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의 일이다. 97~8년경 인것 같다. 사업을 시작하기위해 여러 가지를 모색하던중 당시 인기를 끌고있던 MP3를 이용해서 사업을 하기로 했다. MP3에대한 저작권 인식이 거의 없을때지만 저작권을 존중해서 같이 일하는 후배를 시켜 저작권 협회(http://www.komca.or.kr)에 전화를 했다.

후배: 형 매출의 70%를 달라고 하는데...
도아: 말이되니. 정말 그렇다면 미친놈들이지.
후배: 그럼. 형이 해봐...

아무리 미친놈이라고해도 매출의 70%를 요구할 수는 없다고 생각하고 내가 직접 전화를 했다.

도아: 이익의 70%가 아니라 매출의 70%요?
저협: 예. 매출의 70%요.

이익의 10%로도 힘든데 매출의 70%를 달라니 화가나서

도아: 이거 하지 말라는 얘기잖아요?
저협: 예. 하지 마세요

라고했었다. 판매의 패러다임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급속히 변하고 있는데 이런 변화는 전혀읽지 못하고 그속에 안주, 자신의 잇속만 챙기려는 집단, 그 집단이 저작권 협회였다.

음악을 별로 좋아하지는 않지만 가끔 마음에 드는 가수가 있으면 CD를 사곤했다. 그러나 이 일이 있은 후로 절대 돈 주고 CD를 구입하는 미친짓을 하지 않는다. 정신병자를 먹여 살리기위해 내 돈을 들일 필요가 뭐가 있나?

보통 가수들의 음반에는 10곡 내외의 곡들이 들어있으며 보통 마음에드는 곡은 한곡정도이다. 뜨는 곡이 두곡정도 들어있으면 대박이다. 실제 듣는 자주 듣는 노래와 가격을 생각하면 엄청 바가지인 셈이다. 그래서 니미뽕(닛뽕: 일본)이라는 이웃나라에서는 싱글판이라는 것을 팔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는 없다. 한때 사용자들이 싱글판을 요구했지만 음반사는 철저히 묵살했다.

쉬운 얘기로 천원짜리 물건을 만원에 사는 바보는 많지 않다(10곡중 한곡만 들을만 하다면 당연한 얘기지만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천원짜리 물건이다). 그래서 가끔 정가보다 싼 음반(컨필레이션 앨범)이 나오면 히트치는 것이다.

요즘 음반시장이 불황이라고 한다. 네티즌의 무분별한 복제때문에 싹 죽었다고 한다. 한때 백만장씩 팔리는 음반이 몇개씩 나오던 음반시장에 이제는 몇 만장만 팔려도 히트라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의 책임은 모두 MP3과 네트즌에 있다고 한다.

과연 그럴까?

음반시장의 이러한 불황은 천원짜리 물건을 만원씩 바가지 쒸어 팔때부터 예고되있었던 것이다. 즉, 오늘날 음반시작의 불황은 패러다임의 변화를 읽지 못하고 지 잇속만 챙기려고한 정신병자같은 저작권협회와 눈 앞의 잇속만을 보고 사용자에게 바가지를 쒸워왔던 음반사에있다.

음반시장의 불황. 이제 니들이 책임져라.

whoami님의 글을 읽다가 생각이나서 쓴 글입니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