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의 효자 종목 양궁

여자 단체전 6연패의 위업을 달성했다. 한국 양궁이 이토록 강한 이유는 나중에 따로 설명하겠지만 양궁은 올림픽에서 우리나라 최고의 효자 종목이다. 어제 개인적 6연패는 실패했지만 남자 개인전이 남아 있기 때문에 실망할 필요는 없는 것 같다.

요즘 가장 즐겨 보는 드라마는 시트콤인 크크섬의 비밀이다. 이미 전 글에서 설명했듯이 딱히 재미있는 부분을 찾기 힘들지만 은근히 중독성이 있기 때문에 매번 기다리는 씨트콤이다. 그런데 요즘 크크섬의 비밀을 볼 수 없다. 그 이유는 올림픽 때문이다. 전국민의 관심사인 올림픽을 방송3사에서 중계하는 것을 탓하고 싶지는 않다. 내가 이야기 하고 싶은 것은 방송3사의 행태이다.

시트콤 크크섬의 비밀

무인도로 표류한 한 회사 직원들에게 발생한 일을 코믹하게 다루고 있다. 보다 보면 폭소를 자아내는 부분은 거의 없다. 그러나 인물 하나 하나가 개성이 있고 이런 개성이 배역에 녹아 나기 때문에 의외로 중독성이 있다.

올림픽과 같은 국제적인 행사가 있을 때면 항상 등장하는 이야기가 바로 시청권이다. 스포츠를 좋아하는 사람은 하루 종일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스포츠만 보는 것이 즐거울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국내 경기외에는 큰 관심을 두지 않는다. 또 국내 경기라고 하더라도 유망 종목의 경기나 금메달 유망 종목외에 관심이 없는 사람도 많다.

특히 나는 올림픽 중계는 거의 보지 않는다. 예전에 스포츠를 좋아할 때는 밤을 새서 올림픽 중계를 본적도 있다. 그러나 지금은 중계를 하면 보고 그렇지 않으면 보지 않는다. 금메달의 갯수도 큰 관심이 없다. 며칠에 한번 구글을 검색해서 메달수를 확인하는 정도가 전부다. 오히려 스포츠 보다는 드라마를 더 즐겨 본다. 그런데 요즘은 올림픽 때문에 정규 방송이 빠지는 때가 종종있다.

며칠 전 야구 중계처럼 장시간 중계를 해야하는 경우라면 나도 정규 방송이 빠지는 것은 이해한다. 그러나 방송3사에서 똑 같은 내용을 방송하면서 정규 방송을 빼먹는다. 크크섬의 비밀은 아예 8월 18일까지 아예 방영을 하지 않는다. 똑 같이 30분 정도 방영하는 춘자네 경사났네도 마찬가지다.

올림픽의 효자 종목 양궁

여자 단체전 6연패의 위업을 달성했다. 한국 양궁이 이토록 강한 이유는 나중에 따로 설명하겠지만 양궁은 올림픽에서 우리나라 최고의 효자 종목이다. 어제 개인적 6연패는 실패했지만 남자 개인전이 남아 있기 때문에 실망할 필요는 없는 것 같다.

나 역시 전국민의 관심사인 올림픽을 방송3사에서 방영하는 것에 대해 문제삼고 싶지는 않다. 아울러 올림픽 때문에 정규 방송이 빠지는 것 역시 이해한다. 그러나 정말 시청자를 생각하는 방송사라면 최소한의 시청권은 보장해 주어야 하지 않을까?

오늘도 방송3사에서는 올림픽 방송에 여념이 없다. 방송을 보면 야구처럼 관심있는 방송도 있고 관심이 전혀 가지 않는 방송도 있다. 그러나 내가 즐겨 보던 은 보이지 않는다. 앞에서 이야기했듯이 8월 18일 부터 다시 방영을 한다. 어떤 논리로 을 올림픽 주간 방송에서 모두 뺏는지 알지 못한다. 그러나 방송의 주인은 방송사가 아니라 시청자라는 것을 기억했으면 한다. 시청자가 없으면 방송사도 없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