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그동안 사용하던 LG-SV420을 버리고 스카이의 와이드 DMB 폰, IM-U160을 구매했다. 이전에 사용하던 IM-5400에 대한 이미지가 워낙 좋아서 스카이 폰을 구매했고 아직까지는 상당히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다.

며칠 전 우엉맘이 책을 홍보하기 위해 글을 올려달라고 해서 블로그에 글을 올리고 미투로그에는 동영상을 올렸다. 그 뒤 미투로그에 교원에는 달은 것으로 보이는 댓글이 하나 달렸다. 내용은 저작권이 있는 자료이므로 삭제해달라는 것이었다.

우엉맘의 책 판매를 위해 올린 동영상이지만 저작권자의 삭제 요청이 있었기 때문에 바로 글을 삭제했다. 이렇게 글을 삭제하고 나니까 우영이가 이 동화를 좋아한다는 것이 생각났다. 동영상을 인터넷에 올린 이유 중 하나는 우영이가 이 동영상을 좋아하지만 집에서는 재생이 되지 않아서였다.

교원에서 준 꼬잉 꼬잉 이솝극장 - 양치기 소년은 요즘 많이 사용되는 DivX나 XviD 코덱을 사용한 것이 아니라 특이하게 예전에 사용되던 MP43 코덱을 사용하고 있었다. DivX 코덱이 MP43 코덱을 해킹한 것이라 MP43 코덱은 헤더만 mp43에서 divx로 바꾸면 정상적으로 재생되는데 이 코덱은 예전에 사용된 MP43 코덱이 아닌 듯 헤더를 바꿔도 재생이 되지 않았다.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예전에 MS에서 개발한 MP43 코덱은 아니다. 예전에 개발된 MP43 코덱은 동영상은 MPEG4, 오디오는 MPEG3를 사용한 코덱이지만 여기서 사용된 MP43은 S-Mpeg 4 version 3을 의미한다.

[자세히 보기]

저작권

이 글은 QAOS.com에 2007년 9월 5일에 올린 IM-U160용 동영상 변환하기를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