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씨별 친일파 분포 by 도아
친일인명사전
며칠 전 민족문제연구소에서 친일파 명단을 발표했다. 친일파 명단이 발표될 때마다 수없이 많은 반대 의견이 올라온다. 그래서 어제 100분 토론 주제도 "친일 논쟁! 역사복원인가 자해행위인가?"였다. 친일를 다루려면 친일파 명단을 발표하지 말고 친일 형태를 발표하라는 뉴라이트의 주장은 조금 어이가 없어진다. 이런 부류의 사람들이 아직도 사회곳곳에 남아 있는 이유는 친일 역사를 청산하지 못한 우리의 슬픈 역사에 있다고 본다.
며칠 전 민족문제연구소에서 친일파 명단을 발표했다. 친일파 명단이 발표될 때마다 수없이 많은 반대 의견이 올라온다. 그래서 어제 100분 토론 주제도 친일 논쟁! 역사복원인가 자해행위인가였다. 친일를 다루려면 친일파 명단을 발표하지 말고 친일 형태를 발표하라는 뉴라이트의 주장은 조금 어이가 없어진다. 이런 부류의 사람들이 아직도 사회곳곳에 남아 있는 이유는 친일 역사를 청산하지 못한 우리의 슬픈 역사에 있다고 본다.
친일파의 친일 잔재는 점점 사라지고 있다. 아울러 독립한지 벌써 60년이 지난 지금 증언을 할 사람도 거의 사라졌다. 이런 시점에서 이런 발표는 너무 늦은 감이 있다. 그러나 아직도 지배층 상층부를 형성하고 있는 친일파와 그 후손들을 생각하면 역사를 바로 잡기 위한 첫 단추가 꿔어졌다고 생각한다.
친일인명부를 보다 보니 불현듯 어떤 성씨에 친일파가 가장 많은지, 그리고 인구 구성과 친일파의 수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 뭉금해졌다. 그래서 친일파 명단을 중심으로 성씨별 친일파 분포를 확인했 봤다.
ㄱ군에서는 단연 김씨가 압도적이다. 우리나라 인구의 4분의 1이 김씨이기 때문에 친일파에도 가장 많은 987명이 포함되어 있다. 다른 군에서는 100명만 넘어도 많은 것처럼 보이는데 김씨 중 친일파가 워낙 많다 보니 122명의 강씨는 오히려 작아 보인다. 재미있는 것은 갈씨도 있다. 참고로 갈씨는 제갈공명의 후예라고 한다(갈씨의 주장).
ㄴ~ㅁ군에서는 민씨가 가장 많다. 그러나 많아도 41명에 불과하다. 아마 대성이 아니기 때문에 발생한 현상으로 보인다. 조선의 마지막 국모가 민씨였다는 점, 민씨의 수가 많지 않다는 점을 생각하면 의외로 많은 수로 생각된다.
ㅂ~ㅅ군에서는 단연 박씨가 가장 많다. 다른 성씨를 압도적으로 누르고 있다. 그러나 김씨와 비교하면 3분의 1수준이다. 신씨(95), 서씨(60), 송씨(53)가 뒤를 잇고 있다.
우리나라의 성씨를 이야기하면 단연 '김이박'이라고 한다. 친일파 명단도 이 순서는 어긋나지 않았다. ㅇ군에서 가장 많은 성씨는 역시 이씨다. 749명으로 김씨와 200명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다. 인구분포를 보면 김씨가 천만명 정도이고 이씨가 칠백만명 정도인 것을 생각하면 인구 분포와 거의 일치한다. 이외에 ㅇ군에는 100명이 넘는 친일파를 배출한 가문이 두개나 된다. 125명의 유씨, 119명의 윤씨. 그리고 오씨(83)와 임씨(78)도 100명에 육박하고 있다.
ㅈ~ㅌ군에서는 생각한 대로 최씨가 가장 많았다. 박씨와 백명 정도 차이가 나는 229명이었다. 정씨(190), 조(131), 장씨(102), 전씨(72)가 그 뒤를 따르고 있다. ㅈ~ㅌ군에서는 전반적으로 친일파가 고르게 분포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ㅍ~ㅎ군에서는 단연 한씨가 1등이다. 101명으로 다른 군에서는 절대 1등을 할 수 없을 것 같지만 ㅍ~ㅎ에 해당하는 성씨가 많지 않아서 발생한 듯하다. 피씨, 편씨, 형씨가 1명인 것을 보면 역시 희성이라 그 비중이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00명 이상의 친일파를 배출한 성씨
사이트 폐쇄로 도표 삭제
100명 이상의 친일파를 배출한 가문은 가나다 순으로 보면 강씨, 김씨, 박씨, 유씨, 윤씨, 이씨, 장씨, 정씨, 조씨, 최씨, 한씨로 총 11성씨이다. 우리나라 10대성씨와 거의 일치한다.
사이트 폐쇄로 도표 삭제
내림차순으로 정리해서 보면 '김이박최'라는 우리나라의 성씨 공식이 그대로 적용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이트 폐쇄로 도표 삭제
우리나라의 십대성은 '김이박최정강조윤장임'이다. 그런데 십대성에 들지 못한 유씨와 한씨는 100명 이상의 친일파를 배출한 성씨에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임씨는 십대성에 포함되었지만 100명 이상의 친일파를 배출한 성씨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즉 친일파 명단은 우리나라 성씨 분포와 거의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자음별 분포를 보면 ㅇ군이 가장 많다. 이씨, 유씨, 윤씨등 조선조 실세 성씨가 ㅇ군에 많기 때문이다. 반면에 두번째인 군은 ㄱ군으로 김씨의 수에 300명 정도가 더해진 정도이고 ㅂ도 박씨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다.
이 통계를 보면 역시 인물이 나와도 김이박에서 나올 가능성이 많고 역적이 나와도 김이박에서 나올 가능성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걱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