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는 호랑이 형상, 일본은? by 도아
집단지성을 이야기하면 항상 등장하는 사이트가 있다. 바로 위키백과이다. 검증되지 않았다는 전제가 붙기는 하지만 세계 최고의 백과사전인 브리태니커 보다 더 많은 분량의 백과사전. 아울러 지금도 계속해서 수정되고 보완되며 발전해 가는 백과사전이 위키백과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 신뢰도는 다음으로 친다고 해도 위키백과를 인용하는 사람이 많다. 나도 다른 것 보다는 위키백과를 자주 인용한다.
위키백과가 이런 명성을 얻을 수 있었던 이유는 간단하다. 워낙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아 사용하기 때문이다. 사람이 많다는 것은 이들중 전문가도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울러 이런 전문가들이 자신의 지식을 조금씩 기부해서 만든 것이 위키백과다. 전문가 그룹의 검증은 받지 않았고 아직 틀린 부부도 많지만 그래서 위키백과를 신뢰하는 사람이 많다.
우리나라의 인터넷 사용인구는 세계 최고 수준이다. 그만큼 사용자층이 넓다. 따라서 집단지성까지는 아니라고 해도 인터넷을 돌아다니다 보면 기발한 생각을 여기 저기서 만나게 된다. 이명박 대통령의 한반도 대운하 보다 현실성있으며 뛰어난 한반도 대경사로 계획도 여기에 속한다.
과거 일본은 우리나라의 형상이 토끼를 닮았다고 깔아 뭉겐적이 있다. 나중에 한반도는 대륙을 향해 포효하는 호랑이 형상이라는 문서가 발견됐다. 그래서 지금은 모두 우리나라의 형상이 대륙을 향해 포효하는 호랑이 형상라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면 우리나라의 형상이 토끼를 닮았다고 주장하는 일본은 과연 무엇을 닮았을까?
인터넷 탐색을 자주하는 사람이라면 이미 본 문서일 것이다. 그런데 단순히 장난 삼아 그린 그림이지만 너무 절묘하다. 아울러 일본의 형상이 호랑이 똥이라면 일본의 모태가 한국이라는 주장은 딱 맞는 주장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