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과 치아

"지난 6월에 담배를 끊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담배를 끊은지 채 일주일이 지나지 않아 '잇몸이 붓는 것'이었다. 예전에 아는 분이 담배를 끊었더니 충치가 생겨서 다시 담배를 폈다는 얘기를 들었기 때문에 어림 짐작으로 담배 때문에 그런 것으로 알고 치과도 가지 않고 약도 먹지 않은 채로 한 일주일을 보냈다.

우엉맘은 치과를 싫어하고 또 아이들을 데리고 치과를 가는 것도 아주 싫어하기 때문에 우영이와 다예가 어렸을 때부터 치아 관리를 아주 지성으로 해주었다. 아이들이 설사 자고 있다고 해도 깨워서 양치질을 해준 다음에 잠을 재웠다. 적어도 치아에 관한한 아주 극성 스러운 엄마였다. 이 덕에 우영이와 다예 모두 건치이다. 충치가 하나도 없다. 다른 아이들은 탄산 음료와 초콜릿 같은 것들에 치아를 점령당했지만 우영이와 다예는 충치와는 거리가 있었다.

반면에 난 치아 관리를 거의 하지 않는 편이다. 아침에 일어나서 세수를 하면서 하는 양치가 치아 관리의 전부이다. 또 저녁때 자기 전에 술과 안주를 먹고 양치도 안한 상태에서 자는 때가 많아서 우엉맘이 항상 하는 소리는 치과에 가면 견적이 무척 많이 나올 것이라는 얘기하곤 했다.

나도 걱정이었다. 치아 관리를 지성으로 하는 우엉맘도 충치 때문에 몇 십만원을 썼는데 나라면 치아 몇개를 뽑아야 할지 알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던 중 사랑니가 깨졌다. 저녁때 술 한잔을 하면서 오징어를 먹고 있었는데 갑자기 오징으로 보기에는 뭣한 그 무엇이 툭 떨어졌다. 나중에 확인해 보니 사랑니였다.

결국 가기싫은 치과에 가서 이를 뽑았다. 이를 뽑고 스켈링을 한 뒤 치아를 검사했는데 어금니에 약간 풍치기가 있을 뿐 다른 문제가 없기 때문에 1년에 한번 정도 스켈링 치료를 하면서 관리하면 될 것이라는 얘기를 들었다.

치아를 관리하지 않은 것에 비하면 정말 좋은 진찰 결과가 나온 것이었다. 스켈링을 한 뒤 나름대로 치아를 관리한다고 열심히 양치질을 했지만 역시 저녁때 음식을 먹고 자는 습관은 버리지 못했다. 시기적으로 보면 올 초 스켈링을 한번 해주어야 했지만 치과라는 곳이 문제가 생기지 않아도 찾는 곳이라기 보다는 문제가 생기면 찾는 곳이라 그냥 잊고 살았다.

지난 6월에 담배를 끊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담배를 끊은지 채 일주일이 지나지 않아 '잇몸이 붓는 것'이었다. 예전에 아는 분이 담배를 끊었더니 충치가 생겨서 다시 담배를 폈다는 얘기를 들었기 때문에 어림 짐작으로 담배 때문에 그런 것으로 알고 치과도 가지 않고 약도 먹지 않은 채로 한 일주일을 보냈다.

문제는 보통 시간이 지나면 가라앉는 잇몸 부기가 일주일이 지나도 가라앉지 안는 것이었다. 결국 잇몸 약 중 그나마 유명한 인사돌을 사서 한 한달정도를 먹었다. 잇몸의 붓기는 가라앉았지만 계속 잇몸에서 피가 나는 것 같아 결국 치과를 방문해서 치료를 받았다.

이때 들은 얘기가 아래쪽 어금니는 뺄 수도 있다는 얘기였다. 잇몸에서 피가나서 치료를 받았지만 여전히 잇몸에 피가 계속 나는 것 같아 오늘 다시 치과를 방문했다. 물론 이를 빼야한다면 뺄 각오까지 하고 간 것이었다.

치아가 상당히 많이 흔들리지만 아직 통증이 없다는 얘기를 듣고 어금니의 X-Ray를 촬영했다. 내가 보기에 별 차이점은 못느끼지만 어금니의 두 뿌리 중 안쪽 뿌리가 상당히 많이 상했다는 것이었다. 따라서 일단 보형제를 넣기는 하겠지만 오래 쓰지는 못할 것 같다는 얘기를 들었다.

그리고 잇몸을 마취한 뒤 의사 선생님이 치아를 부스는 듯 했다. 그리고 보형물이라는 것을 주입했다. 일단 부형물을 주입했지만 불편하면 다시 치과를 찾으라는 얘기를 듣고 치료를 마쳤다.

칫과를 가기전에 미투에 글을 남겼다. 아주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칫과에 대한 인상은 그대로 읽을 수 있는 부분이라 인용해서 남긴다.

도아: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아마 가장 가기 싫어하는 곳은 치과인 듯 하다. 입을 벌리고 눞는 것도 기분이 나쁘지만 가장 큰 문제는 치료비가 무척 많이 나온다는 것. 다른 병원에서 볼 수 없는 치과만의 모습 중 하나는 카드 결제를 하는 사람이 많다는 점이다. 입뽑는

태그: 것이 아니면 보통 몇만원은 넘는다 그런데 어금니를 뽑아야 한다

레몬에이드: 어금니??? =ㅅ=;; 많이 아프세요? 7시간전
농우: 저는 그런것보다 이를 뽑으면 마취후에 몇시간씩 솜을 물고 있어야 한다는게...ㅠㅠ;;
파란호야: 견적을 내주는 전문 상담원이 있는것도 치과만의 특징이죠..
네오아담: ...치과 치료 재미있는데;;(나만 X태일지도;;)
율동공원: 읔.... 동감하고갑니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