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식IN, 진짜 무식한 사람들

인터넷 게시판을 읽다보면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질문 중 하나가 '관리자 암호를 잊어버렸다'는 것이다. 따라서 관리자나 관리자 권한을 가진 사용자로 로그인하지 못하고 'Guest로 로그인해서 글을 쓰고 있다'는 하소연을 종종본다. 문제는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이다. N사에서 운영하는 무식IN을 검색해보면 가장 많은 답변이 다음과 같았다.

무식인, 진짜 무식한 사람들

인터넷 게시판을 읽다보면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질문 중 하나가 '관리자 암호를 잊어버렸다'는 것이다. 따라서 관리자나 관리자 권한을 가진 사용자로 로그인하지 못하고 'Guest로 로그인해서 글을 쓰고 있다'는 하소연을 종종본다. 문제는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이다. N사에서 운영하는 무식IN을 검색해보면 가장 많은 답변이 다음과 같았다.

  • 안전 모드로 부팅한 뒤 Administrator로 로그인하면 됩니다
  • 복구 콘솔로 부팅한 뒤 %SystemRoot%\System32\Config\SAM 파일을 지우면 됩니다

명성에 걸맞다고 할 수밖에 없지만 일반적으로 관리자 암호라고 하면 시스템 관리자인 Administrator와 관리자 권한을 가진 사용자(Administrators 그룹의 구성원)의 암호를 잊어버렸다는 얘기이다. 그런데 안전 모드에서 Administrator로 어떻게 로그인할 수 있을까?

물론 업체에 납품하는 PC는 설치시 Administrator의 암호를 지정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안전 모드에서 Administrator를 클릭하면 로그인할 수 있다. 그러나 만약 Administrator의 암호가 지정되어 있지 않은 경우라면 쉽게 관리자 권한 획득하기에서 알 수 있듯이 굳이 안전 모드로 부팅할 필요도 없다.

두 번째도 마찬가지이다. 복구 콘솔을 사용해본 사람은 알 수 있지만 복구 콘솔에 부팅하면 가장 먼저 물어보는 것이 Administrator의 암호이다. 만약 Administrator의 암호가 걸려있지 않다면 복구 콘솔로 올 필요도 없이 쉽게 관리자 권한 획득하기를 적용하면 된다.

즉, Administrator에 암호가 걸려있지 않다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으며, 굳이 질문할 필요도 없다는 점이다. 그러면 Administrator와 관리권한을 가진 사용자 모두의 암호를 모르는 경우에는 어떻게 할까? 방법은 두 가지 있다. 하나는 이러한 사용자의 암호를 변경하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암호를 알아내는 방법이다.

암호를 바꾸는 것은 항상 가능하며, 또 비교적 쉽지만 암호를 알아내는 것은 비교적 시간이 오래 걸리며, 경우에 따라서는 며칠이 걸릴 수도 있다. 더 자세한 것은 이전 팁, 관리자(Administrator) 암호 알아내기을 참조하기 바란다.

암호를 바꾸는 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다. 플로피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고, PE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플로피를 이용하는 방법은 명령행을 사용해야 하므로 이번에는 GUI를 이용해서 사용자의 암호를 바꾸는 방법을 알아보자. 필요한 프로그램

준비물

Windows PE CD

암호를 몰라 컴퓨터에 로그인할 수 없는 상황이므로 따로 부팅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Windows PE는 CD로 부팅할 수 있는 일종의 Live CD(부팅 CD)로 CD만 있으면 XP로 부팅할 수 있다. MS에서 제공하는 Windows PE가 있으며, 여러 가지 유틸리티가 포함된 BartPE도 있지만 여기에서는 구하기 쉬운 MS에서 제공하는 Windows PE를 사용하는 것으로 하겠다.

Sala's Password Renew

사용자의 암호를 바꿀 수 있고, 사용자의 권한도 바꿀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PE CD와 함께 구워두면 상당히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유틸리티이다.

Ultra ISO

ISO 파일을 편집하고 ISO 파일로 CD를 구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관리자 암호 바꾸기

이제 관리자 암호를 바꾸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일단 내려받은 모든 파일을 압축을 풀어놓거나 설치한 것을 전제로 설명하겠다. 또한 CD-RW에는 공 CD를 이미 삽입한 것을 전제로 설명하겠다. 자신의 PC에서 CD를 구울 수 없는 경우에는 다른 PC에서 작업하기 바란다.

  1. 'UltraISO'를 실행하고 내려받은 'Windows PE ISO' 파일을 읽어 들인다.
  2. 압축을 푼 renew_1.1-BETA.cab 파일 중 PasswdRenew.exe 파일을 i386 폴더에 끌어 놓는다.
  3. 'UltraISO'의 '도구/CD 이미지 레코딩' 메뉴를 클릭한 뒤 '레코딩' 버튼을 클릭한다.
  4. CD를 구웠으면 이제 암호를 변경할 PC를 PE CD를 이용해서 부팅한다. PE CD로 부팅하기 위해서는 BIOS에서 첫 번째 부팅 장치가 CD ROM으로 설정되어 있어야 한다.
  5. PE CD로 부팅되면 PasswdRenew.exe를 실행한다. 부팅 후 폴더는 System32 폴더이고, 파일은 I386 폴더에 복사했으므로 ..\PasswdRenew.exe를 실행하면 된다.
  6. 우측 하단의 'Select Target' 버튼을 클릭하고 XP가 설치된 폴더를 지정한다. 중간에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면 무시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7. 좌측 패널에서 'Renew existing user password'를 클릭하고 암호를 바꿀 사용자를 선택한다.
  8. 'New Password'와 'Confirm Password'를 입력하고 좌측 패널의 'Install' 버튼을 클릭한다.
  9. 암호를 바꿀 사용자가 더 있다면 이전 단계를 반복하면 된다. 암호를 성공적으로 바꾸었으면 그림과 같은 메시지가 나타난다.

사용자에게 관리자 권한 주기

초보자는 사용자 계정을 생성하다가 실수로 관리자 권한을 가진 사용자를 삭제하거나 관리자 권한을 제거하는 경우가 가끔있다. 이 경우 관리자 권한을 가진 사용자가 시스템에 단 한명도 없게 되므로 시스템을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 모두 사라지게 된다.

'Password Renew'에는 사용자의 권한을 변경할 수 있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II 단계와 비슷한 방법으로 특정 사용자에게 관리자 권한을 줄 수 있다.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전 단계와 마찬가지로 사용 권한을 바꿀 PC를 PE CD를 이용해서 부팅한다.
  2. PE CD로 부팅되면 PasswdRenew.exe를 실행한다.
  3. 우측 하단의 'Select Target' 버튼을 클릭하고 XP가 설치된 폴더를 지정한다. 중간에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면 무시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4. 좌측 패널에서 'Turn existing user to Administrator'를 클릭하고 권한을 바꿀 사용자를 선택한다.
  5. 좌측 패널의 'Install' 링크를 클릭한다.
  6. 권한을 바꿀 사용자가 더 있다면 이전 단계를 반복하면 된다.

이 글은 QAOS.com에 2006년 10월 11일에 올린 관리자 암호를 잊어버린 경우 II를 블로그에 다시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