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이론 by 도아
4년전인가..지하철에서 신문을 보다가 노벨상 경제학상을 받은 기사를 본적이 있다. 제목이 게임 이론이었나..."참 요즘은 스타크레프트 하나 잘해도 억대 연봉을 받는데..이제는 게임 이론을 연구해서 노벨상까지 타는구나" 혼자 생각했었다..
어쩌다 게임이론이 경제학 부문에서 발전했는지는 참 신기하기만 하다..그러나 이 게임이론이 기본적으로 사회의 모든 현상을 설명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연구한다는 측면에서 엄청난 각광을 받고 있다고 한다..
게임이론에 관한 책은 서두에 이렇게 적고 있다.."게임에서 이기려면 자비심을 버려라..인간은 기본적으로 악하고 기회만 있으면 그 기회를 이용하여 자신의 욕심을 채우려 한다 라는 것을 인정하고 굳게 믿고 기초로 삼는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사람들이 하려는 쇼핑몰이든 장사든, 서비스든, 사람 관계든, 블로그속의 관계든...그 모든것도 어떻게 보면 일종의 게임이다...여기서 고객에게, 도매처 사장에게, 나를 만나는 많은 사람들에게 이 이론은 해당 된다..아직 사회생활이 일천하지만 지금껏 겪은 사람과의 관계라는게..결국 냉엄한 현실속에서 모든건 결국 게임일 뿐이었다...
이 게임을 하는 데 있어서 상대의 이해심과 도덕심과 성실함에 의존하는 것은 게임이론의 기본에 어긋나는 것이다..이렇게 게임을 하는 것은 마치 늘 살짝 살짝 사기를 치며 나와 고스톱을 치는 친구를 가진 사람처럼 늘 나 아닌 다른 사람을 원망만 하며 세상을 마감하기 딱이다..
세상은 냉엄하며 자비심을 바라는것은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다..결국 나를 만나는 다른 상대에게는 자비심을 보여서는 안되며..다만 자비심으로 보이고 있는 것 처럼 착각하게 만드는 정도만으로 절대 봐준다는 상황이 되면 안되는 것이다...
경험상 "누군가에게 헌신했으니 잘해주겠지..." 게임이론에서는 이런것을 가장 경계한다...
헌신하는 것은 좋지만 그것은 그 사람의 헌신을 약속하지 못하며 그 헌신을 약속하는 것은 배신에 대한 철저한 응징과 보복의 암시만이 가능하다고 가르치고 있다...
이 게임이론을 홍만형님의 k-1 에 비유하면..상대에게 상처를 주지 않고 상대를 이기겠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인줄 알면서 일과 삶에서 상대에게 상처를 주지 않고 나에게 헌신하게 하고자 하는 것은 불가하다는 것을 왜 이해 못하냐는 것이다...
게임이론에서는 "홀드업프라블롬" 이라고 하여 헌신적으로 많은 것을 양보한 사람은 그동안 자신이 양보한 것 때문에 그 관계가 결렬될 경우 많은 것을 잃지만 하나도 양보하지 않은 사람은 관계 결렬시에 잃을것이 없기 때문에 모든 협상에서 우위에 서며 더 많은 양보를 이끌어낼 수 있다고 하고 있다...
블로그도.. 사람 관계도.. 장사도.. 헤게모니를 쟁취하고 상대의 양보를 이끌어 하나라도 더 많이 이끌어낸 상태에서 베푸는 입장으로서 ..해야 더 많은 부을 만들어 갈 수 있다는 것이다..
배푸는 장사가 아닌 바치는 장사는 결국 후회와 아픔과 실패와 배신만이 기다리는 것이다...
*이미지 출처 모든 디자인이 열리는곳 혀니님 블로그
트래비스의 싱이란 노래이다. 노래는 좋지만 뮤비가 맘에 안든다..먹을것 가지고 장난치다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