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달에는 TNF 공헌자 모임에 다녀왔다. 특별히 무엇인가를 기대하고 간 것은 아니지만 이 모임을 통해 태터툴즈를 사용하면서 가장 귀찮아 했던 절대 주소 패치가 반영된 것을 알았다. 또 몇분이 언제 텍스트큐브로 갈아탈 것인지를 문의해와 결국 어제 블로그 도구를 태터툴즈에서 텍스트큐브로 판올림했다.

텍스트큐브로 판올림하면서 몇 가지 문제가 발생했다. 대부분은 텍스트큐브를 설치하면서 해결했지만 아직까지 해결하지 못한 문제는 다음과 같다.

  • 구글 CSE 문제
    구글 CSE를 이용해서 검색을 하면 검색창에 아무 것도 나오지 않는다. 따라서 일단 임시로 기본 검색창을 달아 두었다.

  • 위지윅 편집기
    나는 어떤 경우에도 사용자가 입력한 내용을 편집기가 바꾸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태터툴즈도 마찬가지이고 텍스트큐브도 마찬가지지만 사용자가 입력한 데이타를 편집기가 변경한다. 이문제 때문에 태터툴즈에서는 기본 편집기로 텍스트 편집기가 뜨도록 패치해서 사용했지만 텍스트큐브에서는 이 방법도 통하지 않았다. 일단 텍스트큐브 개발팀에 문의해서 해결해야 하는 문제같았다.

  • 인쇄 플러그인
    내가 만든 인쇄 플러그인도 동작하지 않았다. 태터툴즈와 텍스트큐브는 그 구조가 워낙 다르기 때문에 조금 시간을 두고 확인해야 하는 문제 같았다.

문제를 차례로 해결하기 위해 먼저 구글 CSE를 확인했다. 구글 CSE와 연동이 된다면 당연히 검색 결과가 떠야하지만 그림처럼 아무 것도 표시되지 않았다.

[자세히 보기]

저작권

이 글은 QAOS.com에 2007년 10월 7일에 올린 텍스트큐브에 구글 CSE 달기를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