계속 G메일에서 불필요한 메일을 스팸 필터로 등록하면 어느 순간에는 거의 모든 스팸이 스팸함에 저장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처음에는 중요한 메일이 스팸함으로 가는 때도 종종있다. 그러나 이 역시 스팸함에서 메일을 확인하다가 스팸해제 단추를 누르다 보면 어느 순간 스팸함으로 메일이 가는 횟수도 눈에 띄게 줄어 든다. 20여개에 달하는 모든 메일을 G메일로 통합한 이유 중 하나는 바로 강력한 G메일의 스팸 필터 기능 때문이다.

스팸에 소비되는 비용은 얼마일까?

개인 사무실을 유지하고 있고 일 역시 개인적으로 하는 사람에게 스팸 메일에 의한 손실 비용 역시 개인적일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직원이 많고 받는 스팸 메일이 많다면 이 비용 역시 만만치 않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손실 비용을 계산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점이다. 그러나 메시지 시큐리티에서는 마케팅의 일환으로 스팸 메일 처리로 발생하는 손실 비용을 계산하는 ROI 계산기(Return on Investment Calculator)를 발표했다.

이메일을 사용하는 직원수(Number of employees with email), 직원당 년 작업일수(Number of workdays per year per employee), 직원당 평균 시급(Average hourly salary per employee), 직원당 일평균 스팸 메시지의 수(Average number of spam messages per day per employee), 각 스팸 메시지에 낭비되는 시간(Number of seconds wasted with each spam message)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스팸 처리로 발생하는 손실 비용을 계산해 준다.

구글의 RoI 계산기*

기본값인 직원수 100, 년 작업일 수 245일, 시급 65달러, 일평균 스팸의 수 50, 스팸당 소모시간 5초로 했을 때 나온 손실 비용은 11만 달러로 현재의 환율로 따지면 약 1억 5천만원이 된다.

우리나라 현실과는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스팸 메일에 의해 발생하는 손실 비용에 대한 개괄적인 기준을 제시할 수는 있을 것 같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