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살기 어려운 세상

서민들은 오늘도 로또를 구입한다. 이런 꿈을 꾸면서. 그러나 이런 꿈은 언제나 꿈으로 끝난다. 그리고 이어지는 고단한 삶. 서민은 다가갈 수도 없는 꿈이지만 부자들에게는 꿈이 아니라 일상이다.

살면서 느끼는 점 중 하나는 정보중요성이다. 기득권 세력이 기득권을 유지할 수 있는 이유 중 하나도 '고급 정보의 독점' 때문이다. 따라서 예전에는 언론 보도의 내용을 상당수 신뢰했지만 지금은 언론 보도를 전적으로 신뢰하지 않으며, 유언비어도 전적으로 불신하지 않는다. 즉 확인 가능한 것만 믿는 형태로 바뀌었다. 내가 아는 분들 중에는 소위 말하는 최상위 권력층이 있다. 나와 어울리지 않을 것 같지만 세계적인 스펙트럼으로 보면 그 분도 보수, 나도 보수라고 한다.

이런 분한테 듣는 이야기 중 상당히 고급스러운 정보가 많다. K화장품에서 13만원에 판매되는 프랑스산 화장품은 국내업체가 8천원에 납품하는 제품이라는 것. 신강균 차장이 고급백을 받아 문제가 되기 전에 들은 이야기는 신강균 차장은 철저한 삼성 장학생으로 신강균 차장때문에 성장하지 못한 사람이 많다는 것이었다. 이런 모든 사실을 언론 보도가 나가기 전에 알았다. 물론 당시에는 믿지 않았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 보면 사실로 밝혀졌다.

이런 분들한테 들은 이야기 중 재미있는 이야기 하나가 고액복권 비밀거래이다. 복권에 당첨되면 그 복권으로 당첨금을 타면될 텐데 무슨 비밀 거래가 있을까 싶었다. 그런데 의외로 상류층에서는 폭넓게 사용되는 방법이라고 한다. 아울러 고액복권 중개인도 꽤 있다고 한다. 이런 복권 거래가 가능한 이유는 서로 이해 타산이 맞기 때문이다.

먼저 고액복권에 당첨자의 문제는 신분노출이다. 혹 신분이 노출되면 관변단체를 비롯한 각종 사이비 단체의 기부 요구와 협박을 받게된다. 언론에도 몇번 나왔지만 로또 1등에 당첨된 사람 중 한 사람은 차라리 당첨되지 않았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후회하고 있었다. 당첨된 사람에게 가장 큰 문제는 바로 많은 당첨금을 받는 것은 좋지만 신분노출이 꺼려 된다는 점이다.

두번째로 복권을 사는 사람이다. 이런 사람은 대부분 최상류층으로 수십억의 자산가라고 한다. 어차피 자식에게 물려 줄 재산인데 정상적으로 물려주면 50%에 달하는 고액의 증여세를 물어야 한다. 이런 증여세를 낼 바에야 고액복권을 중개료를 주고 구입해서 자식에게 주는 것이 더 싸기 때문이라고 한다.

'신분노출을 꺼리는 당첨자'와 '증여세를 조금 덜 내려는 부자들' 때문에 상류층에서 고액복권 비밀거래는 공공연한 사실이라고 한다. 물론 이 이야기를 들은 것은 벌써 10여년전의 일이다. 아울러 이런 비밀거래가 있는지는 나도 모른다. 고액의 복권에 당첨된 적도 없고 물려 줄 수십억의 재산도 없기 때문이다. 다만 당첨자의 입장과 우리나라의 부자들의 행태를 보면 얼마든지 생길 수 있는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