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도 우엉맘이 해준 김치 갈비찜에 소주를 한잔하고 남은 맥주를 마신덕에 오늘도 꽤 이른 시간(새벽 4시)에 잠이 깼다. 블로그홈페이지에 올라온 글을 확인하고 에 접속해서 친구들은 페이지를 돌다보니 유리님이 올린 다음과 같은 글이 눈에 띄었다.

유리님의 미투

삼일째 .. 라는건 거짓말이고 세번째 똑같은 꿈을 꾸었다. 악몽인듯 악몽이 아니지만 깜짝 놀라며 일어나는 꿈 .. 샤워를 해도 그다지 기분이 상쾌하지가 못하다.

나도 이런 기억이 있다. 당시 중학교 2학년 때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연 3일째 똑 같은 꿈을 꾸었다. 악몽은 아니었다. 당시나 지금이나 비슷하지만 꿈의 전부는 기억나지 않는다. 당시 한번도 가본적이 없는 도시에서 어떤 여인과 헤어지는 꿈이었는데 꿈속에서 이 여인과 헤어질 때면 꼭 이 여인이 "라 에덴"이라고 외치는 것이었다. 다음에 만날 장소(다음 생에 만날 장소)를 얘기한 것 같은데 당시에는 "라 에덴"이 무슨 뜻이지 전혀 알지 못했기 때문이다.

당시 이 꿈에 대한 얘기를 친구에게 했고 친구가 에덴이라는 말 때문에 교회 목사님께 물어본 결과 "라 에덴"은 에덴의 동쪽이라는 뜻의 라틴어라고 했던 기억이 있다. 이 때문에 종교와 연이 있는 것으로 생각해서 이 친구의 교회를 몇번 나간적이 있다. 그러나 역시 기독교는 체질이 아니어서 단지 몇번 나가는 것으로 교회와의 인연은 끊었다.

지금도 가끔 이때 꿈이 생각난다. 한번도 보지 못한 이국적인 도시는 로마인 것으로 생각하지만 왜 이런 꿈을 3일간 연속해서 꾸었는지는 지금도 의문이다. 또 알지도 못한 "라 에덴"이라는 말을 어떻게 꿈 속에서 듣게됐는지도 의문이다. 가끔은 이브와 헤어지면서 에덴의 동쪽에서 만나자고 한 뜻이 아닐까 생각되지만.

관련 글타래