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의 키패드

노트북을 가지고 키 입력을 몇 번 해보니 마치 숫자 패드를 이용해서 숫자를 입력하는 것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판을 자세히 확인해보니 자판옆에 파란색의 조그만 숫자가 적혀있었다. 숫자만 입력하는 경우 키보드의 제일 윗줄을 이용해서 입력하는 것 보다는 숫자 패드를 이용해서 입력하는 것이 낫다. 그러나 노트북의 작은 키보드에 숫자 패드를 넣기 힘들기 때문에 Fn 키와 Num Lock 키를 이용해서 일반 자판을 숫자 패드로 사용하는 기능이었다. 그런데 웹디자이너가 프로그램을 깔다가 실수로 이 기능을 켠 것이었다.

노트북의 키패드

포토샵이 로고화면에서 다운되는 경우에서 소개한 웹디자이너로부터 다시 연락이 왔다. 새로 설치해준 시스템에 각종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나니 한영 전환도 안되고 키보드 입력도 이상하다는 것 이었다[1]. '윈도우 메신저'의 '원격 지원 기능'을 이용해서 실제 웹디자이너의 컴퓨터를 확인해보니 정말 키 입력이 이상하게 입력되는 것이었다. 분명히 문자를 입력했는데 숫자나 특수 기호가 입력되는 것이었다. 원격 지원을 이용해서 몇번 살펴봤지만 마땅한 원인을 찾을 수 없었다. 다행이 웹디자이너의 집과 우리 집이 그리 멀지 않아 노트북을 가지고 집으로 오라고 했다.

노트북을 가지고 키 입력을 몇 번 해보니 마치 숫자 패드를 이용해서 숫자를 입력하는 것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판을 자세히 확인해보니 자판옆에 파란색의 조그만 숫자가 적혀있었다. 숫자만 입력하는 경우 키보드의 제일 윗줄을 이용해서 입력하는 것 보다는 숫자 패드를 이용해서 입력하는 것이 낫다. 그러나 노트북의 작은 키보드에 숫자 패드를 넣기 힘들기 때문에 Fn 키와 Num Lock 키를 이용해서 일반 자판을 숫자 패드로 사용하는 기능이었다[2]. 그런데 웹디자이너가 프로그램을 깔다가 실수로 이 기능을 켠 것이었다[3].

당연한 얘기지만 노트북에서 Num Lock 키는 Fn-Num lk(그림에서 검은색 ①)이므로 Fn-Num lk를 누르자 바로 해결되었다[4].

남은 이야기

별것도 아닌 것을 팁으로 올리는 이유는 이 기능때문에 OS를 새로 설치했다는 웹디자이너의 말 때문이다. 웹디자이너뿐만 아니라 컴퓨터를 제법 안다는 웹디자이너의 사무실 사람들도 새로 설치했다고 하니 이런 사람들에게는 아주 유용한 정보로 생각됐기 때문이다.

이 글은 QAOS.com에 2004년 12월 7일에 올린 노트북의 키 입력이 이상한 경우를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


  1. 한영 전환은 한영 전환키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Shift-Space를 누르는 것이 훨씬 빠르다. 따라서 나는 한영 전환을 항상 Shift-Space를 사용한다. 아울러 웹디자이너의 노트북 역시 Shift-Space를 이용하도록 설정해주었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였다. 한영 전환을 한영 전환 키대신에 Shift-Space를 이용하고 싶다면 좌우 Alt, Ctrl 키가 다른 이유와 해결방법를 참조하기 바란다. 
  2. 내가 과거에 사용하던 노트북에는 이런 기능이 없었다. 
  3. 웹디자이너와 웹디자이너 사무실에 함께 일하는 사람들 중 여러 명이 이 기능 때문에 OS를 새로 깔았다고 한다(아는게 힘이다). 
  4. 대부분의 노트북에 포함되어 있는 기능이지만 노트북 마다 키의 명칭과 이름은 다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