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사용한지도 오래됐고 운영체제 전문 사이트인 QAOS.com을 운영한지도 벌써 12년이 지났다. 그래서인지 몰라도 컴퓨터 조립 의뢰와 프로그램 구입에 대한 의뢰를 상당히 많이 받았다. 이런 의뢰를 받으면 가장 먼저 물어보는 것이 용도이다. 즉, 포토샵을 사겠다고 해도 포토샵을 구해주기 보다는 어디에 쓸 것인지를 먼저 물어본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포토샵을 필요로 하는 사람 중 포토샵을 잘 아는 사람이라면 굳이 나에게 물어볼 필요가 없다. 직접 구하면 되기 때문이다. 반대로 나에게 포토샵을 구해달라는 사람은 대부분 포토샵의 이름만 들었거나 포토샵을 사용했다고 처도 간단한 기능 정도만 아는 사람이 많다.

포토샵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포토샵이 필요한 이유를 물어보면 대부분 그림의 형식 변환, 그림의 크기 변환, 간단한 필터 적용 정도가 대부분이다. 즉, 포토샵처럼 덩치 큰 프로그램을 사용할 필요가 전혀 없는 사람들이 그림 프로그램이라고 하면 포토샵을 떠올리고 그 복잡한 포토샵을 원하는 때가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이런 정도의 작업이라면 공개로 사용할 수 있는 XnView로도 충분히 기능하다.

조각모음 프로그램도 비슷하다. 조각모음 프로그램 중 가장 강력한 프로그램은 역시 PerfectDisk이다. 기능과 성능 어느 쪽에서도 뒤지지 않는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에게 이런 프로그램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특히 나처럼 운영체제 파티션과 데이타 파티션을 분리해서 사용하는 사람은 시스템 파일을 조각모음할 필요는 거의 없다. NTFS에서 조각이 나는 경우 시스템 성능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은 파일의 단편화가 아니라 시스템 파일의 단편화이다.

그러나 운영체제 영역과 데이터 영역을 분리해서 사용하고, 읽고 쓰는 작업을 데이터 영역에서 한다면 시스템 파일이 조각나는 일은 거의 없다. 따라서 컴퓨터를 작업하는 패턴이 나와 비슷한 사람이라면 무거운 PerfectDisk보다는 단순히 파일에 대한 조각모음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더 유용할 수도 있다.

조각모음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기능은 1. 조각모음, 2. 자동 조각모음, 3. 부트 조각모음이다. 오늘 소개하는 Smart Defrag는 이 세가지 기능 중 조각모음과 자동 조각모음만 지원하는 간단한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의 제작사에서는 조각모음, 다중 볼륨에 대한 조각모음, 최적화, 자동 조각모음을 지원하기 때문에 PerfectDisk와 같은 기능을 제공하며 무료라고 홍보하고 있지만 이 프로그램은 PerfectDisk와 견주기는 힘든 프로그램이다.

  Smart Defrag JKDefrag Puran Defrag Perfecthisk
조각모음 O O O O
자동 조각모음 o o O O
부트 조각모음 X X O O
가격 공개 공개 $20 $40

O 지원, o 부분지원, X 미지원

위의 표에서 알 수 있듯이 이 프로그램은 다른 공개 프로그램인 JKDefrag와 비슷한 성능과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으로 보면된다. 물론 기능면에서는 JKDefrag가 더 낫다. 또 기능과 성능 양쪽을 생각하면 당연히 Puran DefragPerfectDisk보다는 떨어진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자세히 보기]

저작권

이 글은 QAOS.com에 2008년 09월 22일에 올린 가벼운 조각모음, Smart Defrag를 블로그에 부분 발췌해서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