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일에 문국현 후보와 블로거 사이의 간담회가 잡혀있다. 이 소식을 듣고 나도 바로 신청했지만 신청한 뒤 도통 연락이 없었다. 다음 주 월요일이 간담회인데 도무지 연락이 없어서 태터앤미디어의 관련 페이지에 직접 문의글을 올렸고 결국 그제 관련 메일을 받았다.

메일의 내용은 간담회 참석을 위한 '기본적인 정보', '간담회 시간 및 장소', '문국현 후보께 드리는 질문'을 보내달라는 것이었다. 패널이 몇명이나 되는지 모르고 또 질문을 몇 가지나 해야할지 몰라 어느 정도의 질문이 가능한지 물어 봤다. 질문의 수는 상관이 없고 간담회 전에 조정하겠다고 해서 일단 다음 두 질문을 보냈다. 질문을 보면 알 수 있지만 두 개라기 보다는 하나의 질문이다. 첫번째 질문이 워낙 포괄적인 질문이고 첫번째 질문에 답이 없을 때를 대비해서 추가한 질문이기 때문이다.

  • 문후보님은 가짜 경제, 진짜 경제로 이미 경제 분야에 대해서는 분명한 철학을 보이셨습니다. 다만 이런 경제 이론과는 달리 정치에 대한 부분은 이렇다할 정책이 없습니다. 따라서 심한 경우 "처음 봤을 때는 정말 깨긋하고 괜찮았다, 그러나 그게 다였다"였다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경제 외에 문국현표라고 할 수 있는 정책들이 있다면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김대중 정권의 햇볕정책김대중 정권의 정책 중 가장 잘한 정책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이 햇볕정책은 노무현 정부에서도 그대로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대북 문제는 언급하기 어려는 민감한 부분이 있지만 문후보만의 대북정책이 있거나 기존의 대북정책에 대한 다른 의견이 있다면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블로거 간담회가 내심 기다려 진다. 그 이유는 나도 지지를 선언했지만 아직은 문국현 후보에 대해 잘 모른다는 점 때문이다. 살아오신 경력만 보면 이만한 분이 없는 것도 사실이지만 이런 경력만으로 모든 국민의 선택을 받기에는 힘들기 때문이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