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에서 사용되는 재활용 종량제 봉투

일반 봉투처럼 손잡이가 있기 때문에 마트에서 물건을 사올 때 편리하다. 아울러 종량제 봉투이기 때문에 이 봉투에 쓰레기를 담아 버리면 된다. 가격은 종량제 봉투와 똑 같다. 따라서 일회용 봉투를 구입하는 비용이 절감되며, 이 제도를 전국적으로 시행하면 일회용 봉투의 사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그러나 이 좋은 제도가 일부에서만 시행되고 있다.

에코백 운동

내가 즐겨 보는 프로그램 중 하나는 KBS 소비자 고발이다. 비슷한 프로그램으로 MBC의 불만제로도 있고 이 프로도 자주 보는 편이다. 그러나 고발프로 형식은 소비자 고발이 더 신뢰감이 있기 때문에 불만제로보다는 '소비자 고발'을 즐겨 본다.

지난 금요일 소비자 고발에서 고발한 내용은 중국산 숙지황속에 발암물질이 검출됐다는 내용과 이미 불만제로에서 다룬 건설사가 반강제 옵션을 통해 분양가를 편법적으로 인상했다는 내용, 또 100% 순수과즙으로 만든 프리미엄 음료수가 사실은 순수 과즙은 많아야 2.5% 들어갔다는 내용이었다.

소비자 고발의 에코백 운동

이 프로로 끝에는 새로운 캠페인이 등장한다. 바로 "에코백을 듭시다"이다. 에코백 운동은 비닐봉투가 아닌 천 가방을 들어 환경을 지키자는 운동이다. 그래서 "이 가방이 세상을 구원한다"고 주장한다. 또 우리나라의 연간 비닐 소모량이 150억장, 약 7500억이기 때문에 일회용 비닐 봉투가 아닌 장바구니를 들고 다님으로서 환경오염 물질인 비닐의 사용을 줄이자는 캠페인이다.

재활용 종량제 봉투

캠페인의 의도를 모르는 것은 아니다. 아울러 이런 캠페인이 잘못됐다고 주장하는 것도 아니다. 다만 내가 주장하고 싶은 것은 이런 운동은 우리 환경에는 맞지 않다는 점이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우리나라에는 에코백 운동 보다 좋은 재활용 종량제 봉투 제도가 있기 때문이다.

재활용 종량제 봉투가 에코백 운동보다 좋다고 하면 조금 이상해 할지 모른다. 그러나 재활용 종량제 봉투는 에코백 운동보다 훨씬 효과적이며 불필요한 비닐의 사용을 줄일 수 있는 획기적인 제도이다. 그럼 먼저 재활용 종량제 봉투부터 알아보자.

일반적으로 가정집에는 쓰레기를 버리기 위해 종량제 봉투를 따로 구입한다. 이 종량제 봉투는 황산성 환경부 장관이 쓰레기 분리 수거를 제도화한 뒤 전국에서 시행되는 제도이다. 따라서 새로운 것도 없고 이 봉투만으로 비닐의 사용이 줄지는 않는다. 그러나 재활용 종량제 봉투 제도는 종량제 봉투 제도와는 조금 다른 제도이다. 충주를 비롯한 일부에서 시행되고 있는 재활용 종량제 봉투 제도이다.

충주에서 사용되는 재활용 종량제 봉투

일반 봉투처럼 손잡이가 있기 때문에 마트에서 물건을 사올 때 편리하다. 아울러 종량제 봉투이기 때문에 이 봉투에 쓰레기를 담아 버리면 된다. 가격은 종량제 봉투와 똑 같다. 따라서 일회용 봉투를 구입하는 비용이 절감되며, 이 제도를 전국적으로 시행하면 일회용 봉투의 사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그러나 이 좋은 제도가 일부에서만 시행되고 있다.

충주로 이사와서 가장 인상 깊었던 제도가 바로 재활용 종량제 봉투 제도였다. 사진에서 알 수 있지만 충주에서는 조그마한 슈퍼에 가도 두 종류의 비닐 봉투를 제공한다. 하나는 해당 슈퍼에서 정부 시책에 따라 판매하는 50원짜리 일회용 비닐 봉투이고 또 하나는 쓰레기 종량제 봉투로 사용 할 수 있는 재활용 종량제 봉투이다. 이 비닐 봉투는 마트에서 물건을 사가지고 올 수 있도록 손잡이가 달려있다. 또 비닐의 소재는 종량제 봉투처럼 친 환경 소재이다. 마지막으로 이 봉투는 종량제 봉투로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 따라서 가격은 정확히 종량제 봉투와 같다.

에코백, 불필요한 운동

이 봉투를 모든 마트와 구멍가게까지 사용하도록 강제하면 비닐의 소모량을 회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가격은 종량제 봉투와 같기 때문에 50원짜리 비닐 봉투보다 비싸다. 그러나 종량제 봉투로 재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 비닐 봉투를 구입한 뒤 버리는 것 보다는 50원 이득이다. 또 일반 비닐 보퉁처럼 들고 다닐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에코백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된다.

이 제도를 전국적으로 시행하면 비닐의 소모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또 종량제 봉투의 가격을 전국적으로 통일 시키면 이 봉투를 전국 어디에서든지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제도를 활용하면 비닐 봉투의 사용은 에코백 운동을 펼치는 것 보다 더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광주 지역에서는 이런 재활용 봉투로 월 1~2천만원 정도의 수익이 발생하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볼때 년 수십억의 재활용 봉투 수익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문제는 비닐의 사용을 줄이기 위해 시행한 정책이지만 이러한 수익은 고스란히 봉투 판매 업체(마트나 백화점)의 수익으로 잡히고 있다는 점이다. 비닐의 사용을 줄이면서 시민들에게도 이익이 될 수 있는 재활용 종량제 봉투 제도가 있지만 이런 봉투의 사용을 외면하는 판매자들 때문에 전국적으로 정착되지 못하는 것이 안타까울 뿐이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