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과 조중동 불매

촛불 문화제가 한참일 때 일이다. 촛불 문화제를 왜곡하는 조중동 불매운동이 벌어졌다. 광고주를 직접 압박하는 운동도 있었지만 Internet Explorer에서 조중동의 광고를 제거하자는 운동도 있었다. Internet Explorer에서 조중동 광고 제거는 조중동의 광고 서버를 차단 사이트에 등록함으로서 광고를 차단하는 것이었다. 이 방법은 사용자가 레지스트리를 내려받아 합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가장 쉬운 방법이다.

촛불과 조중동 불매

촛불 문화제가 한참일 때 일이다. 촛불 문화제를 왜곡하는 조중동 불매운동이 벌어졌다. 광고주를 직접 압박하는 운동도 있었지만 Internet Explorer에서 조중동의 광고를 제거하자는 운동도 있었다. Internet Explorer에서 조중동 광고 제거는 조중동의 광고 서버를 차단 사이트에 등록함으로서 광고를 차단하는 것이었다. 이 방법은 사용자가 레지스트리를 내려받아 합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가장 쉬운 방법이다.

그러나 레지스트리를 이용해서 조중동과 네이버의 광고를 차단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그 이유는 이 방법은 스크립트에 의해 만들어지는 광고나 본문에 DIV 태그로 삽입되는 검색 광고는 차단할 수 없기 때문이다. 광고를 완벽히 차단하기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외부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다. Internet Explorer에서 광고를 차단하기위해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많다. 오늘 소개하는 IE7Pro는 Internet Explorer의 확장으로 광고 차단외에 다른 부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아주 좋은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오늘은 IE7Pro를 이용해서 조중동과 네이버의 모든 광고를 차단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다.

내려받기

조중동 네이년의 모든 광고 차단하기

조중동과 네이버의 모든 광고를 차단하기 위해서는 IE7Pro를 설치해야 한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IE7Pro는 Internet Explorer의 확장으로 Internet Explorer의 기능을 대폭 강화해 준다(3사의 브라우저가 부럽지 않을 정도로). 그러나 이 글에서는 조중동 네이년의 모든 광고를 차단하는 방법만 설명하는 것으로 하겠다.

동영상 삭제 알림

그것이 알고 싶다에 출연한 뒤 제 출연분을 유튜브에 올렸습니다. 그런데 이 동영상을 SBSi에서 저작권 위반으로 신고, 유튜브 계정이 잘렸습니다. 이 탓에 유튜브에 올린 동영상 강좌 대부분이 사라졌습니다. 복구 가능한 동영상은 페이스북을 통해 복원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드라마 백동수에 대한 글의 남은 이야기를 보기 바랍니다.

차단하기 전 네이년과 차단된 뒤 네이년

네이버 메인의 광고는 많지 않은 편이다. 단가가 아주 비싼 소수의 광고만 배치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검색 결과에 포함된 광고는 정말 많다. 네이버에서 아이팟을 검색하면 나오는 결과 중 바로가기, 스폰서링크, 파워링크, 플러스프로, 비즈사이트, 지식쇼핑, 전문자료가 모두 광고다. 그러나 광고를 차단하면 검색 결과에 이들 링크가 모두 사라진다. 물론 바로가기와 지식쇼핑, 전문자료는 광고가 아니라고 생각할 사람도 있다.

  1. Internet Explorer 끝내기
    IE7Pro를 설치하기 전에 현재 실행 중인 모든 Internet Explorer를 끝낸다.
  2. IE7Pro 설치하기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긍정적'(OK, 확인, 다음, 동의함)으로만 답하면 된다. 다만 마지막 설치 단추를 누르기 전에 옵션 중 '광고차단 사용'만 선택한다. 사용자 스크립트는 IE7Pro가 죽는 문제가 발생하며, 맞춤법 검사는 영어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3. 필터 합치기
    1. IEProFilter.zip를 내려받아 임의의 폴더에 압축을 풀더 둔다.
    2. 'Internet Explorer'를 실행한 뒤 Alt 키를 누르고 '도구/IE7Pro Preference(또는 IE7Pro 설정)'을 클릭한다.
    3. 왼쪽 창에서 '광고 필터'를 클릭한 뒤 '기존 필터 합치기' 단추를 클릭한다.
    4. A단계에서 압축을 푼 파일(filter.ini)를 지정한 뒤 '열기' 단추를 클릭한다.
      이렇게 내가 만든 필터를 합치면 그림처럼 허용 필터와 차단 필터가 등록된다. 기본적으로 허용 필터로 등록되어 있는 곳은 네이버를 제외한 포털, 한겨레신문, 경향신문, 대한매일신문이다.
  4. 특정 사이트 광고 허용하기
    특정 사이트의 광고를 허용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일단 광고를 허용할 사이트를 방문한 뒤 상태 표시줄의 'IE7Pro 아이콘에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하고 '광고 필터 세부 사항/이 사이트는 필터링에 제외'를 클릭한다. 이렇게 하면 이 사이트에서는 모든 광고가 표시된다.
  5. 일시적으로 광고 차단 사용 안함
    차단된 사이트에서 일시적으로 광고를 보고 싶다면 Ctrl-Shift-A를 누르면 된다. 물론 광고를 봤으면 다시 Ctrl-Shift-A를 눌러야 광고가 차단된다.

IE7Pro를 이용하면 조중동과 네이년의 모든 광고를 차단할 수 있다. 심지어 네이버에서 검색한 뒤 표시되는 스폰서링크, 프리미엄 링크, 비즈 링크까지 표시되지 않는다. 따라서 네이버를 광고엔진이 아니라 검색엔진으로 사용할 수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위의 동영상을 참조하기 바란다.

남은 이야기

지난 100여일간 지속된 촛불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알려 주었다. 아무리 우리가 촛불을 들어도 수구는 변하지 않는다는 것. 그리고 수구는 서로를 아주 잘 보호하고 있다는 것. 그러나 이런 수구의 돈줄을 끊는 것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조중동 네이버로 대표되는 수구를 막는 길 역시 그들의 돈줄을 끊는 것이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