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플러그인이 어떤 플러그인인지 알기 위해서는 다음 두개의 링크를 클릭해 보면된다. 물론 클릭하기 전에 두 개의 링크가 어떤 주소를 가르키는지 먼저 확인하고 최종적으로 접속된 페이지가 어떤 페이지인지 확인해보면 된다.

플러그인을 클릭해 보면 알 수 있지만 모두 텍스트큐브용 수평 분류 패치 페이지에 접속된 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플러그인은 사용자가 특정 페이지에 접속하면 자동으로 다른 URL로 전환시켜주는 플러그인이다. 이런 플러그인이 왜 필요할까 싶지만 의외로 이 플러그인은 쓰임새가 많다. 위의 예가 단적인 예이다. 수평 분류 플러그인은 에서 로 판올림 되면서 내부 구조가 바뀌었기 때문에 텍스트큐브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이런 문제점 때문에 수평 분류 패치를 발표했지만 수평 분류 패치가 발표된 것을 모르는 사람들은 여전히 예전에 수평 분류 페이지에 접속해서 판올림 또는 패치를 해줄 것을 요구할 것은 분명하다. 그런데 만약 예전의 수평 분류 플러그인 페이지에 접속하면 자동으로 새로 올린 수평 분류 패치 페이지로 이동한다면 어떻게 될까? 당연히 질문과 답변을 할 수고가 사라진다.

이외에도 쓰임새는 많다. 다른 예를 보자. 예전에 올린 가 '선관위로부터 삭제 통보를 받았고 이 페이지의 사본이 외국 서버 어디에 올라와 있는지 안다'고 치자. 그러면 기사의 내용을 삭제하고 이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URL을 외국 서버로 전환하면 글을 지워도 방문자는 아무런 문제없이 해당글을 읽을 수 있다.

즉, 글은 삭제했지만 내용을 계속 알려 줄 필요가 있을 때. 이전 글 보다는 새로울 글을 보여 주고 싶을 때라면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이 플러그인이다.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일단 파일을 내려받은 뒤 텍스트큐브 플러그인 폴더(plugins/)에 모두 올린 뒤 '관리 도구/플러그인'에서 'URL 전환기를 클릭'하면 된다. 그리고 오래된 페이지에 다음과 같은 태그를 추가하면된다. J.Parker님의 의견을 받아드려 '날짜 및 시간 옵션을 추가'했다. 날짜는 YYYY-MM-DD 형식으로 시간은 HH:MM:SS 형식으로 표시하며 시간은 24시제를 사용한다.

[ urlredirect=새로운 글의 주소 ]
[ urlredirect=새로운 글의 주소|날짜 ]
[ urlredirect=새로운 글의 주소|날짜 시간 ]

예를 들어 태터 플러그인: 분류를 수평으로 표시하는 플러그인, 태터툴즈 플러그인: 수평 분류 판올림이라는 두 개의 글 선두에 다음과 같은 태그를 추가했다. 이렇게 했기 때문에 두개의 링클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텍스트큐브용 수평 분류 패치가 나타난 것이다.

[ urlredirect=https://offree.net/entry/Plugin-Vertical-Categories ]
[ urlredirect=https://offree.net/entry/Plugin-Vertical-Categories|2007-10-25 ]
[ urlredirect=https://offree.net/entry/Plugin-Vertical-Categories|2007-10-25 12:10:30 ]

여기서 태그는 공백없이 입력해야 한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