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하트

지난 수요일과 목요일은 상당히 기대한 날이다. 뉴하트의 3회와 4회가 방영되는 날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수요일은 대선보도로 뉴하트를 방영하지 않았다. 어제 방영된 3회분은 남혜석이 MD.Anderson Hospital의 유혹에 이기지 못해 흉부외과가 아닌 내과로 지원했다가 자시의 길이 아님을 깨닫고 다시 흉부외과로 오는 대목부터 시작한다. 그런데 그 시작이 아주 인상적이다.

뉴하트

지난 수요일과 목요일은 상당히 기대한 날이다. 뉴하트의 3회와 4회가 방영되는 날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수요일은 대선보도로 뉴하트를 방영하지 않았다. 어제 방영된 3회분은 남혜석이 MD.Anderson Hospital의 유혹에 이기지 못해 흉부외과가 아닌 내과로 지원했다가 자시의 길이 아님을 깨닫고 다시 흉부외과로 오는 대목부터 시작한다. 그런데 그 시작이 아주 인상적이다.

레지던트는 아파서도 안되고 감기에 걸려서도 안된다. 집에 들어갈 수도 없다. 도망가도 찾지 않는다. 전문의가 되도 마찬가지. 개업. 불가능하다. 취직할 병원도 매우 적다. 마직막은 더 인상적이다.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다". 이런 의사가 되고 싶은 사람이 과연 몇이나 될까?

얼마전 본 불만제로에는 지방 제거술의 폐해가 방영되었다. 무자격 의사들이 장비를 파는 사람들에게 지방 제거술을 배워 지방을 제거하기 때문에 피부의 괴사등 심각한 부작용을 격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재미있는 것은 이렇게 배운 지방 제거술로 한번에 몇 백만원을 번다는 것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의료사고의 위험이 심하고 개업의 가능성도 없는 흉부외과로 갈 사람이 과연 몇이나 될까? 그러나 무엇보다 이런 우리의 의료현실이 더 안타깝다. 빈번하게 터지는 의료사고와 이 의료사고로 인한 분쟁을 너무 많이 봐왔기 때문이다. 환자와 병원 모두 피해자가 되는 이런 의료분쟁을 막을 수 있는 대책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 이 드라마는 우리의 의료현실을 조금이나 알려 주는 것 같다. 드라마이기는 하지만 이런 현실에서도 꾿꾿이 자신의 길을 가는 의사분들이 있다는 것. 그 자체가 하나의 위안인 것 같다.

감동적인 대사

최강국: 일생에 한번 올까 말까한 기회를 버리겠다. 왜지?
남혜석: 다른 의사가 아닌 흉부외과 의사가 되고 싶습니다.

최강국: 니가 원하는 흉부외과. 레지던트는 아파서도 안되고 감기에 걸려도 안된다.
최강국: 1, 2년차 때 언제 집에 들어갈지 장담할 수가 없다.
최강국: 4년차가 되도 일주일에 한번 집에 들어갈까 말까다.
최강국: 그러다 도망을 가면 아무도 찾으러 가지 않는다.
최강국: 전문의가 되도 마찬가지다.
최강국: 밤잠은 포기해야 한다.
최강국: 환자가 죽어 나갈 때마다 그 스트레스가 니들 가슴을 옥질거다.
최강국: 악몽은 날마다 계속이다.
최강국: 내 손 끝에 생명이 달려닸는 책임감 때문에 환자가 무서워진다.
최강국: 수술없이 잠못드는 밤이 태반이다.
최강국: 개업. 거의 불가능하다. 취직할 병원 매우 적다.
최강국: 거기다가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다는 거다.
남혜석: 그래도 좋습니다. 받아 주세요. 저 흉부외과 레지던트로 써주세요.
남혜석: 죽어가던 환자의 심장이 펄떡 거리며 제 눈앞에서 뛰는 모습을 보게해주세요.
남혜석: 제 소원입니다.

최강국: 고집 하나는 단연 수석이구나. 그렇게 고생하고 싶다.
최강국: 그렇게 흉부외과에 들어고싶다?
남혜석: 네

최강국: 원망하지 않을 자신있나? 후회하지 안을 자신 있냐고?
남혜석: 예

최강국: 좋아. 굴러봐. 두엄 밭에서 마음 껏 굴러 보라고.
최강국: 니발 니가 찍었다고 울며 불며 마음 껏 굴러 보라고.

~~~~감사합니다~~~~

최강국: 그런데 니들 신입.
최강국: 흉부외과에 들어오면은 흉부외과 서전의 가슴에는 남다른 마음이 있다는 것을 알게될 거다.
최강국: 환자들이라면 죽고 살수 있다는 뜨거운 마음.
최강국: 실린 열 환자보다 놓친 한 생명 때문에 가슴 찢어지는 아픔.
최강국: 수술하다가 내가 쓰러져 죽어도 환자만은 꼭 살리고 싶다는 간절한 마음.
최강국: 환자로 인해 구원받고 환자만이 내가 사는 단 하나의 이유.

~~~~감동의 도가니~~~

남은 이야기

카터가 대통령이 되었을 때 일이라고 한다. 한 청년이 카터에게 "대통령이 되는 방법"을 물었다고 한다. 이때 카터의 대답은 "치과 의사가 되라"고 했다고 한다. 치과. 미국에서도 가장 많은 돈을 벌며 의료사고의 위험이 가장 적은 분야이기 때문에 대통령이 되려면 돈이 많아야 한다는 뜻으로 한 얘기라고 한다. 이 글과 내용상 차이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힘든 분야보다는 쉽고 돈 벌기 쉬운 쪽에 사람이 많이 몰리는 현상은 우리와 비슷한 것 같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