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고민한 문제 중 가장 오랜 시간 고민하고 데이터를 수집한 문제는 XP를 사용할 때 자주 보게 되는 Appcompat.txt 오류이다. Appcompat.txt 오류라고 표현하지만 오류의 원인은 Appcompat.txt 파일과는 큰 상관이 없다. Appcompat.txt 파일은 오류가 발생했을 때 오류 정보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파일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많은 사람이 이 오류를 Appcompat.txt 오류라고 표현하는 이유는 사용자에게 최종적으로 표시되는 메시지에 이 파일의 이름이 포함되어 있으며, 막상 이 파일의 내용을 보려고 하면, 이 파일을 찾을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Appcompat.txt 오류라고 했지만 다음과 같은 증상이 발생한다면 같은 오류로 봐야 한다.

  • 프로그램이 아무런 메시지 없이 종료됨
  • 작업 표시줄이 사라졌다가 다시 나타남
  •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를 출력함

"0x00408871"에 있는 명령이 "0x00000546"의 메모리를 참조했습니다. 메모리는 "read"될 수 없었습니다.

프로그램을 마치려면 [확인]을 클릭하십시오. 프로그램을 디버그하려면 [취소]를 클릭하십시오.

이 오류의 원인은 상당히 다양하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시스템의 오류 보고 기능을 켜놓은 상태에서 발생한 모든 오류는 Appcompat.txt 오류이기 때문이다. 일단 시스템의 오류 보고 기능을 켜놓은 상태에서 어떤 절차를 통해 오류 보고가 이루어지는지 알아보자.

  1. 일단 오류가 발생하면 시스템 정보, 오류를 발생한 모듈 등 오류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는 정보를 Appcompat.txt 파일에 저장한다.
  2. 그림과 같은 오류 메시지 창을 띄운다.
  3. 사용자가 '오류 보고 보냄' 버튼을 클릭하면 Appcompat.txt 파일의 내용을 피드백을 위해 Microsoft로 전송하며 '보내지 않음' 버튼을 클릭하면 Appcompat.txt 파일을 삭제한 후 창을 닫는다.

따라서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예상치 못한 모든 오류는 Appcompat.txt 오류라고 볼 수 있다. XP를 사용하다 보면 이러한 오류가 생각지도 않게 자주 보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그 이유는 모든 오류가 Appcompat.txt 오류이기 때문이다.


목 차

[다음 페이지]

저작권

이 글은 QAOS.com에 2006년 5월 30일에 올린 Appcompat.txt 오류의 원인과 대책를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