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M(Digital Right Management)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디지탈 매체의 권한을 관리하는 기술이다. 저작권자가 디지탈 자료를 배포하면서 사용을 제한하거나 의도한 용도로만 사용하도록 제한하는데 사용되는 모든 기술을 칭한다. 디지탈 매체의 불법적인 배포를 막기위해 등장한 이 기술은 현재까지 디지탈 매체의 불법적인 배포를 막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전에 올린 글에서 알 수 있듯이 스트리밍으로 제공되는 동영상은 동영상을 난이도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로컬에 저장할 수 있다. 그러나 이렇게 동영상을 저장한다고 해도 동영상에 DRM을 걸어두면 동영상을 재생할 때 권한을 획득해야 재생이 되기 때문에 이런 동영상은 내려받는 것 자체가 의미가 없다.

따라서 DRM을 깨려고하는 시도는 계속이어져 왔다. 꽤 오래 전에 DRM을 제거하는 방법이 올라왔지만 MS에서 바로 패치를 제공한 덕분에 실제 DRM을 깨서 사용한 사람은 많지 않다. 그러나 최근에 다시 DRM을 깨는 방법이 올라왔다.

일단 DRM이 걸린 동영상에서 DRM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하나는 Mirakagi라는 개인 키를 찾아 주는 프로그램(WMP11 이상)이고 또 하나는 찾은 키를 이용해서 동영상으로 부터 DRM을 제거하는 FairUse2WM이라는 프로그램이다. FairUse4WMDRM 제거 방법에서 소개하고 있는 drmdbg라는 프로그램의 GUI 버전이다. FiarUse4WM을 이용해서 DRM을 제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DRM이 제거된 MBC 100분 토론

[자세히 보기]

저작권

이 글은 QAOS.com에 2007년 11월 20일에 올린 MS DRM 깨기를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