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은 오래된 냉동 수입육

요리를 잘아는 요리 강사가 아이들에게 치킨을 사주지 않는다. 이유는 치킨에 사용되는 닭은 수입 냉동육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또 실제 브랜드 치킨을 시켜 먹어 보면 닭뼈가 검다. 마트나 사장에서 닭을 사와 요리해 보면 분명 하얀 닭뼈인데 유독 브랜드 치킨의 닭뼈는 검다. 이것을 보면 브랜드 치킨의 닭은 상당히 오래된 냉동 수입육일 가능성이 높다. 또 닭 한마리를 시키면 닭뼈가 하얀집도 닭다리 세트를 시키는 검은 닭뼈가 나온다. 이런 것으로 볼 때 요리 강사의 말은 상당히 신빈성이 있어 보인다.

우엉맘은 요리맘

은 요리를 좋아한다. 우엉맘의 관심사 두 가지를 꼽는다면 다이어트요리다. 둘째 다예를 출산한 뒤 80Kg 가까이 나갔던 우엉맘은 그 동안 열심히 운동한 덕에 무려 30Kg를 뺐다. 그래서 우스개로 출산 뒤 사진과 현재의 사진을 가지고 다이어트 제품 광고에 나가면 대박일 것이라는 이야기를 종종 듣는다. 아무튼 워낙 다이어트를 열심히 하기 때문에 요즘도 을 가려고 하면 걸리는 것이 운동이다.

운동 다음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은 요리다. 집에서 직접 이런 저런 요리를 하는 것은 물론이고 학원을 다니면서 요리를 배우기도 한다. 우엉맘은 충주에 내려온 뒤 롯데마트에서 문화행사로 한 요리 강좌도 들었고 학원에서 한식 요리도 배웠다. 또 얼마 전 부터는 한식 조리사 과정을 준비한다고 이미 필기 시험까지 본 상태[1]이다.

치킨은 수입육

우엉맘이 롯데마트의 문화강좌를 들었을 때 일이다. 우엉맘을 가르친 요리 강사가 한 이야기 중 이 강사는 아이들에게 치킨을 사주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일반적으로 치킨이라고 하면 튀기기 때문에 기름이 많고 닭 껍질에도 기름이 많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의외로 요리 강사가 치킨을 사주지 않는 것은 치킨집에서 사용되는 치킨은 대부분 수입 냉동육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냉동된 것이 무슨 상관이 있을까 싶다. 그러나 브랜드 치킨에서 사용하는 닭은 단순히 냉동된 것이 아니다. 냉동된 채로 상당 기간이 지난 닭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나도 느끼는 점이지만 브랜드 치킨을 먹다 보면 닭의 뼈가 흰색이 아니라 검은 색인 것을 종종 발견한다. 물론 일부 치킨은 뼈가 흰색인 때도 있지만 상당히 많은 치킨이 치킨을 먹고나면 검은색 뼈가 나온다. 특히 매운치킨으로 유명한 K치킨은 대부분 검은색뼈가 나온다.

뼈가 검어지려고 하면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야 하는지 알 수 없지만 집의 냉장고에 한 두달 정도 닭을 둔 뒤 먹어도 뼈가 이렇게까지 검어지지는 않는 것을 보면 적어도 1년 정도는 된 닭이 아닌가 싶다. 따라서 혹시라도 치킨을 먹고 나서 뼈가 사진처럼 검붉은 색이라면 일단 그 집과의 거래는 더 이상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어제 먹은 치킨. 이집 치킨은 튀기지 않고 구운 치킨이라 맛이 담백하고 고소하다. 또 기름이 많은 닭껍질 역시 기름이 바싹 빠진채로 나온다. 보통은 치킨을 시켜 먹는데 어제는 치킨 한마리에 닭다리 세트 반마리를 시켰다. 치킨의 닭 뼈는 하얀색인데 닭 다리 세트의 닭뼈는 사진처럼 검은색이다. 아마 많은 닭 다리를 준비하기 힘들기 때문에 닭 다리는 수입육을 사용하는 듯하다.

관련 글타래


  1. 이미 합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