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싸컴 견적 시스템

아싸컴의 성공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나는 아싸컴 성공 요인으로 조립 PC에 AS의 개념을 도입한 점과 초보자들도 쉽게 원하는 사양으로 맞출 수 있는 아싸컴의 견적 시스템이라고 본다. 아싸컴의 견적 시스템은 다른 사이트의 견적 시스템과는 달리 호환성을 검사해서 알아서 바꿔준다. 또 제품을 선택하면 그 제품에 대한 상세 설명이 나오기 때문에 제품을 선택할 때 많은 도움을 준다.

알림

이 글을 읽기 전에 개념 제로, 아싸컴이라는 글을 먼저 읽고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은 개념 제로, 아싸컴이라는 글의 연장선에서 쓰여진 글입니다.

때문에 쓰여진 글입니다. 아울러 글의 서두만 읽고 댓글을 다시지 마시고 글의 나머지 부분을 자세히 읽은 뒤 댓글을 달아 주시기 바랍니다.

  1. 컴퓨터 구매 가이드 1. 개념 제로, 아싸컴 글을 읽어 보면 알 수 있지만 지방으로 내려온 덕에 아싸... 새창
  2. 아싸컴은 조립 완제품 업체가 아니다!!! 이 부분은 'Mr.Dust'님이 아싸컴에서 물건을 주문해 보지 ... 새창
  3. 대할 수록 느낌이 안좋은 회사, 아싸컴 오늘 생각해 보니 도대체 날 어떻게 봤기 때문에 저럴까 하... 새창
  4. 조립 PC를 싸고 쉽게 맞추는 방법 조립 PC는 초보자들에게 넘을 수 없는 산이다. 그러나 조금만 ... 새창
  5. 아이코다, 아싸컴, 누가 더 쌀까? 흔히 아이코다는 비싼 쇼핑몰, 아싸컴은 싼 쇼핑몰로 인식되어... 새창

아싸컴 견적 시스템

아싸컴의 성공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나는 아싸컴의 성공 요인으로 조립 PC에 AS의 개념을 도입한 점초보자들도 쉽게 원하는 사양으로 맞출 수 있는 아싸컴의 견적 시스템이라고 본다. 아싸컴의 견적 시스템은 다른 사이트의 견적 시스템과는 달리 호환성을 검사해서 알아서 바꿔준다. 또 제품을 선택하면 그 제품에 대한 상세 설명이 나오기 때문에 제품을 선택할 때 많은 도움을 준다.

따라서 다른 사람의 컴퓨터를 맞추어 줄때 일일이 사양을 확인하기 귀찮으면 아싸컴의 견적 시스템을 이용해서 가격에 맞는 적당한 부품을 선택한 뒤 다나와의 최저가 검색을 이용해서 PC를 구입하곤 한다. 내가 아싸컴을 좋게 봤던 이유도 바로 AS와 이런 견적 시스템 때문이었다.

오늘 초보자들이 컴퓨터를 싸게 살 수 있도록 아싸컴의 견적 시스템을 이용해서 초보자들이 원하는 가격에 컴퓨터를 싸게 살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쓰고 있었다. 글이 거의 다 마무리되는 시점에서 조금 이상한 느낌이 들었다. 조립 PC에서 빠진 것이 있는 것 같은 느낌이었다. 여기서 예로 사용한 컴퓨터는 아싸컴에서 완제품 PC로 본체만 29'8500원에 팔고 있는 드림윅스 M7 名品이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이 완제품 PC에 '하드 디스크'와 '광 드라이브'가 없다는 점이었다.

하드 디스크 없는 완제품 PC

일단 확인을 위해 아싸컴에 접속한 뒤 완제품 PC 전체 보기를 클릭하고 가격대별 분류의 본체(모니터별도)에 마우스를 올린 뒤 25~39만원을 클릭해 보기 바란다.

①②③④ 순으로 클릭하면 찾을 수 있다.

그리고 페이지를 두 페이지 정도 넘기면 오는 소개하는 하드 디스크가 없는 세계에서 유일한 완제품 PC, 드림윅스 M7 名品이 나타난다.

드디어 등장한 하드 디스크가 없는 세계 유일의 완제품 PC

옆의 두 제품에는 하드 디스크와 광 드라이브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드림윅스 M7 名品은 하드 디스크와 광 드라이브가 없다.

드림윅스 M7 名品를 클릭하면 이 제품에 대한 상세 페이지가 나온다. 여기서 오른쪽 아래에 있는 사양변경 바로가기를 클릭하면 그림처럼 MD 강력추천 추가구매에 하드 디스크와 광 드라이브를 추가할 수 있는 옵션이 표시된다.

아싸컴이 싼 이유

하드 디스크, 광 드라이브와 같은 컴퓨터 주요 부품이 빠진 전략 상품이 있기 때문이다.

MD 강력추천 추가구매에 하드 디스크와 광 드라이브가 있다. 그러나 드림웍스는 완제품 PC이다. 또 드림웍스는 단순히 조립 PC가 아니라 완제품 PC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 아울러 아싸컴을 검색해 보면 알 수 있지만 드림웍스는 브랜드 가치도 상당한 제품이다. 그런데 완제품 PC이면서 컴퓨터를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부품인 하드 디스크가 기본 항목에 빠져 있다.

다나와 최저가

가격이 29'8500원이고 CPU를 콘로 E4500, 메모리 2G, 지포스 8400GS로 해 두었다. 이런 사양을 다나와 최저가로 찾아 봤다. 물론 하드 디스크와 광 드라이브는 MD 강력추천 추가구매에 있는 제품을 사용했고 케이스와 파워는 가장 싼 제품을 골랐다.

