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마다 좋아하는 음식이 다르다. 음식이란 절대적이라기 보다는 상대적이다. 그러나 음식점은 상대적인 맛을 제공해서는 성공하기 힘들다. 성공한 음식점의 음식은 대부분 그 음식을 싫어하는 사람도 맛을 보게되면 빠져들게 만드는 남모를 맛이 있다.

오늘 소개하는 쭈꾸미도 비슷하다. 원래 처음 쭈꾸미의 맛을 본 것은 대장금 테마파크에서 이다. 당시 동생네에서 가족과 함께 먹기 위해 쭈꾸미를 사가지고 왔는데 이때 느낀 맛은 맵기만 할 뿐 맛있다는 느낌은 받지 못했다. 그러나 동생네에서 자주 사먹다 보니 먹을 기회가 많아졌고 매운 것을 특히 좋아하기 때문에 은연 중 매운 맛에 중독되어 갔다.

결국 어디서 파는지 물어 보게되었고 요즘은 서울에 올라가면 꼭 사가지고 오는 음식이 되었다. 용도동 쭈꾸미는 경동시장에서 신설동 방향으로 가다가 나오는 첫번째 사거리(용두 사거리)에 있다. 원래는 나정순 할매 쭈꾸미 집이 원조라고 하며 용두동 쭈꾸미는 나정순 할매집에서 일하시던 분이 나와 세운 곳이라고 한다.

맛은 나정순 할매 쭈꾸미 집이 조금 더 낫다. 그러나 용두동 쭈구미가 시스템적으로 더 잘되있다. 포장을 해서 사올 때는 용두동 쭈꾸미에서 포장을 해온다. 특히 용두동 쭈꾸미는 포장을 하면 매장에서 직접 먹는 것보다 1.5배 더 많이 주기 때문에 포장해서 사올 때는 잇점이 상당히 많다.

용두동 쭈꾸미의 특징은 쫀득 쫀득한 쭈꾸미를 아주 맵게 만들었다. 따라서 먹다 보면 머리에 김이 폴폴 난다. 그런데 맵기만 한 것이 아니라 맵고 맛있다. 충주에도 용두동 쭈꾸미와 비슷한 칠금동 쭈꾸미가 생겼지만 칠금동 쭈꾸미는 그냥 맵기만 하기 때문에 쭈꾸미가 먹고 싶으면 서울에 갔을 때 용두동 쭈꾸미에서 사오곤한다.

용두동 쭈꾸미

찍사의 솜씨가 뛰어나지 못해 생각보다 맛있게 찍히지는 않았다. 맵기로 따지면 본문에도 있듯이 머리에 김이 날 정도로 맵다. 맵기만 한 것이 아니라 아주 중독성이 있다. 원래는 양념된 쭈꾸미만 나오지만 각종 야채를 썰어 함께 먹어도 맛있다. 너무 맵다 싶으면 물을 조금 더 붓고 라면 사리나 당면 사리를 함께 넣어 먹어도 된다.

가는 길

제기역에서 신설동역 방향으로 가다 보면 용두교를 지나 한 400여 미터를 가다 보면 작은 사거리가 나온다. 이 사거리의 왼쪽 편에 농협이 있는데 농협 바로 옆에에는 나정순 할매 쭈꾸미 집(①)이 나온다. 나정순 할매 쭈꾸미 집에서도 포장을 해주기는 하지만 양이 적고 포장을 비닐 봉투에 담아 해주기 때문에 포장을 하려면 용두동 쭈꾸미가 더 좋다. 용두동 쭈꾸미는 나정순 할매 쭈꾸미 집 골목으로 약 30미터 정도 가면 나온다. 이 골목에 있는 용두동 쭈꾸미가 본점(②)이고 이 주변에 지점(③)이 여러 개 있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