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출처: 지난해 국가공무원 범죄 절반이 '경찰']

며칠전의 일이다. 서부 면허 시험장에서 집으로 오기위해 택시를 타고 마포구청역으로 이동하고 있었다. 나이를 좀 지긋하게 드신 기사분과 얘기를 하던중 도로를 폭주하며 1차선에서 4차선으로 미꾸라지처럼 이동하는 트럭을 보고 깜짝 놀랐다.

그런데 더욱 놀라운 것은 이 차량이 도로 주행 시험용 차량이라는 점이다. 뒷좌석에는 세명의 수험생이 타고 있었고, 운전자는 그날 시험을 감독할 감독관인 것 같았다. 연습면허를 취득한 후, 처음으로 도로에 나가는 수험생을 태우고, 시험을 보러가는 도로 주행 시험용 차량이 폭주에 불법 차선 변경을 일삼는 것을 이해할 수 없었다.

시험장으로 이동하는 차량이라면 운전자는 그 시험을 감독하는 감독관일 가능성이 제일크다. 수험생의 운전 숙련도도 시험을 통과하는 기준이지만 준법 역시 시험의 중요한 요소로 알고있다. 수험생의 준법 여부를 감독하고, 이 것을 기준으로 당락을 결정해야하는 감독관이 불법을 저지르고 다니면서 어떻게 시험 감독을 하겠다는 것인지가 의아했다.

아마 이 이상한 나라가 아니면 일어날 수도 없고, 일어 나서도 안되는 일일 것이다. 그러나 이 나라에서는 아주 흔히보는 광경이다.

교통법규를 가장 잘 어기는 사람은 누구일까? 도로에서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면 바로 알 수 있다. 바로 교통경찰관이다. 불법 유턴, 불법 차선 변경, 중앙선 침범, 신호 무시등 업무와 무관하게 자신들의 특권을 이용해 불법을 저지르고 다닌다. 그러면서 언제나 국민에게는 준법을 강요하는 자들, 그들이 이 이상한 나라의 교통 경찰관이며, 이나라의 공직자들이다.

아침 댓바람부터 국민을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로 만들어 버리는 나라.
과연 이런 나라에서 앞으로 얼마나 더 살아야 할까?
이 나라에는 정말 희망 조차 가질 수 없는 걸까?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