다나와 최저가

가급적 아싸컴에서 제공하는 모델과 같은 모델을 선택했다. 다나와에서 구할 수 없는 케이스와 파워는 가장 싼 제품을 골랐다. 그래도 아싸컴보다 3'3000원이 비싸다.

다나와에서 물건을 구입해 본 사람은 알 수 있지만 용산에서 다리품을 팔지 않는한 다나와 최저가로는 물건을 구매할 수 없다. 또 저 가격에 올려 두었지만 막상 매장을 찾으면 딴 소리를 한다. 따라서 실제 구매가는 평균가인 36만원으로 보면 된다. 또 아싸컴은 조립을 해 주기 때문에 조립비까지 추가하면 최소 37만원은 주어야 구입이 가능하다. 물론 이 것은 아싸컴드림윅스 M7 名品하드 디스크와 광 드라이브가 빠졌기 때문에 발생한 일이다.

그러나 문제는 완제품이라고 하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당연히 하드 디스크와 광 드라이브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런데 가격은 30만원이다. 그러면 아싸컴에서 파는 물건이 다나와 최저가 보다 무려 7만원이나 싼 것으로 생각하게 된다. 즉, 아싸컴에서 좋은 컴퓨터를 다나와 최저가 보다 7만원이나 싸게 파는 것처럼 보이도록 한 전략 기획 상품이라는 얘기다.

그럼 이 제품의 실제 가격은 얼마일까? 완제품이라고 하면 당연히 하드 디스크와 광 드라이브가 있어야 한다. MD 강력추천 추가구매에서 200G 짜리 삼성 하드 디스크와 삼성 멀티 DVD 드라이브를 추가하면 10만원이 추가되서 실제 가격은 40만원이 된다. 여기에 조립 및 AS 비용을 추가하면 43만원으로 다나와 평균가 보다 6만원 비싼 제품이 된다.

하드 드라이브와 광 드라이브를 추가한 경우

가격은 39'8500원이 된다. 여기에 조립 및 AS 비용 2'9000원이 추가되기 때문에 실제 가격은 42'7500원이 된다.

아싸컴 드림웍스

아싸컴에서 이런 제품을 '완제품'이라고 하고 드림웍스라는 브랜드 이름까지 붙인 이유는 '좋은 제품을 싸게 팔고 있다'는 인상을 주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적어도 이 것은 아니라고 본다. 만약 초보자가 이 PC를 29'8500원으로 알고 구입했다면 어찌 되겠는가? 아싸컴에서는 원래 하드 디스크와 광 드라이브가 없는 제품이라고 주장하면 된다. 그러나 이 제품을 완제품 PC로 알고 다른 사람에게 이 가격에 납품한 사람은 어떻게 될까? 꼼짝없이 추가로 10만원을 더 물어야 한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이 제품의 사용 후기이다. 사용 후기에 '하드 디스크가 없어서 열받았다'는 사람이 없다. 또 제품 어디에도 '하드 디스크가 없다'는 설명이 없다. 물론 제품 상세 페이지의 바로 구매하기 단추 아래에 업그레이드용이라며 하드 디스크를 추가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과연 이런 제품이 완제품 PC일지 의문이 간다. 물론 아싸컴에서는 하드 디스크를 가지고 있는 사용자를 위한 제품이라고 주장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것이 말이되는 이야기인가? 완제품에 하드 디스크와 광 드라이브가 없다는 것이. 이래서 아싸컴의 모든 PC는 조립 완제품이 아니라 조립 대행품이라고 한 것이다.

대할 수록 느낌이 안좋은 회사, 아싸컴라는 글에서 알 수 있듯이 더 이상 아싸컴에 대한 글은 올리지 않을 생각이었다. 아싸컴에서 잘못을 인정했고 담당 상담원에 대해서는 적당한 처벌을 했다고 했기 때문이다. 또 원수진 일도 아닌데 특정 업체에 대한 좋지 않은 글을 계속 올리는 것이 그리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결국 또 올리게된 것은 접하면 접할 수록 아싸컴이라는 회사는 느낌이 좋지 않기 때문이다.

아싸컴은 사람들의 심리를 정확히 집어내 성장한 기업이다. 모든 사람 컴퓨터를 싸게 사길 원한다. 그래서 조립 PC를 좋아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문제는 PC를 조립하기 위해 호환성에 문제 없는 부품 목록을 골라 내기 힘들다. 또 조립은 쉽지만 조립한 뒤 AS를 받는 것이 쉽지 않다. 아싸컴은 이러한 사용자의 심리를 정확하게 집어내서 자동으로 호환성을 검사하는 견적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또 추가 요금이 들기는 하지만 대기업 PC처럼 1년간 무상 출장 AS를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아싸컴의 성장 동력은 상당히 크다고 할 수 있다.그러나 문제는 아싸컴의 영업 방식과 고객 대응이다. 아싸컴의 드림웍스가 완제품 PC로서 대접을 받으려고 하면 무상 1년, 주요 부품 무상 3년으로 AS 규정을 바꾸어야 한다. 또 위의 예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단지 싸게 보이도록 하기위해 완제품 PC의 가장 중용한 요소중 하나인 하드 디스크를 빼는 일은 하지 않아야 한다. 아싸컴은 변해야 한다. 그래야 지금의 성장 동력을 이어갈 수 있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