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에서 처음 도입된 원격 데스크탑은 원격으로 컴퓨터를 관리할 때 상당히 유용한 기능이다. 그러나 이 기능은 XP에서는 동시 접속을 허용하지 않는다. 즉, 누군가 원격 컴퓨터에 로그인한 상태라면 로그인한 사용자가 로그오프하거나 로그인을 허용해 주어야만 로그인할 수 있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수정한 termsrv.dll이 SP2 Beta1에 포함되었지만 어떻게 된일인지 정식 배포판에는 동시 접속을 허용하지 않는 termsrv.dll가 포함되어 있었다. 따라서 나는 원격 데스크탑에 동시에 연결할 수 있도록 원격 데스크탑 동시 연결하기를 작성했다.

그런데 원격 데스크탑 동시 연결하기trip2me님이 무한 동시 접속이 가능한 원격 데스크탑 패치가 나왔다는 것을 알려 주셨다. 이 패치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URDPC.zip을 내려받아 적당한 폴더(예: D:\Temp)에 풀어놓는다.
  2. 압축 파일에 포함된 TS Reg Patch.reg를 두번 클릭해서 레지스트리를 합친다.
  3. '시작/실행/gpedit.msc'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한다.
  4. '컴퓨터 구성/관리 템플릿/네트워크/네트워크 연결/Windows 방화벽/도메인 프로토콜'을 클릭한다.
  5. 오른쪽에서 'Windows 방화벽: 원격 데스크톱 허용'을 두번 클릭한 뒤 '사용'을 선택한다.
  6. '컴퓨터 구성/관리 템플릿/네트워크/네트워크 연결/Windows 방화벽/표준 프로토콜'에 대해서도 전단계를 반복한다.
  7. 시스템 파일 보호기능 쉽게 우회하기를 이용해서 termsrv.dllSystem32 폴더에 복사한다.
  8. 컴퓨터를 다시 시작한다.

압축 파일에 포함된 배치 파일이 동작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꼭 위의 절차에 따라 패치하기 바란다.

저작권

이 글은 QAOS.com에 2007년 08월 29일에 올린 원격 데스크탑 동시 연결하기(무한)를 블로그에 다시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