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에서 오른쪽 마우스 제한하기 by 도아
QAOS.com은 1996년부터 2004년 9월까지 완전 공개로 운영되던 운영체제 전문사이트였다. 이 사이트가 완전 회원제로 전환된 것은 익명 사용자의 무분별한 불펌과 이렇게 펌질한 자료를 다른 사이트에 판매하려고 했던 사람들 때문이다. 결국 QAOS.com은 완전 회원제로 전환했고 2004년부터 펌질을 할 수 없도록 오른쪽 메뉴를 제한하고 있다.
QAOS.com 오른쪽 메뉴 제한과 블럭 지정 제한, 복사 제한은 파이어폭스를 사용하면 바로 우회할 수 있다. 파이어폭스까지 제한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파이어폭스는 제한하지 않는 이유는 파이어폭스를 주 브라우저로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이정도의 제한은 쉽게 풀수 있을 가능성이 많으며 또 쉽게 풀었다고 해서 무분별하게 펌질할 사라은 아닐 것이라는 막연한 믿음 때문이었다.
얼마 전 마루님이 운영하는 DESIGN LOG에 불펌블로거님! 정말 죄송합니다.라는 글이 올라왔다. 불펌을 일삼는 사람들 때문에 퍼가지 못하도록 마우스 오른쪽 메뉴와 문장 복사를 제한 것이었다. 문제는 이 기능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댓글을 달지 못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해서 오히려 역효과가 났다.
마루님이 블로그에 넣은 기능은 내 홈페이지에도 이미 넣어둔 기능이다. 또 이렇게 불펌을 제한한다고 해도 컴퓨터에 대해 조금만 아는 사람이라면 쉽게 우회할 수 있는 기능이다. 그러나 불펌은 절대 다수의 초보자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생각하면 의외로 효과가 있다. 한 예로 QAOS.com을 보면 한때 QAOS.com의 펌자료로 넘처나던 인터넷이 요즘은 상당히 많이 줄었기 때문이다.
즉, 누구나 할 수 있는 Ctrl-C, Ctrl-V만 막아도 의외로 효과가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번 팁에서는 티스토리나 태터툴즈에서 오른쪽 마우스 메뉴와 복사를 제한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저작권
이 글은 QAOS.com에 2007년 9월 15일에 올린 티스토리에서 오른쪽 마우스 제한하기를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의 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